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M 특집]유씨엘, 44년 화장품 노하우로 ‘원스톱 토탈 솔루션’ 제공
[OEM 특집]유씨엘, 44년 화장품 노하우로 ‘원스톱 토탈 솔루션’ 제공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24.02.29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장품 원료 소재 개발 및 생산 기술로 M-ODM 선도

유씨엘㈜은 화장품 원료의 국산화와 기술 자립을 목표로 설립되어 올해 창립 44주년을 맞이한 1세대 화장품 OEM·ODM 전문기업이다. 업계 최초로 M-ODM 개념을 도입해 다년간의 노하우와 R&D 혁신을 토대로 화장품 콘셉트부터 원료, 제형, 임상, 품질관리 및 생산까지 고객 맞춤형 ‘원스톱 토탈 솔루션(One Stop Total Solution)’을 제공하고 있다. 유씨엘은 헤어, 바디, 자연주의 스킨케어 등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는 여러 유형의 상품을 개발 및 생산하며,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씨엘의 사명은 ‘UnChanged Love’의 약자로 소비자, 고객사, 임직원에서 나아가 세상을 향한 변치 않는 사랑을 의미한다. ‘타이아득(他利我得)’을 핵심 가치로 진정성 있는 화장품을 만들며 고객사와의 공동 성장에 최선을 다하는 기업이다.

세계적으로 공인된 생산&품질관리 시스템 
인천 남동공단과 제주 애월읍에 자리한 유씨엘 공장은 연간 총 8600만 개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췄으며, 식약처로부터 CGMP(우수 화장품 제조 및 품질 규정) 적격사업장으로 승인받았다. 또한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ISO 22716(국제 우수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까지 인증받아 세계적인 화장품 품질 관리능력을 자랑한다. 인천 공장과 연구소가 바이오 및 기능성 화장품, 클린뷰티, 코스메슈티컬, 헤어, 바디케어에 특화해 제품을 공급한다면, 제주는 스킨케어 연구소와 천연 소재개발 연구소를 운영해 제주 청정 섬의 특색과 스토리를 입힌 자연주의 기초, 바디케어, 영유아·어린이 등 천연·유기농 화장품 생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이탈리아 프리미엄 색조 화장품 kOnirica 기술 제휴를 맺고 있다. 유씨엘은 세분화된 고객의 요구와 안심 품질에 대한 강한 니즈에 맞춰 GC, ICP, HPLC 등 고가의 분석장비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인간과 설비가 조화된 철학이 있는 생산 방식을 정립해 ‘3정 5S’, ‘중소기업형 LCA(Low Cost Automation)’, ‘다기능공(제조기술자, 설비 오퍼레이터, QA기기분석자) 육성’, ‘V/M(Visual Management)’ 등을 실천하며 혁신을 통해 고객 만족을 위한 최고의 화장품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혁신으로 내일의 화장품을 만드는 기업
유씨엘은 최근 환경 문제로 주목받고 잇는 안티폴루션(Anti-pollution, 오염방지) 제품과 여드름, 극건성, 베이비 등 민감성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저자극성 화장품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유씨엘은 ‘복분자 및 버드나무 추출물을 함유하는 항여드름성 조성물(등록번호 10-2089767)’, ‘복분자 뿌리의 활성분획물을 함유하는 화장료 조성물(등록번호 10-2062854)’, ‘병풀 및 개양귀비 추출물을 포함하는 피부 외용제 조성물(등록번호 10-2171133)’ 등 피부장벽강화 인자 생성량 증가, 피부 진정, 아토피성 인자 생성 억제 활성 효과를 주는 특허를 취득했다. 피부 세포 활성화, 전달 증진 기술을 통한 바이오 및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제품 개발을 통해 고객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피부 장벽 강화 기술, 효능 성분의 흡수 촉진을 위한 미세 에멀전 기술, 피부 세포 활성화 연구 등 기업의 독자적인 기술을 접목한 상품이 다양하다. 유씨엘은 클린뷰티, 화장품 ODM OEM 기업, 신원료 신기술 부문으로 ‘대한민국 뷰티 브랜드 대상’에서 3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청정 제주 True Natural 제품 생산 
유씨엘은 2013년 제주 공장을 준공, 도내 민간기업 최초로 CGMP 적합업소 인증을 받으며, 천연 원료를 사용해 안전하고 고효능인 자연주의 화장품을 제조하고 있다. 화산암반수, 탄산 온천수 등 제주의 맑은 물과 각종 자생 원료를 활용한 축적된 기술 노하우로 ‘천연·유기농 화장품 인증제 도입’에 따른 제품 생산에 최적화된 기업이다. 특히 고농도의 천연 성분을 함유한 화장품 제형 안정화 기술은 유씨엘의 큰 강점이다. 자연주의 스킨케어와 영유아 대상의 저자극 베이비 화장품에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춘 것이다. ‘진정한 자연주의(True Natural)’를 표방한 화장품 기업답게 공장은 청결한 제조 환경을 고수하며, 자체 폐수처리시설, 대기오염방지시설, 소음 및 진동 방지시설, 자연광을 활용한 절전 시스템을 갖춘 친환경 통합 SCM(Supply Chain Management) 기지로 자연을 보호하고 있다. ‘제주화장품인증(JCC, Jeju Cosmetic Cert)’ 제품 개발과 생산 역시 가능하다. 제주화장품인증제도는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증명하는 지자체 최초의 지역 화장품 품질 인증으로 제주산 원물과 원료를 5~10% 이상 함유하고, 최고의 수질을 자랑하는 제주의 물을 담아 도내에서 생산의 전공정이 이뤄져야 하는 등 엄격한 품질관리가 필수적이다. 친환경 자연 소재 열풍이 일고 있는 세계 뷰티 시장에서 ‘메이드 인 제주(Made In Jeju)’ 상품은 가장 한국적인 스토리를 지닌 특별한 차별 요소로써 작용하고 있다.

