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2023년을 빛낸 인물’ 선정 발표
본지 ‘2023년을 빛낸 인물’ 선정 발표
  • 장업신문 webmaster@jangup.com
  • 승인 2023.12.26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 OEM·ODM, 마케팅 등 5개 부문서 최고의 실적&기여도 평가

본지가 매년 화장품&미용 산업에 발전에 큰 기여를 한 인물을 선정, 시상식을 진행하고 있는 ‘올해를 빛낸 인물’을 선정했다. 2023년에는 경영부문 등 5개 부문에서 올 한 해 큰 성과를 거둔 5명이 선정됐다.

올해의 인물로 선정된 수상자는 ▲경영 부문: 우신화장품 안진수 대표 ▲글로벌 마케팅 부문: REACH24H Consulting Group 손성민 대표 ▲OEM부문: ㈜이앤씨 신광현 대표 ▲소재 부문: ㈜우정테크 최동필 대표이사 ▲원료부문: ㈜에이치엔비웰 최성규 이사가 선정됐다.

경영부문 우신화장품 안진수 대표

화장품 OEM/ODM 전문 기업으로 성장한 ㈜우신화장품은 2023년 안진수 대표를 중심으로 조금 더 넓게 바라보는 시각으로 다양한 사업에서 도전을 통해 화장품 시장에서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성장을 이루고자 노력했다. 기존 OEM/ODM 기업으로 성장을 목표로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시설 확충을 하고 있으며, 화장품 제조기업의 장점을 살려 자사 브랜드 개발, 온라인 쇼핑몰, 홈쇼핑 등 사업분야를 다양화 시켜 사업확장 및 매출 증진을 통해 화장품 전문 기업으로 자리 잡는 한해로 목표를 세웠다. 

㈜우신화장품 2014년 4월 11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우수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CGMP) 적합업소로 인증 받았다. 이는 ISO22716 인증을 위해 화장품 제조 기준에 맞춰 적법한 설비와 시스템 도입으로 국내외 규격에 맞는 품질관리 기준을 유지한 결과이다. 국제표준화기구 화장품 GMP기준을 적용한 평가기준인 CGMP(Cosmetics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인증 획득으로 화장품 품질 기준의 수준 상승과 공신력 및 신뢰도가 향상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유럽을 기준으로 확산되어가는 국제 표준 ISO22716(2013년 2월 인증)과 더불어 해외 시장에서 제품의 품질 등으로 인정받는 기업으로 발 돋음 하여 세계화를 선도하는 화장품 회사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우신화장품은 매년 해외수출이 성장하고 있다. 2017년 ‘백만불수출의탑’ 수상 이후, 2020년 ‘삼백만불수출의탑’, 2021년 ‘오백만불수출의탑’, 2022년 ‘칠백만불수출의탑’ 수상으로 매년 새로운 바이어 및 수출액이 증가하고 있다. 올해 또한 지속적인 바이어 발굴을 위해 해외 박람회 8곳(터키, 베트남, 미국, 브라질, 러시아,  두바이, 태국, 홍콩 코스모프로프 아시아) 참가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천만불수출의탑’ 수상을 목전에 두고 있다. 

또한, 자사 브랜드 알앤비몰 및 쇼핑몰의 안정적인 매출을 위해 온라인 마케팅 툴 구축을 통해 매출 증대를 위해 노력하였고, 홈쇼핑 방송을 통해 우신만의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여 홈쇼핑업체들과 콜라보를 통해 방송을 진행하였다. 디퓨저 제품인 ‘아만다로사’, 무스타입의 ‘알앤비 단백질 휘핑 볼륨 트리트먼트’ 제품개발 후 홈앤쇼핑, NS홈쇼핑, GS홈쇼핑, KT알파쇼핑, 신세계쇼핑 등에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다양한 브랜드 네이밍 콜라보를 통해 제품을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홈쇼핑에서 소비자에게 우신화장품의 제품을 소개할 계획이다.

이제 명실상부한 화장품 종합 메이커로 자리를 잡게 된 ㈜우신화장품은 2009년 공장확장 이전, 2019년 연구실 이전 등 시설 투자로 OEM, ODM 등 소비자 니즈에 맞는 최상의 서비스를 통한 고객관리와 최고의 품질을 지향하는 경영전략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고히 굳힐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안진수 대표는 “지속적인 투자를 통하여 타사와 차별화 될 수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CGMP와 ISO22716 인증을 통하여 국제사회 변화에 색을 맞추고 공격적으로 수출무역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공격적 행보를 보일 방침이며, 제조, 생산 시설 뿐만 아니라 연구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보다 전문적이고 세밀한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겠다” 는 포부를 밝혔다.

