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기획세트 ‘경제성’에 초점
추석 기획세트 ‘경제성’에 초점
  • 박지향 jhpark@jangup.com
  • 승인 2004.08.27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기제품 중심 구성…물량공세 피하고 매출 목표도 낮춰
추석 대목을 겨냥한 ‘한가위 선물세트’ 가 일제히 출하되기 시작했다.



심화된 불황에 유가폭등까지 이어지며 좀처럼 일어서지 못하는 경기 탓에 더 귀하게 여겨지는 명절인 까닭에 이를 놓치지 않기 위한 각사별 주력제품이 집중된 선물세트가 잇따라 선을 보이고 있다.



태평양, LG생활건강, 코리아나화장품, 한국화장품, 한불화장품, 로제화장품, 엔프라니 등 주요 업체들이 주력 브랜드를 중심으로 구성한 선물세트를 대리점을 통해 이번주부터 출하를 본격화한 것이다.



그러나 이번 시즌을 겨냥한 대부분의 선물세트 판매 목표를 보면, 예년에 비해 매출에 거는 기대는 상대적으로 가벼워졌다는 분석이다.



선물세트 판매에 따른 전년동기대비 매출 성장을 도모한다기보다는 추석 대목에 따른 ‘숨통 틔우기’를 기대하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하반기 영업활성화를 위한 전령사로 나선 이들 선물세트들 대부분이 가벼워진 소비자들의 주머니를 감안해 판촉물보다는 견본품 구성에 집중하며 가격대도 10만원대 미만에 몰려 위축된 시장 상황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30대 중후반의 여성들을 타깃으로 한 한방화장품과 프리미엄 브랜드가 고기능 제품들로 구성된 프리미엄 세트를 선보이기도 했지만, 10만원을 넘는 구성은 찾아보기 힘들다. 여기에 20대 후반을 위한 웰빙 컨셉의 허브 제품 등도 세트 제품 판매에 동참하며, 역시 부담을 낮추기 위한 베이직 라인 구성에 집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2~3만원대의 저렴한 바디케어 세트도 비중을 높이고 있다.



특히 예상된 바지만 전체적으로는 수량면에서 전년대비 출하량이 평균 10~20% 이상 줄어든 것도 특징. 출하량을 조절해서라도 브랜드 제품의 재고율에 부담을 주지않겠다는 전략이다.



먼저 태평양은 아이오페(12가지)와 라네즈(8가지), 마몽드(4가지) 등 여성용 화장품과 오딧세이, 미래파 등 남성용 화장품, 그리고 바디전문 브랜드 해피바스 등이 전문점용 브랜드의 특성에 맞춰 기획된 추석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2004년도부터 한국의 야생화와 함께 하는 마몽드는 이번 시즌에 ‘행복’이라는 꽃말을 지닌 2가지 종류의 ‘양지꽃 행복 세트’를 마련, 소비자들에게 행복을 선물한다.



기능성 대표브랜드인 아이오페는 스페셜 복합성 3종 세트 등 고보습, 주름방지, 미백 등 기능성화장품을 중심으로 각종 견본품을 담은 다양한 기획세트 구성력으로 눈길을 끈다.

올가을 신규 출시하는 이자녹스 MX-Ⅱ를 비롯해 수려한과 라끄베르 등 주력 브랜드에 선물세트를 출시한 LG생활건강도 추석 시즌, 브랜드 파워 제고에 나선다.



이자녹스MX-Ⅱ는 하이드로 리파이닝 소프너와 하이드로 리파이닝 에멀전, 뉴트리티브 퍼밍 크림을 구성한 3종 세트에 에센스 등 증정 제품 4가지를 포함한 세트제품으로 신제품 출시의 의미도 더한다는 계획이다.



코리아나화장품이 선보인 기획세트는 보다 실속있는 제품 구성과 합리적 구성에 초점을 맞췄다. 예년에 만족도가 높았던 내장품을 선별했고 연령대별, 가격대별 세분화된 세트를 구성하는 전략으로 엔시아와 헤로니아, 비취가인 등 주력 브랜드가 기획세트를 마련했다.



이외에 한국화장품도 실속있는 세트 선물을 위해 유통별, 가격대별 총 14종의 세트제품을 새로 구성했다.



시판은 칼리와 A3F〔on〕을 중심으로 4만원대부터 10만원대의 5~6종의 세트를 출시한 가운데 8만원대의 명방 2종세트를 통해 풍성한 추석맞이를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이어 한불화장품은 20대 여성과 남성 소비자를 겨냥한 3만원대에서 6만원대의 경제적인 선물 세트를 선보였다. 범용 브랜드인 바탕이 미백과 주름개선 등 기능성 중심의 기획제품을 구성해 선택의 폭을 넓힌 가운데 고품격 남성 소비자를 겨냥한 에스까다 옴므 유로 클래식이 기획한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로제화장품이 십장생(시판)과 천심(방판) 등 한방 브랜드에서 관련 기획세트를 출시했다. 엔프라니는 폼클렌저 추가로 실속을 높인 2가지의 엔프라니 기획세트를 준비했으며, 나드리화장품은 메소니에 3종세트를 선보이며 ‘한가위 선물’의 기쁨을 전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왼쪽부터 마몽드, 이자녹스 MX-Ⅱ, 비취가인, 명방선, 에스까다, 십장생, 엔프라니의 올 추석기획세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