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국티엔씨㈜, 지속가능한 ‘친환경 튜브 패키징’ 시장 선도
부국티엔씨㈜, 지속가능한 ‘친환경 튜브 패키징’ 시장 선도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20.08.28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가지 친환경 튜브 용기 개발 완료, 양산체재 돌입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대와 트렌드, 그리고 급변하는 소비재 시장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및 대한민국의 화장품 산업은 화장품의 필수 소비재화와 소비자들의 가치 소비 확산으로 인하여 지속되는 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여성의 사회 진출 확산으로 인한 화장품 소비 확대,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한 고가 프리미엄 제품군의 확대, 그리고 남성의 미용에 관한 관심 증가도 화장품 산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더불어 가치소비의 확산으로 화장품 제조사들은 제품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화장품의 품질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더 낮은 가격에 고품질의 화장품 포장재를 찾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화장품 포장 용기 산업 또한 꾸준한 발전과 혁신을 이루고 있다.

화장품 용기는 단순한 포장재로 만의 역할이 아닌, 화장품 산업 발전 전반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기대 욕구 상승으로 인해 화장품 자체의 기능과 품질이 높아지면서, 화장품 용기 또한 디자인, 사용성, 휴대성, 기능성이 중요시되고, 가성비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면서 화장품 용기의 종류, 제조 방법 및 사용하는 재료 또한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들로 2018년 기준 미용 화장품 용기는 전세계적으로 1,521억개 판매되었으며, 그중 플라스틱 용기는 전체의 43%에 달하는 659억개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화장품 용기의 다양한 종류, 다양한 재질의 원료, 특수 공법 사용 증가와 새로운 기술 발전으로 인한 후유증으로 글로벌 환경 오염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하며, 소비자의 환경보존에 관한 인식 변화, 그리고 세계 각국의 환경 보호를 위한 규제로 인해 전세계 화장품 용기 산업은 이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화장품시장은 지속가능한 패키징(sustainable packaging)이 업계 최고 중점 현안으로 가시화되고 있으며. 이미 80~90년대 환경운동의 3R(Reduce, Reuse, Recycle)이 UN 등 각국 대응책 및 규제강화와 함께 현실화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하여 화장품 포장재 시장 또한 새로운 트랜드의 변화를 인식하고 변화하고 있으며 트렌드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1.Design for recycle. 재활용의 설계
2.Design for reuse. 재사용이 설계
3.Replace plastics with bioplastics.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로 대체
4.Replace plastics with paper. 종이소재로 대체
5.Reduce and remove packaging. 패키징 소재의 감량과 제외
6.Shift to Mono-materials. 단일소재로의 변화
7.Increase recycled materials. 재활용 소재의 사용 증가
8.New out-of-box ideas. 고정관념에서 탈피된 아이디어
9.Customer oriented. 고객 중심의 시장

이렇듯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속에서 우리 부국티엔씨㈜도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사회적 사명을 다하며, 고객의 needs를 파악하고, 글로벌 환경 보전과 지속 가능한 패키징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현재 4가지의 친환경 튜브 용기를 개발 완료하고 생산 중에 있다.

◆부국티엔씨㈜ 지속가능한 ‘친환경 튜브 패키징’

◇Recycled tube packaging : 현재 거의 모든 제품의 PE 튜브들은 LDPE 신제 원료를 사용하여 생산하고 있다. 그리하여 해마다 생산되는 튜브가 증가할수록 그만큼 플라스틱 원료의 수요 또한 증가하기 시작하며, 그 제품들은 한 번만 사용 후 버려져 환경 오염의 주 원인이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플라스틱의 사용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한번 사용된 PE 원료를 재처리하여 재활용하는 방법 이용하여 재생 PE 원료를 만들어냈고 이를 PCR(Post Consumer Recycled) 원료라고 부른다. Recycled tube packaging은 튜브 생산 시 PCR(Post Consumer Recycled) 원료를 전체 튜브용기 중량의 50% 이상을 사용하여 제조한 튜브 용기를 말하며 신제 원료 사용을 줄이는 기능을 한다. 또한 FDA 인증 원료를 사용하여 제품 안정성 또한 확보했다.

◇Recyclable tube packaging : 일반적인 화장품용 튜브 용기들은 단일 재질이 아닌 서로 다른 재질의 원료로 만들어진 다층 레이어(multi-layer) 구조를 하고 있다. 그러한 이유로 생산 공정도 까다롭고, 상대적으로 단가도 높고, 실질적인 완전한 재활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들로 제품의 품질의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튜브 용기를 100%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튜브와 캡을 전체 하나의 mono-material(HDPE)로 생산한 튜브 용기. 전체 100% 재활용 가능하며 단일 소재의 원료를 사용하여 기존 튜브 대비 단가가 저렴한 것도 장점이다.

◇Bio-based tube packaging : 어떤 제품을 생산하더라도 생산 중에 이산화 탄소가 발생하고 이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이 된다. PE 튜브 또한 마찬가지로 제조 중에 이산화 탄소가 발생이 된다. 이를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튜브 생산 시 bio polymer, Bio-based plastic 와 같은 대기중의 탄소가 광합성에 의해 고정된 식물 자원을 원료로 사용하여 탄소 중립형 식물체 바이오 메스(Bio-mass)를 포함한 이산화 탄소의 발생이 없는 플라스틱 원료를 튜브 용기 전체 중량에 25% 이상을 사용하여 제품 생산 시 발생 되는 탄소 발생량을 최대 70% 까지 절감시킨 튜브 용기. 탄소저감 인증(EL727) 원료를 사용했다.

◇대체 원료(paper) tube packaging : 일반적인 라미네이트 튜브 용기는 AL film 또는 PE film 이 다층 구조로 합지(laminating)된 원단을 사용하여 제조 된다. 또한 가격적인 이점과 가공의 용이성으로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플라스틱 원료의 사용량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라미네니트 튜브 제작시 조금이라도 플라스틱을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플라스틱 또는 AL film 대신 종이를 사용하여 라미네이트 원단을 만들어, 이름 사용하여생산된 튜브 용기. 동일한 튜브용기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을 최소 28%에서 최대 60%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환경 보전을 위해 FSC 인증된 종이를 사용하여 친환경 이미지 극대화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