글로벌 마케팅 부문 REACH24H Consulting Group 손성민 대표

REACH24H Consulting Group은 2009년 설립 이후 명실공히 화학물질과 화장품 등 글로벌 규제 대응 및 인허가 전문 기업으로서 입지를 구축해왔다. 특히 리이치24시코리아(주)는 국내 기업들의 해외 수출을 지원하기 위한 수준 높은 제품 등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최근 급변하고 있는 중국, EU, 미국 등 규제 변화에 따른 기업별 맞춤형 컨설팅 업무까지 수행하고 있다. 미국, 중국, EU, 영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와 한국 법인 등 총 8개의 현지 법인에서 총 300명 이상의 전문 인력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외 베트남, 인도네시아, 인도, 이탈리아 등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통해  이뿐만 아니라 시의성 있는 국가별 규제 동향 모니터링을 통해 켐링크드(Chemlinked) 플랫폼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등 원스톱(One-stop) 글로벌 규제 대응 서비스를 표방하고 있다.

리이치24시코리아(주)의 화장품 서비스 지역은 현재 중국, 미국, EU, 영국, 러시아, ASEAN, 호주, UAE, 사우디아라비아, 캐나다에 이르며, 현재 국내 최대 화장품 규제 전문 인력 규모를 자랑한다. 넓은 규제당국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유럽화학물질청(ECHA),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 외에도 코스메드(COSMED), 국제향료협회(IFRA), 일본화장품협회(JCIA), 미국화장품중소기업수출협회(IBA)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협력 체계도 확장한 한 해로 꼽힌다. 이를 바탕으로 REACH24H China는 지난 11월 화학물질규제컨퍼런스(CRAC)을 개최했으며, 동월 중국화장품협회(CAFFCI)와 한중일 3개국 교류회를 공동주관하기도 하는 등 국제무대에서의 존재감도 확장하고 있다.

특히, 2023년은 리이치24시코리아(주)의 성장은 대내외적으로 모두 두드러진 한 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한국 최초로 세계 최대 화장품 원료 전시회인 인코스메틱스(in-cosmetics) 글로벌(Global), 코리아(Korea), 아시아에 발표 연자, 어워드 평가위원, 패널토론 좌장 등으로 초청되었으며, 그 외 중국 상해 뷰티박람회(China Beauty Expo) 발표 연자 초청, 국내 국제 전시회인 CI KOREA, 서울국제화장품산업박람회(Seoul Cosmobeauty), 인터참 코리아(Intercharm Korea), 케이뷰티엑스포 코리아(K-Beauty Expo Korea) 등에서 공동세미나 주관이나 주제 발표를 수행했다. 그 외에도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의 ‘화장품 안전성 평가 동향 세미나’, ‘화장품 안전성 국제 심포지엄’, ‘화장품 안전성 평가 교육’등에 참여하였으며, (사)대한화장품협회와는 ‘중국 화장품 플라스틱 규제 웨비나’주제발표와 ‘월별 국가별 화장품 모니터링 브리핑’을 협업하는 중이다. 그 외에도 국가별 피부특성 및 유전체 데이터 정보구축(인도네시아) 과제와 ‘화장품산업 현황분석 및 지원정책 연구’과제 등을 수행하며  종합 컨설팅 기업으로서 그 기반을 다졌다. 정부지원사업을 최대한 활용하여 중소기업들의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기업들의 수요에 따라 다양한 세미나, 웨비나, 현장 교육 등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한편, 리이치24시코리아(주)는 재직자들의 업무 능률 향상 및 동기부여를 위하여 각종 자체 휴일 지정, 생일자 상품권 제공, 명절 상품권 제공 등에 대한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주 금요일 2시간 조기퇴근제를 시행하고 있다.

