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2024년 해외진출전략과 유망산업 ‘권역별’ 제시
코트라, 2024년 해외진출전략과 유망산업 ‘권역별’ 제시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3.11.29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급망 재편과 친환경·인프라 등 현지 정책 활용 수출기회 적극 공략 필요

코트라가 30일 ‘2024년 10대 권역별 진출전략 보고서’를 발간하고 급변의 시대 우리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기회를 모색한다.

코트라는 전 세계 84개국 129개 무역관이 입수한 현장의 생생한 정보를 담아 다음 해를 예측하는 시장분석 보고서를 매년 말 발간해 왔다. KOTRA가 제시한 2024년 이슈는 △새롭게 바뀌는 글로벌 지형과 공급망 재편의 향방 △기후변화 등 글로벌 이슈에 대응한 각국 정책 △인구구조와 함께 변화하는 소비시장이다.

내년에는 1월 대만 총통 선거를 시작으로 11월 미국 대선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40여 개국에서 선거가 치러진다. 리더십 교체에 따른 글로벌 환경변화와 함께 공급망 재편은 내년에도 핵심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유럽 등으로의 첨단산업 리쇼어링에 이어 인접국으로부터 아웃소싱하는 ‘니어쇼어링’ 수혜지역으로도 투자가 늘어나고 있다. 신(新)제조업 기지로 멕시코, 동유럽과 아세안, 인도 등을 포함한 알타시아(Altasia)지역도 조명받고 있다.

또한 내년에는 각국에서 친환경 움직임이 법제화, 의무화의 형태로 더욱 구체화 된다. EU에서는 내년 1월부터 해운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배출권거래제(ETS) 개정안, 2월부터 배터리법이 단계적으로 시행되는 등 우리 진출기업이 챙겨봐야 할 부분이 늘어난다.

글로벌 사우스(신흥국)에서도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친환경 정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는 가운데, 관련된 인프라 시장이 성장할 전망이다. 아프리카 개발은행(AfDB)은 2025년까지 아프리카 전역 에너지 보급을 위한 에너지 뉴딜 정책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 발전을 모색한다.

한편, 중동에서는 안정적 사회기반 정비를 위한 △스마트 △그린에너지 △네트워크 등 다양한 분야의 메가 인프라 프로젝트가 확대되는 움직임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소비시장 변화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선진국뿐 아니라, 중국, 동남아 등의 국가에서도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 중으로, 혁신 디지털 기술 등을 활용한 맞춤형 소비재가 필요하다. △1인 가구의 증가 △한류에 관한 관심 급증과 같은 글로벌 트렌드도 우리 기업 진출의 모멘텀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권역별 진출전략 보고서는 이달 30일부터 KOTRA의 해외진출 정보제공 플랫폼인 해외경제정보드림 해외시장뉴스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이지형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진출전략 보고서는 우리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전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을 집약한 KOTRA 대표 보고서”라며 “글로벌 복합위기 속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에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KOTRA는 내달 12일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2024년 세계시장 진출전략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 설명회에는 KOTRA의 모든 해외지역본부장이 직접 방한해 2024년 지역별 경제 전망과 주요 이슈를 짚어볼 예정이다. 세부내용은 KOTRA 무역투자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