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해외 온라인시장 진출에 한류 날개를 달아드립니다
중진공, 해외 온라인시장 진출에 한류 날개를 달아드립니다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3.09.01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콘텐츠 결합 디지털마케팅으로 진입장벽 Down, 해외판매 UP

중소벤처기업부(이영 장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은 중소벤처기업의 온라인수출 지원을 위해 소셜 및 미디어 커머스를 활용한 ‘미디어콘텐츠 마케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미디어콘텐츠 마케팅사업’은 2022년을 사업 시작 첫 해로, 글로벌 대형 플랫폼과 협업해 중기제품의 판매촉진을 지원하는 K-콘텐츠 기반 마케팅 사업이다.

세부내용으로는 쇼피, 큐텐재팬, 올리브영 글로벌몰 등 글로벌 대형 플랫폼 내 판매채널을 확보해 수출 유망 중소기업의 제품을 선정한 후 ▲상품(브랜드) 콘텐츠 생성을 통한 소셜 및 미디어 마케팅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정기 라이브커머스 ▲제품 체험 후기 영상 등 미디어콘텐츠를 활용한 쇼핑시즌 판매기획전 등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세계 최대 규모의 K-컬쳐 페스티벌 ‘KCON’과 연계해 여러 제품을 한 부스 안에 전시하는 형태(Shop in Shop)로 온라인과 현장 프로모션(오프라인)을 추진해 현지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

오는 연말에는 올리브영 글로벌몰에서 중동 소비자들에게 반응이 좋은 현지 유망 제품을 선정해 중동 K-Pop 콘서트 현장 쇼케이스, 샘플링 및 체험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통해 성공적인 현지 시장 진출을 중점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641개사를 지원해 총 1,760억원의 해외 판매성과를 달성했고, 올해는 지원 규모를 750개사로 확대했다. 또한, 지난 5월에 개최된 ‘KCON JAPAN 2023’에서는 큐텐재팬과 우수 중소기업 제품 단독 전시 쇼룸, 인플루언서 초청 현장 라이브커머스 및 K-POP 스타 활용 온라인특별기획전을 병행해 행사기간 전후 6일간 총 110개사를 지원해 10억원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한편, 온라인수출 시장 다변화를 위해 인도의 K-뷰티 전문몰 스타일코리안(StyleKorean), 대만의 크라우드펀딩 전문 플랫폼 젝젝(ZecZec) 등과도 새롭게 협업해 K-콘텐츠와 결합한 다양한 방식의 디지털 마케팅을 더욱 확산할 계획이다.

안정곤 중진공 글로벌성장본부장은 “K-팝, K-드라마에 대한 전 세계적 붐을 우리 기업들의 우수 제품에 대한 관심과 마케팅으로 직결시킬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며, “한류 콘텐츠를 십분 활용해, 이커머스 최신 트렌드와 다양한 거래 형태에 맞는 디지털 마케팅 강화를 통해 온라인수출 지원을 지속적으로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