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작용 등 피부 생리학적 기능 각광
항산화작용 등 피부 생리학적 기능 각광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2002.01.10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로 당질·단백질·지방·무기질과 수분이 있지만 오늘날에는 비타민이 동물영양에 중요한 필수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이라는 것은 에너지의 공급원이며 신체조직을 구성하지는 않으나 아주 미량으로도 동물의 영양과 건강에 막대한 영향력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 동물 체내에서는 합성되지 않고 외부로부터 섭취해야하며 생명유지에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기능도 다양하다.



비타민은 갑자기 발견된 것이 아니라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크게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으로 분류된다. 지용성 비타민으로는 비타민 A·D·E·K 등이 있고 수용성 비타민으로는 비타민 B 복합체, 비타민 C 등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과 유지 용매에 용해되고 섭취량이 하루의 필요량보다 많아지면 체내에 저장되며 체외로 좀처럼 방출되지 않는다. 구성원소는 수소·산소·탄소이며 필요량을 매일 절대적으로 공급해야 할 필요는 없다. 반면 수용성 비타민은 물에 잘 용해되며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면 체내에 저장되지 않고 체외로 방출되므로 과잉으로 섭취할 필요는 없으나 매일 필요량을 섭취해야한다. 구성원소로는 수소·산소·탄소 외에 질소 등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 황, 코발트 등을 함유하는 것도 있다.



일반적으로는 비타민을 약으로 많이 취급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식품이나 화장품에서도 그 사용이 활성화되어 좋은 효능을 보고 있다. 비타민의 피부생리학적 기능으로는 소량으로도 피부의 대사기능과 생리기능을 정상화시키고 비타민 결핍으로 인한 피부 질환을 예방해 주기도 한다. 항산화작용, 미백작용 등 새로운 기능이 계속 발견되면서 화장품 업계에서도 필수불가결한 성분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노화방지, 피부의 활력소 등 여러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다만 그 안정성에 있어 충분한 연구가 필요하다.



우건희·(주)비봉파인 제품개발연구팀장 woo3726@beebongfin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