`색조화장 잘 받게 하는 스타일러 개념 에센스`
`색조화장 잘 받게 하는 스타일러 개념 에센스`
  • 김진일 jikim@jangup.com
  • 승인 2002.06.20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과·가격·브랜드 가치서 시너지효과 겨냥


피부 영양제로 첫손 꼽히는 에센스. 에센스는 물체의 본질, 정수(精髓) 또는 증류해 추출한 물질, 향유(香油)라는 단어의 의미처럼 피부 손질에 있어서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단계로 인식된다. 특히 피부에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는 20대 후반의 여성이라면 에센스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된다.



기초화장품의 명가 (주)참존(대표이사 회장 김광석)은 기초 제품 중에서도 영양 제품, 특히 에센스 유형에서 제품력과 신뢰감을 바탕으로 확고한 위치를 점유해 왔다. 참존은 에센스 시장에서의 이와 같은 강세를 이어가는 동시에 고객의 니즈에 더 접근하는 에센스 제품의 개발을 위해 오랜 기간 조사와 연구를 거듭해왔다. 그 결과 에센스 제품에 대한 고객의 숨은 니즈를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여러 원료와 제형을 테스트한 끝에 탑뉴스 스페셜 실키베일 더블 엣센스를 개발했다.



이 제품은 일반적인 에센스나 세럼류의 기능과 같이 피부에 유효성분을 공급하고 보호막을 형성시키는 동시에 피부를 보송보송하게 보이게 하고 피부결을 매끈한 실크의 텍스처로 정돈해 색조화장을 잘 받도록 해주는 스타일러 개념의 에센스로 개발됐다.



● 개발목적



에센스 유형의 제품은 피부 영양 제품에 있어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해 온 참존의 매출 증대에 크게 기여해 왔다. 특히 참존의 크림엣센스 사이토케어나 스킨밀크엣센스, 엣센셜크림 등으로 이어지는 에센스 결합형 제품의 계보는 참존 주력 단품의 계보이기도 하다. 그만큼 에센스의 품질력에 있어서 자신감을 보여온 참존은 이러한 주력 품목 유형인 에센스류에 대한 창조적이고 발전적인 계승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러한 과정에서 탑뉴스 브랜드로 출시된 실키베일 엣센스는 첫째 효과에서 고객을 만족시키고 둘째 가격면에서 틈새시장을 공략하며 셋째 브랜드 가치를 재창출하고 브랜드와 제품 간의 상호 승수 효과를 창조해 낸다는 목적 아래 제품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됐다.



● 시장조사



제품의 개발을 위해 우선 참존이 인터넷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 확보하고 있는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총 3만7천5백91명이 참여한 인터넷 상에서의 구매패턴 설문조사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가 도출됐다.



① 에센스 제품 선택 시 최우선 고려 사항? 기능(83.2%)

② 에센스 제품 효능 중 중시 사항? 탄력개선 효과(43.7%), 보습효과(24.9%)

③ 에센스 제품 제형 중 선호하는 형태? 세럼 타입(66.1%)




①의 결과를 통해 에센스 제품 구입시 제품 관여도가 일반적인 예상보다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응답은 특히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그 비율이 더욱 높아졌다.



또 ②의 결과에 대한 부연 설문을 통해서 에센스 제품의 효능에 대한 보다 본질적인 니즈를 찾아낼 수 있었는데, 막연한 탄력 개선이나 보습효과라는 표면적인 니즈 아래 감추어져 있는 것은 피부가 매끄럽고 보송보송해 보이는 욕구, 화장이 잘 받는 피부를 가지고 싶은 욕구라는 것을 간파할 수 있었다.



● 상품개발



이와 같은 고객 리서치를 통해 새로운 에센스 제품의 컨셉은 첫째 피부 에너지와 보습 강화, 둘째 매트하고 실키한 피부 느낌과 밀착감 있는 색조화장으로 좁혀졌다. 참존 중앙 연구소는 이 컨셉에 맞는 제품 개발을 위해 많은 신원료의 테스트와 임상실험을 거친 결과 Sponge-like Sphere System의 실리콘 원료를 적용함으로써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 Sponge-like Sphere System



Sponge-like Sphere System은 실리콘 원료가 두 겹(two-fold font) 형태로 공 모양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두 가지의 특성을 나타낸다. 우선 피부에 펴 발랐을 때 피부의 과다 피지를 흡착해 평형 상태를 이루게 해 주므로 실키하고 보송보송한 사용감을 준다. 또 피부에 입사되는 빛의 파장을 산란시켜 반사되는 빛의 양을 줄여주므로 피부가 번들거리지 않고 촉촉하면서도 매트해 보이게 한다.



