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송년특집] 화장품산업 결산-OEM·ODM
[2023 송년특집] 화장품산업 결산-OEM·ODM
  • 장업신문 webmaster@jangup.com
  • 승인 2023.12.26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ESG 경영 강화, K-뷰티 열풍에 해외서 성장세 이어가

올해 국내 화장품 OEM·ODM 업계는 지난해 이어 친환경·ESG 경영을 강화하는 한편, K-뷰티의 인기에 힘입어 해외시장에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 

코스맥스그룹은 △경영 효율화 △소비자 데이터 확보 △맞춤형 사업 고도화를 통해 판을 바꾸고 뷰티&헬스 종합 서비스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코스맥스그룹은 올해 선택과 집중으로 경영 효율화를 꾀하며, 내 및 해외 법인별로 시장 상황에 맞는 전략 품목을 선정해 집중 육성했다. 그룹 성장 전략의 핵심인 제조자브랜드개발생산(OBM)사업도 본격화하고 다양한 수익 모델 개발에 나섰다. 코스맥스는 일본 법인 설립 1년만에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돌입한 것은 물론 인도네시아 법인 설립 이후 꾸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인도네시아 화장품 시장에서 ODM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또한 코스맥스는 태국 등 아세안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K뷰티 인기 추세를 반영한 메이크업 제형 라인업 확대 및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로 동남아 뷰티 시장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구축하고 있다는 평가다. 코스맥스는 올해 2월 10일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arbon Disclosure Project, 이하 CDP) 한국위원회가 주최한 '2022년 기후변화 대응·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2관왕에 올랐다. 코스맥스는 2017년부터 CDP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 2020년부터 3년 연속 기후변화대응 부문 B등급을 획득했고, 올해는 처음으로 물 경영 부문에서 B- 등급에 올랐다. 코스맥스는 환경관리 전담조직을 구성해 각종 규제보다 엄격한 자체 기준으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는 2025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30% 이상 감축하기 위해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콜마홀딩스와 한국콜마가 창립 33주년을 맞아 ESG윤리경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한국콜마홀딩스는 5월 12일 서초구 내곡동 소재 한국콜마종합기술원에서 열린 창립 33주년 기념 행사에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인 CP(Compliance Program)준수를 강화하고 윤리경영의 의지를 다지는 ‘제1회 자율준수의 날’을 개최했다. 또한, ESG 경영 전략과 주요 활동 및 성과를 집약한 첫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29일 발간했다. 이번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시작으로 매년 ESG 방향성과 성과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 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콜마는 지난해 대표이사 직속의 ESG 경영팀을 구성했다. ESG 경영팀은 이번 보고서 발간 준비에 돌입하는 한편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의 ESG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임직원들의 ESG 경영 내재화에도 주력하고 있다. 올해 초에는 ESG 위원회를 신설해 본격적인 ESG 거버넌스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한국콜마는 ESG 경영을 공고히 하기 위해 분야별 ESG 이행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그 중 주요 안건은 ESG 위원회 보고 후 관련 논의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올해 창립 23주년을 맞은 코스메카코리아는 디지털 대전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정착에 주력했다. 올해 코스메카코리아는 국내외 모드 ㄴ시장에서 서프라이즈한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3분기에는 연결 기준 3분기 매출 1,164억원, 영업이익 137억원, 당기순이익 118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 이와 같은 실적은 한국, 미국, 중국법인 모두 현지 국가의 인디 뷰티 브랜드사 대량 수주에 따른 생산성 향상으로 수익성이 개선됐으며, 중국법인인 코스메카차이나 또한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서서 연결 영업이익률 11.8%를 달성했다. 코스메카코리아는 글로벌 화장품 OGM 회사로서 OTC, NMPA 등 국가별 화장품 법규를 준수하는 화장품을 고객사에게 제안한 것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또한, 코스메카코리아는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진행된 ‘2023년 중소기업 기술·경영 혁신대전’에서 혁신 유공 포상 제조혁신분야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코스메카코리아는 제품개발부터 출하까지의 공정에서 R&D, 생산, 품질관리에 혁신적이고 선진화된 4차산업혁명기술을 도입하였다. 이를 통해 화장품업종 최초로 K-스마트등대공장에 선정되었으며 경영혁신과 DX가속화를 통해 글로벌 수출액 증가와 화장품 산업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단독으로 수상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