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ESG 대응,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으로 접근해야
탄소중립·ESG 대응,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으로 접근해야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3.06.23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중앙회, 2023년 제1차 중소기업 탄소중립․ESG위원회 개최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6월 22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2023년도 ‘제1차 중소기업 탄소중립․ESG 위원회’(위원장 이상훈)를 개최했다.

동 위원회는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ESG 확산과 증가하는 공급망 실사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업종별 전략 논의 및 현장 목소리를 담은 중소기업 지원과제 발굴 등을 목적으로 구성됐다.

위원으로 다양한 업종별 협동조합 대표자와 외부 전문가 27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임기는 2년이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이성렬 ㈜나이스평가정보 매니저가 최근 ESG 동향과 중소기업의 공급망 ESG 대응 현황을 소개하고, 이어서 김진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소장이 클린팩토리 구축, 친환경 제품설계 등 정부의 탄소중립·ESG 지원사업을 안내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위원들은 대기업의 ESG 평가 기준의 강화와 페널티 방식의 공급망 실사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으며, 협력사에 대한 ESG경영 지원 확대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이상훈 위원장은 “ESG 평가 결과가 나쁜 협력사를 공급망에서 탈락시키는 생존게임 방식의 공급망 실사는 산업기반을 약화시킬 뿐이다”면서,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제조혁신을 지원하는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과 같이 ESG 경영에서 있어서도 대기업이 노하우와 솔루션 공유를 통해 중소기업의 ESG 역량 제고를 지원하는 상생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