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이재란, 이하 연구원)이 보건복지부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인 뷰티플레이(K뷰티 체험관) 명동점과 홍대점이 새롭게 단장했다. 뷰티플레이는 국내 중소기업 화장품 브랜드 제품을 전시·체험·홍보하기 위한 공간으로, 국내 소비자와 방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와 수출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는 상황.
올해 들어 뷰티플레이는 향수체험존, 포토존, 스페셜존을 새롭게 도입하여 방문객들에게 더욱 다양하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우선 향수체험존은 소비자의 향수에 대한 수요 증가에 발맞춰 구성됐으며, 방문 고객들은 원하는 디자인의 엽서에 향수를 뿌려 특별한 기념품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연구원 관계자는“향수 체험존은 단순한 체험을 넘어, 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탐색하고 표현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전했다.
스페셜존은 '비건&친환경' 테마로 운영되며, 동물성 원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식물성 원료만으로 제조된 비건 브랜드로 전시하고 있다. 이는 동물 복지와 환경보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에 발맞춘 것으로, 소비자들의 증가하는 비건 제품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되었다. 스페셜 존은 두 달마다 전시 키워드를 만들어 다양한 컨텐츠로 운영할 계획이다. 연구원 관계자는“비건 화장품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통해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선택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포토존은 MZ세대를 겨냥한 2D 드로잉 컨셉의 화장대로 꾸며진 공간과 한국 전통미가 담긴 자개스타일의 공간으로 꾸며져, 방문객이 감성 사진을 남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자개 포토존은 한국의 전통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에 따라 외국인 방문객들과 젊은 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평가다.
한편 올해 2월 새롭게 개소한 홍대점은 명동점과 동일하게 전문교육장, 메이크업존 등 다양한 체험 공간을 운영중이다. 전문 아티스트가 상주하여 방문 고객들에게 메이크업, 피부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층의 팝업존과 이벤트존을 통해 시즌별 테마에 맞춰 다양한 기업과 제품을 선보이고 있고 퍼스널컬러존에서는 방문객 스스로 피부톤과 개인색을 진단해볼 수 있는 공간이다. 3층의 뷰티체험존에서는 메이크업과 피부진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셀프존에서는 방문객 스스로 메이크업과 뷰티 디바이스를 체험해볼 수 있다. 포토존은 비행기 내부를 연출한 콘셉트로 마치 여행을 떠난 듯한 경험을 주어 외국인 방문객들과 젊은 세대의 호응이 높다.
연구원 관계자는 "체험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다양한 존을 마련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있고 앞으로도 방문객의 니즈를 반영해 시설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홍대점 4층은 전문 교육장으로 최대 40인까지 사용 가능하다. 명동점, 홍대점 모두 뷰티세미나를 운영중이며, 예약 신청 시, K-뷰티 스킨케어관리법, K-팝 아이돌 메이크업, 퍼스널컬러 등 매달 다양하게 운영되는 세미나에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뷰티플레이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을 통해서 신청 가능하다. 고객이 직접 체험하면서 중소기업 상품의 우수함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뷰티체험존과 팝업존, 포토존 등을 구성하여 오프라인 홍보의 퀼리티를 높여 국내 중소기업들의 인지도 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뷰티플레이는 이번 홍대점(2호점) 개소를 기점으로 뷰티플레이는 방문자 중심 홍보를 넘어, 최근의 소비 트랜드를 반영한 입소문 마케팅(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 강화와 해외 유력 구매자(빅바이어) 대상 상담회 개최 등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방식의 기업 지원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