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은 이젠 화장품 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 트렌드"
"맞춤형은 이젠 화장품 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 트렌드"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23.11.15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제관리사 1회 시험 합격자 정희정 휴먼피부임상센터 대표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는 맞춤형화장품 판매장에서 개인의 피부상태·선호도에 따라 화장품에 원료를 혼합하거나 화장품을 나누어 담는 역할을 전문적으로 수행한다. 식약처는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을 연 1회 이상 시행하고 있으며, 맞춤형화장품 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제관리사 1회 시험 합격자 정희정 휴먼피부임상센터 대표의 인터뷰를 통해 조제관리사 시험 준비와 조제관리사의 비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편집자 주>

Q. 자격증 시험 몇회에 응시하신 누구신가요?

안녕하세요, 화장품 시험 관련 업체 대표 정희정입니다. 전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1회에 응시하여 합격하였습니다.

Q.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라는 자격증은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맞춤형화장품에 대해 뷰티업계에서 많은 이슈가 있었고, 인터넷 기사, 화장품 관련 신문(장업신문, CMN )과 식약처에서 발표한 자료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Q.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20204월 화장품 시험 관련하여 창업하였으며, 창업 목적 중 하나가 사실 맞춤형 화장품 사업이었습니다. 사업이 안정화 되면 고객의 피부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필요한 맞춤형 화장품을 조제해서 판매하기 위해서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게 되었습니다.

Q. 자격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이 있었나요?

처음에는 시험 공부 내용이 어렵다는 분들이 많고 창업으로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어 ‘1회에서 떨어지면 제대로 공부를 해서 2회에서 합격해야지‘, ’처음 경험하는 시험이니, 1회때 어떻게 나오는지 파악만 해야지라는 마음으로 도전하였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그동안 화장품 시험기관에서 10년정도 근무하면서, 관련 공부를 많이 했던 것이 도움이 되어 수월하게 공부를 진행하고 1회시험에서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자격증을 취득하신 후에 만족도는 어떠신가요?

자격증 취득 시 공부했던 부분이 화장품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 점에서는 만족하지만, 자격증 취득의 초기 목표였던 맞춤형화장품 사업을 아직 시작하지 못해 살짝 아쉬움 남아있습니다. 앞으로 자격증을 활용해 맞춤형화장품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볼 생각입니다.

Q. 직원 채용시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증이 있으면 주는 혜택이 있나요?

당연히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직원을 채용할 때 맞춤형 화장품 조제관리사가 있다면 대부분 채용을 진행하고 있고, 근무 중인 직원이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시험에 도전하면 시험 응시료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Q.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라는 자격증을 따신 후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요?

아직 맞춤형화장품 사업을 시작하지 못해 본격적으로 활용을 하고 있지는 못하나, 최근 화장품 관련 학과가 있는 대학교에서 맞춤형 화장품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 저의 경험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것 같아 뿌듯하였습니다.

Q. 자격증 취득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무조건 도전해서 취득하기를 바랍니다. 현재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증이 있을 경우 화장품 분야 전문 지식이 있는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화장품 업계에 취업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또한 맞춤형(나만의 것)은 이젠 화장품 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의 트렌드입니다. 몇 년 뒤 맞춤형 화장품이 대세가 되었을 때 뒤늦게 공부해서 자격증 취득하는 것보다 지금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훨씬 좋을 듯합니다.

Q. 식품의약품 안전처에 바라는 제도 개선점이 있을까요?

맞춤형화장품 제도 자체에 대한 개선점은 따로 없으나,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에 대한 자격증을 많은 분들이 아셨으면 좋겠고 더욱더 활성화가 진행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어 맞춤형 화장품이 무엇인지, 자격증이 어디에 활용도가 높은지, 또 자격증 취득시 어떤 이익을 생기는지에 대한 홍보를 조금 더 많이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