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기·압착·흡수·용제 추출법 등 다양
증기·압착·흡수·용제 추출법 등 다양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2001.10.04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속의 화장품 25 아로마 오일의 추출방법


정유는 식물로부터 추출되는 휘발성 높은 방향성 물질이다. 식물의 잎·줄기·뿌리·열매·꽃으로부터 발산하는 향은 모두 휘발성이 있다. 이 정유의 추출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다음과 같은 방법이 현재 쓰이고 있다.



▲ 증기 추출법(Steam Distillation) : 식물의 잎이나 줄기, 뿌리 등을 그늘에서 말려 적당한 크기로 썰거나 경우에 따라 분말형태로 만들어 그물망 위에 놓고 그 밑에서 물을 가열, 수증기를 이용해 증발→응축→분리해 얻는 방법. 증기 증류법은 간편하고 효율적인 방법이지만 오일함량이 적고 정유에 수용성 성분이 많거나 열에 의해 손상될 우려가 있는 식물은 적합하지 않다. 이와 같이 얻어지는 천연향료를 에센셜 오일이라고 하며 대개 방향성을 가지고 있고 향료의 주요 원료로 이용된다.



▲ 압착 추출법(Expression) : 압착에 의한 제조는 주로 정유함량이 많고 가격이 저렴하며 열에 약한 과일(레몬·오렌지 등)의 과피에서 얻은 에센스를 말한다. 내용물은 쥬스로 이용되고 주로 산성을 나타낸다. 압착에 의해 추출된 성분은 열을 가하지 않아 천연 그대로의 신선함이 있지만 불순물이 많기 때문에 원심분리기로 정제할 필요가 있다.



▲ 흡수 추출법(Absorption) : 꽃으로부터 정유를 추출할 때 정제한 동물성 유지(돼지기름·쇠기름)를 얇은 유리판에 펼쳐놓고 그 위에 꽃잎(장미·자스민)을 깔아 놓아 유지가 꽃향기 성분을 흡수, 포화시킨 것을 알코올로 처리해 향료를 분리, 취득한 것이다. 이 같은 방법으로 얻은 오일은 앱솔루트(Absolute flavor Oil)로 공정이 까다롭고 양도 적어 고가지만 고온의 작용을 받지 않는 까닭에 품질이 우수해 최고급 향으로 분류된다.



▲ 용제 추출법(Solvent Extraction) : 용제로서는 향료 이외의 불순물을 녹이지 않는 저비점(끓는 점이 낮은)의 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메탄올·에탄올·아세톤 등 극성용매와 핵산, 벤젠 등 비극성용매를 사용한다. 추출이 끝난 후 용매는 진공 증류로 완전 회수해 잔량을 거의 남지 않게 한다. 이 경우 수지·왁스·색소 등이 동시에 추출되므로 반 고형상으로 점성이 있고 색상도 황색, 갈색 등 다양하다.





기사입력일 : 2001-10-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