2024년에는 새로운 중국 안전성평가, 중국 화장품 신원료 등록, 미국 현대화법(MoCRA), PFAS 규제 외에 EU 그린딜(Green Deal), 그 외에 탄소중립 정책 등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규정 변화를 기반으로 사업 확장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OEM부문 ㈜이앤씨 신광현 대표

㈜이앤씨 신광현 대표는 2012년 설립 이후, 국내 최초 캐릭터 프린팅 마스크, 다매용 마스크 등 을 개발하여 마스크 팩 전문 기업으로 인지도를 다져왔다. 또한, 마스크 팩을 넘어선 토탈 스킨 케어 OEM/ODM 전문 제조 회사로의 도약을 위해 2020년 1,2공장을 통합하여 용인 신 공장을 준공하여 최고의 환경과 품질력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R&D를 통해 스킨케어 및 헤어, 바디 등의 다양한 제형에 대한 데이터 구축을 통해 2022년 대비 43%라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어 냈다.

급변하는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국내 최초로 스틱 파우치를 화장품 분야에 접목하는 등 ‘국내 최초’ 라는 타이틀에 대해 쉬지 않고 도전하며 화장품 분야에서 틈새 시장을 개척해온 이앤씨는 중국내 한류열풍이 한창이던 시점에 일본 뷰티 시장의 잠재력을 주목했으며 일본 내 소비문화를 파악하고 K-Beauty를 기반으로 스테디 품목인 다매마스크의 고급화 개발을 통해 단일 아이템으로 1,000만개 이상의 생산 및 수출을 달성하며 다매용 마스크 생산 1위 기업으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앤씨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제3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 동남 아시아권 국가들로 진출하기 위해 전략적인 영업 활동에 시너지를 더할 다양한 소재들을 개발하여 고객사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고객사와의 소통을 가장 중요시 여기는 신광현 대표는 ㈜이앤씨의 슬로건 ‘Will be your genie’ 에 걸맞는 고객사의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실현시켜주는 OEM/ODM 전문기업으로서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최고의 상품으로 고객에게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전 직원이 참여하여 R&D에 집중하며 신제형 개발에 몰두 하고 있으며, 단순히 제형을 개발해주고 생산해주는 기업이 아닌 고객사의 니즈에 맞게 기획부터 생산, 마케팅까지 컨설팅을 해줄 수 있는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의 탈바꿈을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고객사를 넘어 소비자의 니즈와 함께 안정된 품질 부분을 중점으로 생각하고 있는 ㈜이앤씨는 ISO-22716, EVE VEGAN 등의 인증을 취득하였으며, 2024년에는 CGMP인증 취득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 최신 설비와 함께 최고의 품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앤씨 신광현 대표는 다가오는 2024년에도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리딩 할 수 있는 신제품 개발에 매진하여 지속적인 고객 감동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소재부문 ㈜우정테크 최동필 대표이사

㈜우정테크는 최동필 대표이사는 올해 괄목할 성장세를 이끌며 성과를 나타냈다. ㈜우정테크는 지난 1996년 12월 설립되어 2022년 매출액 70억, 올해는 120억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올해 11월에는 중국 상해법인 CDP TECHNOLOGY 해외지사를 설립해 시장개척에 박차를 가했다. ㈜우정테크는 기술개발 및 품질향상에 주력해 성장의 발판을 다졌다. 고객사들에게는 우정테크=이노베이션이라고 떠오를정도로 신기술개발에 항상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기술개발은 물론 K뷰티를 선도하는 국내고객사들의 신제품개발에 참여하는 콜라보도 진행하고 있다. 2020년부터는 정부의 R&D기술개발 지원사업 등에도 다수 선정되어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꾸준한 기술개발 과제 수행을 통한 기술 교류 활동 및 해외 수출 확산에 이바지한 부분을 인정받아서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의 스마트 제조기업 우수사례로 중소벤처기업부 표창장을 수여받았다.
이로써 2022년 2백만불, 2023년 5백만불로 작년대비 130%정도 증가하는 성과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해외 주요 고객사로는 샤넬, 크리스찬 디올, 로레알, 인터코스, 시세이도, 고세, 유니레버, 웨켈레 등 다수가 있으며 프랑스, 터키, 폴란드 등 유럽지역 오더가 급증하는 추세로 올해 수출의 50%이상을 이뤄냈으며, 내년에도 큰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작년말부터 인도 고객들의 문의가 급증하고 있으며, 설립이래 처음으로 인도 고객사에 장비를 납품, 현재도 계속 오더를 조율중에 있다. ㈜우정테크는 엔데믹 이후 국내고객사들 보다는 해외 고객사들(특히, 유럽 인도 일본 지역)의 문의 및 오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이 증가추세라면 1~2년안에 코로나 이전 수출실적으로 돌아갈 수도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우정테크는 지속적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힘쓰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했다. 지난 1998년 홍콩 코스모프로프에 처음 참가한 이후로 25년간, 코스모프로프 볼로냐 전시회와 함께 매년 참가하고 있다. 또한 약 10년전부터는 이태리 볼로냐, 미국 라스베가스, 홍콩, 일본 도쿄, 중국 상해, 인도네시아, 인도 등 연 최소 5회 이상 해외 전시회 참가 중이며 해외 전시회 참가 및 현지 미팅 및 기술출장, 화상 회의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적극적으로 고객 대응을 해오고 있다. 최근에는 인도시장을 집중 개척하기위해 2023년 12월에 코스모프로프 인도 전시회에도 처음 참가, 앞으로도 계속 참가할 계획이다.
아울러 직원복지도 강화하여 장기근속수당(연2회) 제공을 추가했으며 기존의 5년, 10년 이상등에게만 주어지던 포상제도를 보완했다. 또 1년 이상 근무한 근속자들에게는 근속년수에 따른 수당을 반기별로 별도 지급하고 있다.

