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국으로 눈 돌리는 우리 기업, 맞춤형 마케팅 지원 필요
신흥국으로 눈 돌리는 우리 기업, 맞춤형 마케팅 지원 필요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3.09.14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협, ‘해외 비즈니스 수요 실태조사’ 결과 보고서 발간

한국무역협회는 8일 ‘해외 비즈니스 수요 실태 조사 결과’ 보고서를 발간했다.

한국무역협회는 지난 8월 10일(목)부터 8월 30일(수)까지 우리 기업의 해외 사업 수요를 파악하고, 해외 진출 지원 대책을 수립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906개사의 응답을 바탕으로 우리 기업의 해외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를 발굴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 기업의 해외 비즈니스 중점 수요는 중국‧일본에서 베트남‧인도 등 아시아 신흥 시장으로 옮겨가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 기업은 현재 우리 기업의 주요 해외 비즈니스 대상국을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독일 순으로 꼽은 반면 향후에는 미국, 베트남, 인도, 중국, 일본 순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특히 주요 비즈니스 대상국으로 여겨지던 홍콩, 브라질 등 국가 대신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등이 새로운 중점 비즈니스 대상국으로 지목됐다.

또한 수출 실적이 큰 기업은 인도를, 수출 실적이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은 베트남과 중국을 향후 중점 비즈니스 파트너로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수출 기업의 81.2%는 내수 시장 한계 극복을 위해 성장성이 높은 해외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고용이 많고 수출 실적이 큰 기업일수록 현지 투자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해외 대비 높은 국내 인건비, 생산비용 및 법인세 부담 등 비용 요인(49.2%)이 해외 직접 투자를 고려하는 주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수출 기업은 현지 바이어‧파트너 발굴의 어려움(61.4%)을 가장 큰 애로로 꼽았으며, 수출 1,000만 달러 이상 기업의 경우에는 상대국 수출입 규제 및 상관행에 따른 어려움(46.6%)도 크다고 응답했다.

수출 기업은 향후 수출 확대를 위한 현지 바이어‧파트너 연결 지원 사업(63.6%), 현지 시장 관련 정보 제공(45.9%)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답변하였으며, 대기업의 경우에는 통상 교섭 활동 확대 및 정부 간 공식 고위급 협력 채널 구축이 필요하다는 답변 비중이 23.1%로 높게 나타났다.

현지 투자 기업은 현지 외국인 투자 관련 세제, 보조금 등 정보 제공 사업(63.5%)이 시급하다고 응답하였으며, 현지 파트너 발굴을 위한 비즈니스 행사(54.7%) 수요도 높게 조사됐다.

보고서는 고용 규모, 수출 실적 등 기업 특성에 따라 해외 비즈니스 관련 애로와 필요한 지원 사항이 상이한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밝히며, 우리 기업의 효과적인 해외 비즈니스 지원을 위해 기업군별 수요를 고려한 맞춤형 지원 사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국무역협회 박선경 국제협력실장은 “우리 기업의 해외 비즈니스 관련 중점 수요가 베트남, 인도 등 신흥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는 만큼 기업 대상 수출 지원 사업에도 변화가 필요한 때”라며 “향후 무역협회는 우리 기업의 해외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진출 국가별 맞춤형 정보 제공, 현지 바이어 발굴을 위한 수출 상담회 등 효과적 마케팅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고위급 협력 채널 구축 및 통상교섭 활동 확대를 위해 정부 부처와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