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은 피부노화의 첫 징후 … 화장품으로 노화 지연
주름은 피부노화의 첫 징후 … 화장품으로 노화 지연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2001.06.2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속의 화장품⑨피부 노화와 주름
인간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인체 전반에 걸쳐 노화현상이 일어나고 피부에도 노화가 일어난다. 하지만 인간의 욕심은 나이와 관계없이 늙지 않고 젊음을 유지하고 싶어한다. 이러한 인간의 욕심을 조금이나마 채워 주는 역할을 하는 것 중의 하나가 화장품이라 할 수 있겠다. 즉 화장품으로 피부 노화를 늦추어 주거나 다소간의 회복을 느끼게 해 주는 것이다.



노화로 일어나는 피부 변화에는 ▲ 피부 탄력 저하와 주름 증가 ▲ 피부 광택·윤기·매끄러움의 저하와 거칠어짐 ▲ 색소 침착 현상과 기미·주근깨 발생 ▲ 탈모현상과 백발이 늘어나는 것 등이다.



이 중 주름이 피부노화의 가장 대표적인 현상이다.



주름은 눈 주위, 미간, 입 주위 등의 안면이나 피부가 약한 부분에 잘 생기고 30세 전후부터 눈에 띄기 시작해 40대 이후 급격히 증가한다.



이러한 주름이 발생되는 외적인 요인으로는 자외선 등 대기 환경적인 영향과 충격, 손상 등에 의한 물리적인 영향, 그리고 약물 오남용 등에 의한 화학적인 자극 등으로 생기는 피부 스트레스가 그 원인이며 최근에 담배도 피부노화의 한 원인으로 발표됐다. 내적인 요인으로는 개인 차이가 있다.



자연노화로 인한 각질층 수분 량의 저하, 표피세포의 증식활성이 저하돼 턴-오버가 느려지게 된다. 피부 탄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섬유아세포의 증식도 저하돼 진피의 탄력성이나 신축성이 떨어져 주름의 원인이 된다.



(주)비봉파인 제품개발연구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