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반품처리 향방에 촉각
메이커 반품처리 향방에 촉각
  • 김진일 jikim@jangup.com
  • 승인 2001.09.21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가, 처리율 놓고 메이커와 신경전
가을 성수기를 맞아 다량의 신제품 물량이 대리점을 통해 공급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재고물량 처리에 대한 이견이 분분하다. 여기에 간판브랜드의 대대적인 리뉴얼 작업이 마무리되고 있는 시점에서 연말까지 월 단위로 소량의 반품 계획만을 드러내는가 하면 아예 반품처리에 난색을 표방하고 있는 업체도 있어 점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우선 여름 메이크업 패턴에 사용된 일부 색조제품의 경우 전문점 공급가에 비해 20% 정도의 낮은 가격으로 반품을 받겠다는 방침은 전문점과 대리점의 경영악화를 더욱 부채질하는 요소가 될 뿐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몇몇 리뉴얼 브랜드의 경우 연말까지 월 단위의 반품처리 계획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내달부터 출시되는 다량의 신제품 물량과 물려 자칫 연말에 제품 할인경쟁을 부추길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게 유통가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또 제품회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반품처리 지연이 결국 대리점의 현 수익구조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 또한 높은게 사실이다.



유통가의 한 관계자는 "적정 수준의 매출액을 유지해왔고 제푸모히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제품의 경우 반품을 다소 늦춘다고 해서 그리 문제될 것은 없다"며 "그러나 20~30% 이상 할인 판매되고 있는 품목의 경우 신제품의 안정적인 시장진입과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해서라도 메이커에서 반품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반품이 지연되면서 기존 재고물량이 일명 `떳다방` 등 비유통경로 유입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또 일부 전문점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화장품 전문쇼핑몰에 한정 판촉물로 악용되는 사례도 적발되고 있다는 점에 메이커 영업관계자들의 주의가 요망된다.





기사입력일 : 2001-09-2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