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기·압착·흡수·용제 추출법 등 다양
증기·압착·흡수·용제 추출법 등 다양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2001.10.1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유는 식물로부터 추출되는 휘발성 높은 방향성 물질이다. 식물의 잎·줄기·뿌리·열매·꽃으로부터 발산하는 향은 모두 휘발성이 있다.



▲ 증기 추출법(Steam Distillation) : 식물의 잎이나 줄기, 뿌리 등을 그늘에서 말려 적당한 크기로 썰거나 경우에 따라 분말형태로 만들어 그물망 위에 놓고 그 밑에서 물을 가열, 수증기를 이용해 증발→응축→분리해 얻는 방법.



▲ 압착 추출법(Expression) : 압착에 의한 제조는 주로 정유함량이 많고 가격이 저렴하며 열에 약한 과일(레몬·오렌지 등)의 과피에서 얻은 에센스를 말한다. 압착에 의해 추출된 성분은 불순물이 많기 때문에 원심분리기로 정제할 필요가 있다.



▲ 흡수 추출법(Absorption) : 꽃으로부터 정유를 추출할 때 정제한 동물성 유지(돼지기름·쇠기름)를 얇은 유리판에 펼쳐놓고 그 위에 꽃잎(장미·자스민)을 깔아 놓아 유지가 꽃향기 성분을 흡수, 포화시킨 것을 알코올로 처리해 향료를 분리, 취득한 것이다.



▲ 용제 추출법(Solvent Extraction) : 용제로서는 향료 이외의 불순물을 녹이지 않는 저비점(끓는 점이 낮은)의 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메탄올·에탄올·아세톤 등 극성용매와 핵산, 벤젠 등 비극성용매를 사용한다. 추출이 끝난 후 용매는 진공 증류로 완전 회수해 잔량을 거의 남지 않게 한다.



우건희·(주)비봉파인 제품개발연구팀장 woo3726@beebongfin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