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립스틱 수출 역대 최대 전망
올해 립스틱 수출 역대 최대 전망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3.09.04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스크 없는 일상 회복에 한류 인기 더해져

관세청은 올해 1~7월 립스틱 등 입술화장품 수출이 1억 9천 8백만 달러, 전년동기대비 63.5% 큰 폭 증가하며 동기간 최대실적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최대 수출 달성 이후 올해 한층 가파른 수출 성장세를 나타냈다.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마스크 일상화 등 영향으로 2020년 수출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지난해엔 역대 처음으로 2억 달러 상회했다. 엔데믹을 맞은 올해는 7개월 만에 수출액이 2억 달러에 근접하며 더욱 가파른 수출 성장세를 보였다.

무역수지는 2017년부터 흑자를 기록 중으로, 올해 역대 최대 규모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입 증가에도 수출이 교역을 주도, 올해 1~7월까지 무역수지 흑자 129.8백만 달러는 역대 최대였던 지난해 130백만 달러 실적 추월이 임박했다.

이는 불경기에 비교적 저렴한 제품 소비가 증가하는 립스틱효과에 더해 마스크 없는 일상 회복을 맞아 입술화장품을 ‘한류’ 상품으로 찾으며 우리 제품 수요가 더욱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마스크 착용 일상화로 감소했던 입술화장 수요가 엔데믹을 맞아 마스크를 벗으면서 정상화되었기 때문이다.

최근 글로벌 경기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불경기에 저렴하면서 심리적 만족도가 높은 소비로 가성비를 쫓는 ‘립스틱 효과’도 나타난 걸로 분석됐다. 또 ‘한류’의 열기로 자연스럽게 우수한 우리나라 제품이 관심과 인기를 얻으며 수출 증가의 촉매 역할을 했다.

세계시장에 립스틱 등 입술화장품을 수출하고 있는 주요국 중 우리나라만 높은 수출 증가세로 순위가 상승했다.

올해 1~7월 수출량은 3,415톤은 1억 2천 2백만 개(개당 28g 기준) 상당으로, 립스틱, 틴트·립밤·립글로스 등 다양한 종류를 수출했다. 이는 개당 28g 기준, 약 1억 2천 2백만 개로 지난 한 해(’22년) 수출량 (142백만 개)의 86%에 해당되며 지난해 같은 양을 기록한 시점은 11월로 넉 달이나 빨리 달성했다. 이 가운데 립스틱은 2천 3백만 개, 틴트 등은 9천 9백만 개였다. 코로나 팬데믹(’20년) 이후 감소한 수출이 점진적 회복세를 보이다 엔데믹을 맞은 올해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우리나라 제품이 가장 많이 수출된 국가는 미국, 다음은 일본, 중국 등의 순으로, 올해 7월까지 전세계 125개국이 한국 입술화장품을 찾으며 역대 최다 국가에 수출했다.

우리나라가 수출하는 상위 5개 나라 가운데 중국을 제외한 4개 나라의 올해(1~7월) 수출액이 동기간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특히 미국, 일본, 프랑스는 이미 지난해 연간 실적을 뛰어넘어 올해 연말까지 종전 수출기록을 큰 폭 상회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