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M·ODM특집] 유씨엘, 40년 화장품 노하우로 ‘원스톱 토탈 솔루션’ 제공
[OEM·ODM특집] 유씨엘, 40년 화장품 노하우로 ‘원스톱 토탈 솔루션’ 제공
  • 윤강희
  • 승인 2020.02.24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장품 원료 소재 개발 및 생산 기술로 M-ODM 선도

유씨엘㈜은 화장품 원료의 국산화와 기술 자립을 목표로 설립되어 올해 창립 40주년을 맞이한 화장품 OEM‧ODM 전문기업이다. 업계 최초로 M-ODM 개념을 도입해 다년간의 노하우와 R&D 혁신을 토대로 화장품 콘셉트부터 원료, 제형, 임상, 품질관리 및 생산까지 고객 맞춤형 ‘원스톱 토탈 솔루션(One Stop Total Solution)’을 제공하고 있다. 유씨엘은 헤어, 바디, 자연주의 스킨케어, 메이크업 등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는 여러 유형의 상품을 개발 및 생산하며,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씨엘의 사명은 ‘UnChanged Love’의 약자로 소비자, 고객사, 임직원에서 나아가 세상을 향한 변치 않는 사랑을 의미한다. ‘타이아득(他利我得)’을 핵심 가치로 진정성 있는 화장품을 만들며 고객사와의 공동 성장에 최선을 다하는 기업이다.

세계적으로 공인된 생산·품질관리 시스템

인천 남동공단과 제주 애월읍에 자리한 유씨엘 공장은 연간 총 8000만 개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췄으며, 모두 식약처로부터 CGMP(우수 화장품 제조 및 품질 규정) 적격사업장으로 승인받았다. 또한,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ISO 22716(국제 우수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을 획득,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까지 인증받아 세계적인 화장품 품질 관리능력을 자랑한다. 인천 공장과 연구소가 바이오 및 기능성 화장품, 코스메슈티컬, 헤어, 바디케어, 프리미엄 메이크업에 특화해 제품을 공급한다면, 제주는 스킨케어 연구소와 천연 소재개발 연구소를 운영해 제주 청정 섬의 특색과 스토리를 입힌 자연주의 기초, 바디케어, 베이비케어 등 천연‧유기농 화장품 생산에 중점을 두고 있다. 유씨엘은 세분화된 고객의 요구와 안심 품질에 대한 강한 니즈에 맞춰 GC, ICP, HPLC 등 고가의 분석장비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인간과 설비가 조화된 철학이 있는 생산 방식을 정립해 ‘3정 5S’, ‘중소기업형 LCA(Low Cost Automation)’, ‘다기능공(제조기술자, 설비 오퍼레이터, QA기기분석자) 육성’, ‘V/M(Visual Management)’ 등을 실천하며 혁신을 통해 고객 만족을 위한 최고의 화장품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2019년부터는 색조 메이크업의 본고장인 이탈리아의 고타社와 협력하여 메이크업 베이스, 리퀴드 립 컬러, 아이섀도우, 립스틱 등 생산설비 구축을 통해 한 차원 높은 고품격 메이크업의 프리미엄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지정

유씨엘은 세계 시장을 선도할 유망 기업으로 평가받아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2019년도 글로벌 강소기업’에 지정됐다. 글로벌 강소기업은 중견기업 후보군으로 수출기업 성장사다리 구축과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을 위해 중기부와 지역자치단체, 민간 금융기관이 집중지원하는 중앙‧지방민간 사이 우수 협력 모델이다. 유씨엘은 ▲수출역량 ▲성장 가능성 ▲기업역량 ▲고용 영향 등 글로벌 강소기업 자격 요건에 부합하는 기업 우수성과 혁신성을 입증해 향후 4년간 중기부, 지방자치단체, 민간금융기관으로부터 해외 마케팅 및 연구개발(R&D)에 관한 지원 혜택을 받는다.

