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이도, 판매체계 대폭개편
시세이도, 판매체계 대폭개편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1994.11.24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5개 판매사통합 - 1사체제로 간소화




일본시세이도(資生堂)는 최근현행 전국 15개판매회사 체제를내년봄까지 1개社로 통합한다.



새로운 판매회사의 이름은 시세이도화장품 판매회사로 명명됐으며 도쿄판매회사를 모회사로합병한다.



이 신설판매사의 설립과 함께전국 1백5개지점, 오끼나와판매회사, 동경 중앙·오오사까중앙의두 판매회사 명칭도 지사로 변경된다. 1개판매회사에 1백8개 지사체제가 갖춰지는 셈이다.



신설 판매社의 자본금은 약16억엔이 될 전망이며, 종업원은 1만4천명규모. 매출규모는 지난해기준3천6백 억 엔으로 추정 된다.



시세이도측은 판매회사의 신설을 위해 이미 [판매사 프로젝트室]을 화장품사업체 본부내에 설치하는 한편 新회사의 출범을 위한 작업을 본격적으로 준비중이다. 구체적인 체제구축은이 신설팀을 중심으로 검토될 예정이며 新체제는각 판매회사의 주주총회의승인을 얻은후 내년 4월부터 출범한다.



시세이도 판매회사제도는 1972년 체인스토아의 영업지원을 목적으로 同社화장품 판매·물류 거점으로 발족한바있다. 그후 시대의 흐름에 따라 개혁을맞으면서 80년대에는 72판매회사 꼬지점체제가 됐다.88년에는 판매회사의경 영 기 반강화와 판매·물류체제의 충실을 기하기 위해 현재의 15개판매회사 1백5지점점으로 통합했다.



물류부문은 지난 89년 설립된시세이도 물류서비스가 올들어 비해도상품센타를 가동한데이어 동북부지역을 제외한 전국 물류망을 거의 완성함에 따라 「물류와 상류(商流)」의 업무분담이 이뤄지게 됐다.



이번 15개판매회사의 1개회사로의 통합은 경영관리를 판매社에게 맡기되, 지사는 영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하자는 것이기본적의도다.



시세이도는 이번 판매회사의통합을 시작으로 다음 세가지에촛점을 맞춘 판매혁신을 꾀할 방침이다.



첫째, 고객징보에 신속하게 대처 할 수 있는 체 제 만들기 .



판매조직의 간소화로 정보파이프라인을 단축하고 고객의 정보에 신속·정확하게 대응하는 체제를 목표로 한다. ①[본사→ 15개 판매회사→ 1백5개지점」으로되어 있던 정보흐름을 크게 2개라인으로 정리하고 상품 등 마케팅정보 흐름은 [본사→ 지사], 교육과 연수 등 단골거래처 지원기능의 흐름은 「판매社 → 지사」로 간소화해 판매일선의 기동력을 제고시킨다.②기존에 본사가 행해왔던 체인스토아 연수와 일선영 업 담당자(마케팅어드바이저, 뷰티 컨설턴트)의 교육기능을 판매회사로 이관해 교육내용에·최신 고객정보를 반영한다. ③식품과 미용살롱사업등은 향후직판체제로 변경하고 판매회사에서는 시세이도화장품, 시세이도 코스메틱상품에 전념, 보다섬세한지원체제를 확립한다.



둘째, 판매일선을 영업특화형태로 개선, 영업력을 강화한다.



경영관리기능과 거래처지원기능을 판매회사로 집약, 영업에 진념할수 있는 「영업특화형태」의 지사체제를 확립한다.



1. 의사결정과 고객대응의 스피드化를 목적으로 지사대의 체제를 심플한 조직으로 재편해 판매일선의 기동력을 높인다. 2. 약3백명의 인력을 판매부분에 재배치하여 영업력을 한층 강화한다. 3.본사에서 마케팅정보를 받아

지사에 있는 영업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각 지사에 마케팅부를설치한다.



셋째, 경영관리기능의 1社집약화와 업무영역의 간소화를 통해 판매회사의 경영기반을 강화한다. 기존 15개판매회사의 경영 관리기능을 1개社로 집약함으로써 스케일 메리트가 생기고 간접부문의 업무간소화를 꾀해 시장 경쟁력 및 수익력을 높이는 경영기반을 강화한다.



화장품재고를 1개 판매회사가 관리하게 함으로써 수주. 발주업무의 간소화와 정확한 재고 운영이 가능하다.





관리업무. 회계업무등 간접업무 전반에 걸쳐 소화가 이뤄지는 지원체제를 확립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