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지속 가능한 행복 도모 사회 공헌 ‘앞장’ 
업계, 지속 가능한 행복 도모 사회 공헌 ‘앞장’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3.07.1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부모가정’ 등 여성 위한 후원부터 경제적 자립까지
“사회 구석구석 선한 영향력 펼치는 기업들”

‘저출산’이 사회적인 주요 키워드로 자리매김하면서, 미혼모 및 한부모 가족 지원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여성을 주 고객층으로 하는 뷰티, 생활용품 등 유통업계가 단순히 비즈니스를 넘어 이들의 지속가능한 행복을 도모하기 위한 사회 공헌 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미혼모, 한부모 가족에 대한 인식 개선은 물론 일상에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물품 후원, 나아가 취업이나 창업 등 경제적 자립을 돕는 사회 공헌 활동 등 그 모습도 진화하고 있다. 기업이 직접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임팩트 이코노미’가 사회 공헌 활동에도 녹아들고 있다. 

■ 미용 약자를 위해 태어난 모다모다, 설립 이후 3년간 사회 활동 ‘활발’ 

글로벌 헤어케어 기업 모다모다는 각종 질환이나 민감한 피부로 인해 염색을 하기 어려운 ‘미용 약자’를 돕겠다는 이념으로 설립된 브랜드다. 기업 철학에 맞게 설립 이후부터 피부 알러지 환자, 미혼한부모 가족 등 사회 취약 계층을 위해 꾸준한 사회 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오고 있다.  

실제로 모다모다는 2021년 주거 취약 계층을 지원하는 비영리사단법인 ‘빅이슈코리아’에 물품 후원을 시작으로, 매년 저소득층 피부 알러지 환자 등 취약 계층 대상으로 샴푸, 트리트먼트 등 생활 용품 기부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해 연말에는 경기도 포천시에서 임직원들과 함께 취약 계층 연탄 나눔 봉사 활동에 참여하고, 갈변 샴푸 1천여 개를 기부하기도 했다.

이 중에서도 미혼한부모 가정에 대한 후원은 모다모다가 관심을 쏟고 2년째 꾸준히 지원해오고 있는 분야 중 하나다. 모다모다는 한국미혼모가족협회와 협력을 통해 물품 기부, 문화 생활 등 다양한 후원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 미혼모 가정과 함께하는 태안 만리포 해수욕장 여름캠프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현실적인 이유로 아이와의 여가 생활을 누리기 힘든 미혼모가족에게 일상 속 힐링과 리프레시를 제공하는 행사로,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특히 높았다. 

모다모다 마케팅팀 황진현 팀장은 “모다모다가 미용 약자를 위해 돕고자 출발한 브랜드인 만큼, 기업 취지에 맞게 평소 사회 곳곳 우리 도움이 필요한 곳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넘어 함께 성장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발현할 수 있는 방법들이 무엇일지 고민하고 실천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켄뷰 코리아, 달바 등 한부모 가정 위한 ‘인식개선’ 앞장 

존슨앤드존슨에서 소비자·헬스 사업 부문을 기반으로 분사한 켄뷰 코리아는 한부모 가족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한부모 가족 Glory 찾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온 가족이 사용하는 생활 용품을 다루는 브랜드인 만큼 혼자서 아이를 키우는 한부모 가정의 생활과 고충을 알리고 시민의 공감과 지지를 얻기 위해 시작된 캠페인이다. 해당 캠페인의 일환으로 사단법인 한부모가족회 한가지에 1억원 상당의 아비노 제품을 기부하기도 했으며, 한부모 가정 및 아동 인권이 존중받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캠페인 메시지 확산에 힘쓰고 있다. 

비건 스킨케어 브랜드 달바는 취약 계층 여성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다양한 인식 개선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최근 취약 계층 여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기초 화장품을 포함한 2억원 상당의 화장품을 기부하기도 했다. 

■ 한부모 가족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 아모레퍼시픽

취약 계층 여성에게 경제적 자립을 돕는 긍정적인 사례도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사람을 아름답게, 세상을 아름답게’라는 브랜드 슬로건에 따라 취약 계층 여성의 홀로서기를 지원하는 여러 가지 사회 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한부모 가정 여성에게 창업 대출을 지원하는 사회 공헌 사업 ‘희망가게’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2004년 첫 희망가게를 개점한 이후 올해 3월에는 500호점을 돌파했다. 이외에도 아모레퍼시픽은 취약 계층의 취업 활동을 돕기 위해 사랑의 열매와 함께하는 ‘뷰티풀 라이프’ 사업에 성금을 기부하거나, 자사 물품 기부 프로젝트인 ‘아리따운 물품나눔’ 등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다.

■ 여성장애인의 사회 참여 돕는 LG생활건강

LG 생활건강은 전문기관과 파트너십을 맺고 후원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고객의 삶을 아름답고, 건강하게 만들어가겠다’는 사업 방향에 따라 2020년부터 여성장애인의 일상 생활에 필요한 보조기기 지원 및 사회 참여를 돕는 ‘여성 장애인 날개달기’ 캠페인을 시작했다. 

대한적십자사와 업무협약을 통해 여성을 비롯해 아동, 노인 등 사회적 약자 가운데 폭력 피해자에게 생계, 의료, 주거 지원과 상담 치료를 제공하기도 한다.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하는 한편,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확산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