원료부문 ㈜에이치엔비웰 최성규 이사

(주)에이치엔비웰은 다양한 천연재료에서 유용한 물질을 추출하여, 안전하고 신뢰 할 수 있는 고기능성 천연소재를 연구,개발하는 기업이다. 2019년 창립이래 보다 혁신적인 소재개발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R&D 역량강화와 기술 확보에 힘써왔으며, 2023년에는 뉴질랜드 Organic Bioactives社 와 총판계약을 시작으로 시장 선도업체와의 기술이전 및 공동개발 등을 추진하여 연구 스펙트럼과 산업 인프라를 넓히고 있다.
에이치엔비웰의 빠른 성장의 중심에는 최성규소장이 있다. 최소장은 경희대학교에서 한방재료가공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생명공학 연구원을 시작으로 20여년동안 화장품업계에 몸담아왔다. 천연물소재 및 제형 연구, R&D기획, OEM 영업 등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에이치엔비웰 연구소의 책임자로서 제품개발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또한 국내 OEM/ODM 화장품 연구소와의 협업, 학술활동 및 마케팅 지원까지 다양한 연구개발 업무를 병행하고 있다.
특히 최소장은 육상식물과 해양식물 및 미생물 발효물로부터 활성물질들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을 비롯 ▲미생물과 미생물의 효소적 기능을 이용해 유기물을 분해하고 새로운 산물과 에너지를 얻는 대사과정을 연구하고 제품화하는 발효기술 ▲자연의 구조, 원리, 메커니즘, 시스템을 모방 또는 응용할 수 있는 소재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생체모방기술 ▲버려지는 바이오매스 원료에서 생물공학적, 화학적 기술을 이용해 바이오 기반 화학제품을 생산하며, 업사이클링 & 리사이클링에 적합한 바이오리파이너리기술 등을 통해 기술 고도화를 이룩하였다.
그 결과, 올 한 해 △특허 등록 5건 △특허 출원 3건 △고함량 활성성분 함유 맞춤형 리포좀 원료 독점 공급 3건 △위생용품처리 표면개질제 포뮬라 기술이전 1건 등 다방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기록했다
에이치엔비웰이 코로나 이후 경기불황의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100% 성장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 낸 것은 이러한 노력의 결과물이다.
최소장은 다양한 연구 인프라와 신기술 도입을 위해 국내기업 및 대학기관, 연구센터 등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체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성 할 계획이다. 또한 소재 다변화를 위해 신규 공법이 적용된 추출물 및 증류수 소재, 식물캘러스 소재, 리포좀 캡슐 소재 및 특허 소재 개발에 필요한 설비 및 연구인원 등을 보강해 나가고 있다.
최성규소장은 “함께 가는 길”을 강조한다. 혼자 빨리 가는 길 보다 조직원들과의 화합과 공감을 통해 새로운 목표와 성장을 향해 한걸음씩 나아가고자 한다.
에이치엔비웰은 올해를 디딤돌 삼아 2024년에도 지속적인 R&D 투자와 기술확보로 다양한 천연소재 라인업을 구축 할 계획이다. 국제화장품 원료 전시회인 인코스메틱코리아와 인코스메틱아시아 에에이치엔비웰에서 개발한 원료들을 출품하여 해외수출 판로개척에도 힘쓸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