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나화장품] 한방미인
[코리아나화장품] 한방미인
  • 박지향 jhpark@jangup.com
  • 승인 2004.08.19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의학과 피부과학의 만남'
코리아나화장품(대표 박찬원)의 방판 대표 브랜드 ‘한방미인’이 출시 4주년을 맞아 브랜드 성장을 위한 재시동을 걸고 있다. 지난 2000년초 방판사업부 설립에 이어 그해 7월 출시된 ‘한방미인’은 연간 1백50억원의 매출 볼륨을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성장세에 있는 방판과 한방화장품 붐을 토대로 브랜드의 본격적인 성장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2000년 9월, 한방화장품에 대해 아직 생소함이 가시지 않은 때에 음양오행설을 토대로 한 사상의학과 코리아나의 피부과학을 통해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비롯된 자신감도 남다르다. 이에 체질별 제품개발은 물론 적극적인 프로모션과 고객 모니터링 제도 도입 등을 통해 9월 이후 보다 체계적이며 강화된 브랜드 파워 구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방미인’의 성공전략을 알아본다. <편집자주>



◈ 브랜드개발배경

35세 이후의 모든 여성을 주 타깃으로 한국 여성의 각 체질별 피부 특성에 맞는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피부개선 효과를 상승시켜주는 새로운 개념의 전문 한방 화장품으로 지난 2000년 7월 첫선을 보인 이후 웰빙 트렌드를 타고 브랜드 파워 제고를 본격화하고 있다.



◈ 브랜드 컨셉

한의학에서는 35세 이후 여성은 급격한 피부노화가 진행된다고 본다. 이에 한방미인은 사상단(四象丹 황백, 감초, 상백피, 백하수오)과 엄선된 한방 생약성분의 처방으로 노화의 근본이 되는 풍(風), 습(濕), 열(熱), 조(燥)한 현상 등의 피부 고민을 기(氣), 혈(血), 음(陰), 양(陽)의 조화 및 균형을 통해 피부를 개선시키는 전문 한방 화장품을 표방, 체질별 맞춤 화장품을 제시했다.



◈ 사상의학이란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에 기반을 두고, 사람의 체질을 태양인(太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양인(少陽人), 소음인(少陰人)의 4가지 체질로 구분, 각 체질에 따른 일상생활의 섭생법과 치료를 제시하는 한의학.



이를 원리로 피부 또한 몸과 마음의 상태를 있는 그대로 살필 수 있는 거울이고, 때문에 예로부터 피부가 고운 사람은 몸이 건강하다고 설명한다. 즉 오장육부를 비롯한 우리 몸 속의 모든 질병은 물론이요 마음의 건강 상태까지 피부를 통해 읽을 수 있어 이에 따른 사상체질별 피부관리를 제안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 사상 체질별 피부관리

한국인의 사상체질은 가장 많은 이가 태음인이며, 그 다음이 소음인, 소양인, 태양인 순. ‘한방미인’은 이들 체질에 맞춰 구분된 전문 한방미인 에센스를 제시했다.



△태음인

심폐 기능이 약하고 뚱뚱한 경우가 많은 태음인은 피부를 통한 노폐물 배출이 원활치 않아 그로인해 피가 탁해지기 쉬우며 뾰루지나 습진, 종기 등 아토피성 피부염이 잘 생긴다. 이에 ‘단액 에센스 호산단’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하며 마사지로 피부 기능을 활발히 하도록 했다.



△소음인

소화기관에 병이 생기면 당장 얼굴이 푸석푸석하게 붓는 소음인은 성격이 예민해 스트레스를 쉽게 받아 기미와 뾰루지가 잘 생기는 편. 소음인은 마음을 편하게 갖고 스트레스를 그때그때 해소하는 것이 피부미용의 기본으로 ‘단액 에센스 양난단’이 피부를 따뜻하게 보호하고 풍부한 영양을 공급해준다.



△소양인

이들의 피부 문제는 여드름. 소양인이 턱과 입 주위에 기미나 뾰루지가 생기면 신장이나 생식기 이상일 경우가 많아, 피부 면역력을 강화토록 했다. ‘단액 에센스 음청단’은 피부 내외의 수렴, 청량효과를 주는 음청단과 사상단 등의 한방 추출물을 니오좀화해 피부내 흡수가 빠른 매끄럽고 산뜻한 사용감을 부여해 준다.



