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유관기관과 수출지원사업 합동 설명회 개최
코트라, 유관기관과 수출지원사업 합동 설명회 개최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3.07.11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수기업 및 초보기업이 수출 확대해나갈 수 있도록 정보 전달의 장 마련

코트라는 이달 6일 해외시장 진출을 막 시작하는 중소기업이 다양한 수출지원사업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설명회를 7개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개최했다.

코트라 본사에서 개최한 설명회에는 이제 막 해외시장으로 향하는 첫 발걸음을 뗀 내수기업 및 초보기업 200여 개사가 정보를 얻기 위해 참석했다. 또한, 지방 소재 기업 300여 개사를 위한 온라인 생중계도 동시 진행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내수기업 대표는 “기관별 수출지원사업을 일일이 검색해서 신청하는 것이 어려웠는데, 한 자리에서 설명도 듣고 궁금한 것을 해결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고 말했다.

코트라는 설명회에서 수출교육용 애니메이션 ‘수출훈련도감’을 처음 공개했다. ‘수출훈련도감’은 내수기업 ‘발라봐 코스메틱(가상기업)’이 화장품 수출기업으로 성공하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수출 실무 정보, 바이어 발굴 방법 등을 제공한다. 총 15화로 구성된 ‘수출훈련도감’은 코트라의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globalkotra)에 게재돼 수출기업들은 필요한 무역지식을 언제 어디서나 찾아볼 수 있다.

법무부 등 유관기관은 수출기업이 해외기업과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무역 클레임 등 리스크를 예방하기 위한 지원사업으로 ▲해외진출 중소기업 법률 지원(법무부) ▲FTA 활용 프로그램(관세청) ▲수출안전망 보험 및 컨설팅 사업(한국무역보험공사), ▲최신 기술 유출 위협 및 해외진출 시 유의사항(국가정보원) 등을 안내했다.

또한, 수출 시작 기업의 초기 자금부담을 완화하는 제도로 ▲보증지원제도(기술보증기금) ▲외환·금융 지원 프로그램(하나은행) ▲KOTRA-페덱스(Fedex) 제휴 해외 배송비 할인 혜택 등을 소개했다.

전춘우 코트라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코트라를 비롯한 8개의 전문 분야별 수출지원기관이 수출 첫걸음을 하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공동 설명회를 마련했다”며, “코트라는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힘을 합쳐서 중소기업들을 위한 수출 디딤돌 역할을 수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