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 세계 최초 문제성 피부 개선 마이크로바이옴 솔루션 개발
코스맥스, 세계 최초 문제성 피부 개선 마이크로바이옴 솔루션 개발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24.04.02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테로이드 성분 없는 MD 크림 생산 예정…부작용 없이 피부 질환 개선

코스맥스가 세계 최초로 문제성 피부에 효능을 가진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솔루션 개발에 성공했다. 코스맥스는 이번 개발을 계기로 피부 마이크로바이옴의 의학적 활용 연구를 확대할 계획이다. 

글로벌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 기업 코스맥스는 문제성 피부에 효과적인 마이크로바이옴 솔루션 ‘언토피놀(Untopinol™)’을 기작을 규명하고 상용화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언토피놀은 2011년부터 진행해온 코스맥스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의 새로운 결과물이다. 코스맥스가 개발한 항노화 피부 마이크로바이옴인 ‘필러스틴(Fillerstin™)’에서 문제성 피부에 효과적인 물질을 극대화한 미생물 포스트바이오틱스 소재이다. 

코스맥스는 미생물 유전체 정보 분석 장비를 도입해 필러스틴의 핵심 물질을 규명하는 데 성공했다. 이어  핵심 물질의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배양한 언토피놀을 개발했다.

세계 알레르기 학회 권위자인 연동건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와 KBI 한국의생명연구원과 협력해 경증~중등증의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언토피놀 인체적용 임상시험에서도 효능이 입증됐다. 8주간의 임상시실험에서 환자의 46.2%가 아토피성 피부염 중증도(EASI 점수)가 개선됐다. 또한, 피부 수분량과 경피수분손실률, 가려움증 점수, 피부장벽 구조(필라그린), 혈중 염증 지표 등의 유의미한 개선이 확인됐다. 

코스맥스는 언토피놀 임상 실험 결과 등을 종합한 연구 성과를 피부-아토피 분야 유력 학술지인 ‘알러지(Allergy)’에 게재했다. 알러지는 피부 및 아토피 관련 분야 최고 권위의 학술지로 지난 2023년 기준 피인용지수(Impact Factor)가 12점에 달한다. 아울러 언토피놀의 효능에 대한 국내 특허도 출원했다. 이번 연구 성과로 연구팀 전원이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의 ‘한빛사(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 등재됐다.

코스맥스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언토피놀을 함유한 MD(Medical Device) 크림을 선보일 방침이다. MD 크림은 2급 창상피복재에 해당하는 크림형 의료기기로 주로 피부과에서 처방받을 수 있다. 기존 문제성 피부 질환에 주로 처방되는 스테로이드성 제제와 달리 부작용은 없고 효과는 뛰어난 제품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아울러 병원용 MD크림 뿐만 아니라 피부 장벽 회복 기능성 일반 화장품까지 확대 계획이다.

연동건 경희대 의과대학 교수는 “언토피놀은 스테로이드가 들어있지 않은 성분을 통해 경증-중등증의 아토피환자들에게서 새롭고 안전한 선택지가 될 수 있다"며 "마이크로바이옴 성분을 통해 민감한 피부에도 적극 추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승현 코스맥스비티아이 R&I센터 유닛장은 “이번 연구가 문제성 피부로 힘든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피부 마이크로바이옴의 새로운 활용 방안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스맥스그룹은 올해 그룹 내 바이오 소재 개발 연구 연합체인 ‘코스맥스BF(Bio Foundry)’를 발족했다. 코스맥스BF는 피부 마이크로바이옴을 중심으로 파생 연구와 상용화 연구 등을 책임지는 조직이다. 화장품은 물론 의료 기기와 생명공학 분야 등 다양한 이종 산업과 협업해 결과물을 선보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