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가 함께 즐기는 댄스 스포츠 빠른 확산
부부가 함께 즐기는 댄스 스포츠 빠른 확산
  • 장업신문
  • 승인 2000.06.29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댄스 츠포츠는 춤이 아닌 생활 스포츠로 정착되고 있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고 운동효과도 있어 생활의 활력을 찾는데 만점이다. 특히 부부가 함께 여가를 즐기기에 춤과 운동이 가미돼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댄스 스포츠는 선수뿐 아니라 관전자가 경기를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고 ‘빠르고·높게·멀리’라는 올림픽의 이상을 만족시킬 수 있는 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2008년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이제는 단순한 여흥을 돋구는 장치가 아닌 당당한 스포츠로 인정받게 된 것이다.이런 경향에 맞춰 국내에서도 댄스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



각 대학의 교양과목으로 채택될 뿐 아니라 레크레이션 과목으로 강좌가 열리기도 하고 중·고등학교 체육교사들이 학교 수업을 목적으로 연수를 받는 등 교육현장을 중심으로 열기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댄스 스포츠를 함으로 인해 ▲ 침해 예방 효과와 ▲ 운동량이 많아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크고 ▲ 몸매가 예쁘게 고정되며 ▲ 세려된 매너가 몸에 익숙해지며 ▲ 무엇보다 배우기가 쉬워 누구나 멋진 춤을 연출 할 수 있다.



댄스 스포츠의 종류



룸바 - 룸바는 라틴 아메리카 음악과 댄스의 정수이다. 룸바는 매우 환상적인 리듬과 동작을 가졌고 여성 댄서가 여성다운 춤사위를 표현할 수 있게 하는 춤이다.



차차차 - 이 춤은 원래 쿠바에서 유래했고 맘보가 그 선구자다. 봉고 드럼이나 마라카스를 두드리는 음악 소리 자체가 차차차로 들린다.



삼바 - 삼바춤은 강렬하고 독특하나 율동을 지닌 생동감 넘치는 춤이다.



자이브 - 1927년 경 뉴욕의 하렘(Harlem)이란 흑인 거주지에서 재즈(Jazz)음악의 일종인 스윙(Swing) 리듬에 맞추어 처음으로 추어진 춤이다.



파소도블레 - 이 춤은 스페인에서 유래됐다. 기본 스텝은 행진곡 형식이며 투우를 묘사한 춤이다.



폭스트롯·퀵스텝 - 이 춤은 영국에서 더욱 발전하여 우아하고도 환상적인 폭스트롯트란 춤과 경쾌하고도 빠른 퀵스텝이란 춤으로 나눠졌다.



왈츠·비엔나 왈츠 - 왈츠란 독일어로 “파도치듯 떠오르고 내려간다” 라는 뜻. 왈츠는 기본적으로 상승(rise)과 하강(fall)을 강조하는 기품 있고 아주 우아한 춤입니다.



탱고·아르헨티나 탱고 - 18세기말 아르헨티나 동해안의 라 프라토 팜파스(La Plato Pampas) 지방의 원주민인 가우초(Gauchos)족 기마병들이 술집에서 쉴 때 들려 오는 리듬에 맞추어 춘 춤이다.



볼레로 - 4분의 3, 또는 4박자의 스페인 춤음악. 라벨의 `사랑과 슬픔의 볼레로`가 유명.



플라멩코 - 스페인 안달루시아 집시들의 음악. 노래.기타에 손뼉리듬이 들어간다.



맘보 - 50년대 절정을 이뤘던 아프리카 - 쿠바 계통 음악. 스윙과 결합돼 빅밴드 음악으로 사랑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