△태양인

태양인은 피부가 흰 편이지만, 피부에 열이 많아 건조해지기도 쉬워 보습 대책을 철저히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단액 에센스 음청단’은 사상단, 현삼, 복령 등의 한방 추출물을 니오좀화한 제품으로 피부내 영양 성분을 빠르게 흡수시켜 준다.



◈ 주요성분 - 사상단(四象丹)

사람의 체질에 따른 처방으로 풍(風), 습(濕), 열(熱), 조(燥)한 피부노화 현상을 개선하여 피부를 윤기있고 건강하게 해주는 황백, 감초, 상백피, 백하수오 등의 4가지 한방생약으로 구성된 추출물.



특히, 코리아나 피부과학의 산물인 사상단을 니오좀 기술(Niosome 특허출원 제 26996호)로 안정화시켜 피부 친화도를 높이고 피부개선 효과를 강화했다.



◇ 복합 한방생약성분 ‘사상단’의 4가지 주성분



◈ 용기 디자인

‘한방미인(韓方美人)’은 여성의 단아한 자태에 고급스런 도자기를 모티브로 군더더기 없는 절제된 선과 부드러운 곡선의 조화를 통해 순환의 의미, 무한과 영원, 온전함의 상징, 사상의학의 중용의 원리를 표현했다. 예부터 무병장수와 아름다운 여성의 피부로 상징돼온 옥(玉)의 이미지를 용기 소재로 택했고 여기에 체질별로 구분이 되는 에센스별 낙관색상을 선택했으며, 낙관은 각 체질에 따른 단(丹)이름과 태극 마크로 구별했다.



이 태극마크는 광의의 의미로 한국인의 상징이며, 韓民族의 정신적 근원과 민족혼의 근원으로 우주의 질서와 인간 삶의 질서의 근본을 표현하며 옛 선조들이 액(厄)을 쫓는 지혜를 제품 디자인에 적용해 의미를 부여했다.



◈ 제품 구성

한방미인은 청정, 기초, 스페셜, 메이크업으로 구성됐으며, 현재 판매 비중은 기초가 80%며, 색조가 20%를 차지하고 있다.



라인별 제품 구성은 청정라인에 정안 클렌징 크림(150ml), 정안 폼 클렌징(150ml)을 선보이고 있고, 기초라인에는 정안수(130ml), 유연유액(130ml), 습윤크림(50ml), 윤생크림(50ml) 등을 구성했다.



이어 스페셜 라인으로 체질에 따라 호산단(태음인), 음청단(소양인), 양난단(소음인) 등 3가지 종류의 단액 에센스(50ml)를 출시하고 있다. 또 스페셜 라인에는 정안 팩(150ml)과 탄력 아이크림(30ml)을 있으며, 주력 핵심 품목인 음양단액(陰陽丹液) 앰플(5ml×6×2)과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인 단액진크림(50ml), 미백․자외선 차단 기능성화장품인 순 연백 크림(40ml)등을 통해 스페셜 라인의 진면목을 보여주고 있다.



이외에 메이크업 제품으로는 보석의 화사함을 담은 한방 프레스트 파우더인 비취호접 분을 비롯해 메이크업 베이스(35ml)와 크림 파운데이션(35ml), 페이스 파우더(30g), 투웨이 케이크(15g) 등을 구성하고 있다.



◈ 마케팅전략

본격적인 자연주의와 웰빙(Well-being) 트렌드를 타고, 자연 친화적이며 근원을 치유한다는 동양적 식생활과 한의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를 타고 보다 전문적인 전통 한방화장품 브랜드임을 인지시켜나간다는 전략이다.



한방화장품 브랜드로서의 앞선 기술력과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건실한 성장력을 유지시킨다는 계획 아래 기초라인에만 머물던 한방화장품 제품군에 한방 메이크업 제품을 선보이며 고객 만족을 위한 종합적인 관리를 이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방판부문에는 ‘한방미인’을, 직판부문에는 ‘자인‘을, 그리고 시판부문에는 ’비취가인‘을 포진시켜 한방화장품 부문의 강자로서 갖는 시너지 효과를 높여나가겠다는 전략이다. www.corean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