이러한 Sponge-like Sphere System 외에도 천연 액정 조성물로 참존의 탑뉴스 미즈 브랜드에 적용되어 피부 보습에서의 탁월한 효과가 인정된 참존의 특허 출원 물질 C-SBS(Charmzone Skin Barrier System)와 각종 영양 성분을 결합시켰다.




● 제품컨셉



탑뉴스 스페셜 실키베일 더블 엣센스 제품 컨셉을 가장 간결하게 요약하자면 영양 에센스의 베이스 위에 새로운 느낌의 매직 스타일링 기능을 로딩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이 제품의 개념을 형상화하는 실질적인 키워드는 크게 네 가지의 부사 형태로 표현된다. 바로 보송보송하게, 밀착감있게, 건강하게, 싱그럽게 등이다. 이러한 각각의 키워드에 초점을 맞추어 제품개발과 컨셉팅이 진행됐다.



·보송보송하고 실키한 느낌 그대로

- Sponge-like Sphere System이 형성하는 다공성 보호막이 피부의 유분을 흡착하고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해 늘 보송보송하면서도 실키한 벨벳 느낌의 피부를 연출해 준다.



·색조 화장을 보다 밀착감 있게

- 새로운 느낌의 다공성 보호막이 스킨 텍스처를 매끈하고 부드럽게 만들고 고른 피부톤을 형성시켜 색조화장의 밀착감을 상승시켜 준다.



·외부 환경으로부터 피부 보호

- 천연 액정 조성물인 C-SBS 성분이 피부 장벽을 형성시켜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피부 건조를 막아 준다. 또한 베타글루칸 성분이 지치고 연약한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준다.



·싱그러운 피부 유지

- 청포도 추출물, 바이오 안티에이지 등 영양 성분의 에너지 공급을 통해 싱그럽고 생기 넘치는 피부로 가꾸어준다.



● 가격·유통



·가격

현재 고가 에센스 류가 각사에서 출시되어 있는데, 대부분 최종 판매가가 6∼7만원대로 형성된다. 이 가격군에서 최고가는 9만원대로서 이 가격군 외에는 10만원 이상의 고가 제품군이 형성돼 있다. 탑뉴스 스페셜 실키베일 더블 엣센스는 이러한 가격대의 틈새인 10만원 대로 책정됐다.



·유통

탑뉴스 스페셜 실키베일 더블 엣센스는 제품 관여도가 높은 에센스류로서 하이 퀄리티로 출시되는 만큼 브랜드 로열티를 바탕으로 한 런칭을 강조하고 있다.



탑뉴스 스페셜 실키베일 더블 엣센스가 입점되는 소매 전문점은 탑뉴스의 마니아 클럽에 속하게 되며 본사 차원에서 직접적으로 샘플 지원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된다. 이것은 현재 시판 시장에서의 전문점 감소 추세에서 본사와 전문점 간의 직접적 커뮤니케이션 강화와 상호 정책교류를 통해 로열티를 강화하고 매출을 극대화하려는 전략.



따라서 마니아 클럽을 중심으로 철저한 유통 관리와 취급점 지원이 이루어지며 체계적인 시스템과 매뉴얼을 확립, 영업 담당이 지속적으로 전문점을 방문해 제품의 컨셉과 기능, 제품 판매 관리방안을 알려 나가는 등의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특히 이러한 프로젝트는 같은 시기에 출시된 탑뉴스 미즈 브랜드의 멀티 액티브 크림과 더불어 진행되게 된다.



● 향후 계획



탑뉴스 스페셜 실키베일 더블 엣센스는 탑뉴스 미즈 멀티 액티브 크림과 함께 쇼케이스 와 고품격 2종 샘플 등이 제작, 지원될 예정. 특히 이 제품은 참존의 주요 제품으로 육성될 계획이며 참존의 각 유통별 브랜드에서도 특성에 맞는 실키베일 더블 엣센스 제품이 개발되어 기초화장의 한 단계화함으로써 상호 매출 증대를 노리게 된다. www.charmzone.co.kr" target="_blank">www.charmzone.co.kr



Brand Summary



·개발목적 : 효과에서 고객을 만족시키고 가격면에서 틈새시장을 공략하며 브랜드 가치를 재창출하고 브랜드와 제품 간의 상호 승수 효과를 창조해 낸다는 게 목적.



·제품컨셉 : 보송보송하게, 밀착감있게, 건강하게, 싱그럽게.



·가격대 : 10만원대



·유통전략 : 탑뉴스 마니아 클럽 포함, 샘플지원 등 프로모션 진행.






기사입력일 : 2002-06-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