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운 캐릭터 콜라보로 MZ세대 ‘덕심’ 자극한다
귀여운 캐릭터 콜라보로 MZ세대 ‘덕심’ 자극한다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3.10.13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여움으로 힐링 얻는 어른이들…소비자 心 통했다”

“귀여우면 게임 끝?!” ‘귀여움’이 지닌 매력이 지친 현대인에게 웃음과 즐거움, 나아가 힐링까지 선사하며 어른들의 ‘덕심’을 자극하고 있다. 귀여운 강아지나 아기의 웃는 영상 등이 SNS상에서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는 것 역시 ‘귀여움’의 힘을 증명한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모양이나 행동이 앙증맞고 곱살스러운 캐릭터와의 협업을 통해 어른이(어른+어린이)의 성향을 가진 MZ세대 소비자의 마음을 공략하고 있다. 화장품 업계부터 식품ㆍ 주류업계에 이르기까지 유통업계의 다채로운 캐릭터 콜라보를 모았다.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브랜드 리얼베리어(Real Barrier®)는 지난 10월 1일 ‘일상 속에 웃음을 주는 곰’이란 세계관을 지닌 거대한 곰 인형 캐릭터 ‘벨리곰’과 협업해 ‘리얼베리어 벨리곰 한정 익스트림 2종’을 선보였다. 익스트림 2종은 리얼베리어의 대표 보습 제품인 익스트림 크림과 익스트림 로션으로 큰 덩치로 사람을 놀래며 웃음을 주는 사랑스러운 캐릭터 ‘벨리곰’의 귀여움을 패키지에 고스란히 입혔다. 패키지뿐 아니라 이번 콜라보 제품 구매 시 구매처에 따라 벨리곰 인형 키링(열쇠고리), 스마트톡, 파우치를 증정해 ‘귀여움’에 열광하는 소비자들의 눈길을 잡아끈다.

리얼베리어 브랜드 담당자는 “10월 1일 출시한 ‘리얼베리어X벨리곰 한정 익스트림 크림 기획세트’가 행사 시작 5일만에 올리브영 온라인몰 전체 판매율 랭킹 1위를 달성했다”며 “귀여운 벨리곰의 셀럽 못지않은 인기를 실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약 11cm가량의 앙증맞은 벨리곰 키링은 이번 리얼베리어 콜라보에서 처음 선보이는 굿즈인 만큼 소장 가치도 높아 덕심을 자극하는 데 한몫을 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생활보습 바디 전문 브랜드 더마비(Derma:B)는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는 감성 캐릭터 ‘와사비 베어’와 협업해 ‘더마비X와사비베어 콜라보 3종’을 지난 10월 1일 한정 출시했다.

‘와사비베어’는 털 인형 핸드메이드 작가 ‘슈가레인’이 선보인 캐릭터로, 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중시하는 MZ세대 특성이 반영된 DIY 형태의 인형이다. 동글동글한 체형에 보들보들한 털까지 갖춘 와사비베어는 일견 순하고 귀여워 보이지만, 톡 쏘는 말투와 표정 등이 알싸한 와사비 맛을 연상시키며 2030여성 사이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더마비에 따르면 이번 콜라보 제품은 올리브영 온ㆍ오프라인 판매 기준 출시 10일만에 2만 3천여 개가 판매됐으며, 데일리 모이스처 바디로션과 세라엠디 리페어 로션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2022년 10월 1일~ 2022년 10월 10일) 매출이 136% 증가했다. 추산해보면 1분에 1개씩 팔린 셈이다.

바닐라코(BANILA CO)는 롯데홈쇼핑의 인기 캐릭터 벨리곰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클린 잇 제로 벨리곰 에디션'을 출시했다.

‘일상 속 행복을 주는 곰’이라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탄생한 롯데홈쇼핑 캐릭터 '벨리곰'은 귀여운 핑크빛 곰인형의 외형에 포근하고 친근한 이미지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 바닐라코 '클린 잇 제로 벨리곰 에디션'은 바닐라코의 베스트셀러 클린 잇 제로 패키지 전반에 귀엽고 사랑스러운 벨리곰 캐릭터 디자인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에디션은 ▲클린 잇 제로 클렌징 밤 오리지널 100ml ▲클린 잇 제로 클렌징 밤 오리지널 180ml ▲클린 잇 제로 폼 클렌저 ▲클린 잇 제로 기프트 세트 벨리곰 에디션(클렌징 밤 180ml+핑크 수분 토너 패드+세안 밴드) 4종으로 구성됐다.

에뛰드는 베어꾸컬렉션을 선보였다. 에뛰드 베어꾸 컬렉션은 귀여운 오렌지 브라운 컬러의 곰 캐릭터인 ‘베어꾸’와 에뛰드 베스트셀러 ‘진저슈가’ 라인이 콜라보한 신제품이다. 베어꾸는 하찮지만 당당한 성격의 스토리텔링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소소한 일상을 컨셉으로 인기몰이 중인 캐릭터이다.

에뛰드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진저슈가 멜팅 밤’은 시중에 흔히 보이는 멜팅 제형의 단점들을 보완하여, 끈적임 없이 입술을 얇고 부드럽게 감싸주는 고보습 컬러 립밤이다.

‘진저슈가 멜팅 밤’ 5종 중 1호 피그베이지와 2호 소프트모브는 메가 뷰티 유튜버 ‘조효진’이 직접 컬러 개발에 참여하여 출시된 컬러로, 뮤트한 가을 감성이 느껴지는 은은하고 데일리한 컬러이다. 어떠한 메이크업이나 잘 어울려 이제는 진저슈가 멜팅밤으로 낮에도 컬러 립 케어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