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생활문화 논문집 발간
여성 생활문화 논문집 발간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2000.07.13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평양문화재단, 올해로 9번째 … 수상작품 실어

여성들만의 독특한 생활문화에 대한 사회적, 학술적 인식이 미비한 가운데 태평양장학문화재단(이사장 김세배)이 여성생활문화에 관한 논문집을 발간했다.



대학교수들이 쓴 연구논문집과 여대생·여대학원생이 쓴 논문집으로 2가지. 매년 대학교수를 대상으로 여성의 삶과 문화에 관련된 논문을 공모해 온 태평양장학문화재단은 이를 한데 모은 연구논문집을 발간해왔다. 이번에 발간된 연구논문집은 제9집으로 지난 98년에 선정한 논문 8편이 수록돼 있다.



이번 논문집에는 ▲ 명지대 생활과학부 전양진 교수의 ‘한국 여성의 가치관 변화에 관한 연구(화장품과 의류상품 광고를 중심으로)’를 비롯 ▲ 여성 언더웨어의 아웃웨어로서의 활용화 방안(이선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교수·이의정 서일대학 의상과 교수) ▲ 여성생활문화와 남성생활문화의 특성에 관한 연구 ▲ 교육 및 경제수준이 다른 주부들의 식품구입실태에 대한 조사연구 ▲ 중년기 50대 여성의 모성경험 ▲ 여성가구주의 생활실태와 생존전략 ▲ 도시여성의 주생활양식과 실내디자인 선호성향 ▲ 중년여성의 건강증진 생활양식에 관한 연구 등이 수록돼 있다.



여대생 논문집은 전국의 여대생, 여대학원생 중 여성문화 활동가를 뜻하는 컬춰렛을 뽑기 위해 실시한 논문 공모전에 당선된 논문을 엮은 것으로 98년과 99년에 당선된 26편의 논문이 수록돼 있다.



수록논문은 ▲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를 위한 복지정책에 관한 연구 ▲ 한국 영화를 통해서 본 현대 여성의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 연구 ▲ 어퍼머티브 액션(affirmative action)의 관점에서 본 기혼여성의 근무형태 ▲ 새천년, 기업의 마케팅 윤리 촉진을 위한 여성소비자의 역할에 관한 연구 ▲ 21세기 패러다임의 변화와 여성 패션에 관한 연구 등이다.



논문집이 필요한 사람은 장학문화재단사무국에 요청하면 받을 수 있다(서울은 직접 방문, 지방은 우편우송). www.pacific. co.kr·태평양장학문화재단 사무국 02-749-2388, (주)태평양 복지운영팀 이철수 차장 02-709-5631∼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