뷰티 트렌드 리딩 및 고객사에 신제품 제안
유씨엘은 갑진년을 이끌 '2024년 뷰티 트렌드북'을 발표했다. 유씨엘은 매년 뷰티 트렌드를 분석해 그에 맞는 신제형과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킨케어, 헤어, 바디 제품을 고객사에 제안하고 있다. 유씨엘이 선정한 올해 뷰티 트렌드는 △감정 테라피아 △컨셔스 뷰티 △도파 클렌징 △셀 사이언스 △닥터 클리니컬이다. 감정 테라피아는 물리적인 아름다움과 정신적인 웰빙의 조화를 통해 웰니스를 추구하는 현상의 지속을 전망하며 제안한 키워드이다. ‘릴랙싱 워시오프 바디 트리트먼트’, ‘프로즌 아이스 쿨링 바디워시’ 등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제품을 제안했다. 컨셔스 뷰티는 지구 환경까지 의식하며 소비하는 뷰티 행태로 원료, 제작 공정, 패키지 등을 최소화한 친환경 제품을 소비하는 트렌드를 말한다. 석유에서 유래한 페트롤라튬 대신 100% 식물유래 성분으로 피부에 보습막을 제공하는 ‘소프트핏 내추럴바디로션’, 업사이클링 소재를 활용한 ‘캐롯리프 퓨리파잉 바디스크럽’, ‘싸이프러스 더블카밍워터스케일러’ 등을 제시했다. 도파 클렌징은 다양한 자극을 제공받기를 원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푹신한 휘핑크림 텍스처로 천연 팩과 클렌징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제주 캐롯리프 휘핑 클렌저’, 폼클렌징처럼 조밀하고 쫀쫀한 버블이 두피를 개운하고 부드럽게 마사지해줘 긴 모발에 적절한 ‘스무딩 솔트팩 클렌저’ 등을 소개했다. 셀 사이언스는 몸 안에 사는 미생물 생태계의 밸런스를 위하여 식물공학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테크놀로지를 뜻한다. 발효과정을 통해 유효성분을 증가시킨 마이크로바이옴, 식물 조직 배양 및 식물 공장 등 청정 바이오 생산기술을 활용한 제품의 출시도 증가하고 있다. 한편 의약품 성분을 활용한 제품, 임상으로 검증된 과학적 효능까지 갖춰진 제품 등 더마코스메틱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유씨엘은 차세대 클린니컬을 전망하며 닥터 클린니컬을 마지막 키워드로 정했다.

2025년 ‘송도 시대’ 개막
유씨엘은 2025년 송도에 글로벌 뷰티 헬스 R&D 센터를 완공해 인천을 프리미엄 뷰티 헬스 도시로 알리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송도 R&D 센터는 K 뷰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신사옥을 방문하는 해외 손님들을 위해 공식 투어 코스도 있다. 산학연 연구를 함께할 수 있는 오픈랩도 있으며 4차 산업 혁명에 맞게 연구 및 생산 모두 빅데이터를 이용한 스마트 시스템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신사옥은 원료부터 신규 제형, 글로벌 품질관리, 고객 맞춤형 개발, 완제품 생산까지 '원스톱 솔루션(One Stop Solution)'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또한 대형 투명 유리 등을 활용해 개방적이고 소통 지향적으로 설계된 신사옥은 임직원들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업무 공간이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