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수출바우처 2차 참여기업 227개사 최종 선정
중기부, 수출바우처 2차 참여기업 227개사 최종 선정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3.07.04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진출시 필요한 마케팅 서비스 최대 1억원까지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촉진하여 세계(글로벌) 선도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수출바우처 2차 참여기업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수출바우처는 정부지원금과 기업분담금으로 구성된 이용권(바우처)을 통해 디자인 개발, 홍보, 구매자(바이어) 발굴, 해외인증 등 13가지 해외 마케팅 메뉴판에서 원하는 서비스 공급기관을 선택해 수출지원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해외진출 마케팅 지원사업이다.

이번 ‘수출바우처’ 2차 모집에는 해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내수기업 및 수출기업 3,517개사가 지원하였고, 227개사를 최종적으로 선정하며 15.5: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특히, 이번 2차 모집에서는 지난 1차 선발부터 도입한 ‘수출바우처 부처협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협업 부처를 확대하여, 농식품부(농·축산업 기업), 해수부(수산업 기업) 등 5개 부처의 전문성을 활용한 분야별 유망 수출기업 41개사를 선발했다. 올해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부처와의 협업을 통해 수출 유망기업을 공동으로 발굴하여 수출 선도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2차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은 전년 대비 수출액이 47% 증가하였으며, 2022년 새로운 국가를 발굴하여 수출에 성공한 ‘수출국 다변화 기업’을 우대해 선정한 결과 이번 선정기업의 2022년 평균 수출국은 10개로 작년에 ‘수출바우처’에 참여한 기업의 2022년 평균 수출국 7개보다 증가하였다.

해당 기업들은 7월 1일부터 협약체결을 시작하여, 수출액 규모에 따라 최대 1억원까지 정부 지원을 받아 해외 진출시 필요한 마케팅 서비스를 이용권(바우처) 형식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