혁신으로 내일의 화장품을 만드는 기업

유씨엘은 최근 환경 문제로 주목받고 있는 안티폴루션(Anti-pollution, 오염방지) 제품과 아토피, 여드름, 극건성, 베이비 등 민감성 피부를 보호하는 저자극 화장품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피부 세포 활성화, 전달 증진 기술을 통한 바이오 및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제품 개발을 통해 고객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피부 장벽 강화 기술, 효능 성분의 흡수 촉진을 위한 미세 에멀전 기술, 피부 세포 활성화 연구 등 기업의 독자적인 기술을 접목한 상품이 다양하다. 또한 유씨엘은 염모제, 탈모완화 제품 등 헤어 아티스트들이 인정한 고품질 고기능 헤어 화장품을 만드는 전통 기업으로도 유명하다. 한국인 모발에 적합한 헤어케어 제품 개발 역량과 더불어 영구염모제 180여 색상 개발 기술, 헤어 매니큐어와 컬러 트리트먼트 같은 반영구 염모제 60여 색상 기술 등을 갖췄다. 모발 손상 방지와 우수한 파마 효과를 지닌 ‘글루타치온 펌제 조성물 특허(등록번호 10-1721939)’, 두피 자극을 완화하고 모발의 발색력을 높인 ‘탄산수를 포함한 산화성 염모제 조성물 특허(등록번호 10-1851306)’, 두피염증 예방 및 완화, 탈모방지 효과가 있는 화장품 조성물(등록번호 10-2020667)’ 등 헤어 관련 특허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천연·유기농 화장품에 최적화된 기업

유씨엘은 2013년 제주 공장을 준공, 도내 민간기업 최초로 CGMP 적합업소 인증을 받으며, 천연 원료를 사용해 안전하고 고효능인 자연주의 화장품을 제조하고 있다. 화산암반수, 탄산 온천수 등 제주의 맑은 물과 각종 자생 원료를 활용한 축적된 기술 노하우로 ‘천연‧유기농 화장품 인증제 도입’에 따른 제품 생산에 최적화된 기업이다. 특히 고농도의 천연 성분을 함유한 화장품 제형 안정화 기술은 유씨엘의 큰 강점이다. 자연주의 스킨케어와 영유아 대상의 저자극 베이비 화장품에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춘 것이다. ‘진정한 자연주의(True Natural)’를 표방한 화장품 기업답게 공장은 청결한 제조 환경을 고수하며, 자체 폐수처리시설, 대기오염방지시설, 소음 및 진동 방지시설, 자연광을 활용한 절전 시스템을 갖춘 친환경 통합 SCM(Supply Chain Management) 기지로 자연을 보호하고 있다. ‘제주화장품인증(JCC, Jeju Cosmetic Cert)’ 제품 개발과 생산 역시 가능하다. 제주화장품인증제도는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증명하는 지자체 최초의 지역 화장품 품질 인증으로 제주산 원물과 원료를 5~10% 이상 함유하고, 최고의 수질을 자랑하는 제주의 물을 담아 도내에서 생산의 전공정이 이뤄져야 하는 등 엄격한 품질관리가 필수적이다. 친환경 자연 소재 열풍이 일고 있는 세계 뷰티 시장에서 ‘메이드 인 제주(Made In Jeju)’ 상품은 가장 한국적인 스토리를 지닌 특별한 차별 요소로써 작용하고 있다.

이탈리아의 명품 화장품, 국내에 생산 공급

유씨엘은 이탈리아 프리미엄 화장품 제조사 ‘고타(Gotha Cosmetics)’와 메이크업 제품 개발 및 국내 생산 공급에 관한 독점 계약을 체결해 메이크업 시장에도 재진입했다. 이로써 해외 공급처 이용 시 발생하는 시간과 비용 등 물리적 한계와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국내 고객에게 세계 선진 기술이 담긴 고품질의 메이크업 제품을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다. 고타는 국내에도 잘 알려진 인기 글로벌 색조 제품을 공급하는 세계적인 화장품 기업이다. ‘코스모프로프 볼로냐(Cosmoprof Bologna)’ 등 해외 유명 뷰티 박람회에서 수상을 거듭한 고타의 뛰어난 R&D 기술력을 고스란히 담아 한국에서 다채로운 상품으로 재현할 수 있도록, 생산 설비와 시스템을 갖춰 고객사 응대 및 요구 충족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지원 유씨엘 대표는 “그동안 인천 공장과 제주 공장을 중심으로 주력해 온 바이오 및 기능성 화장품, 헤어&바디케어, 자연주의 스킨케어와 함께 프리미엄 색조 시장 진입을 통해 한 단계 크게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유씨엘은 지속적인 트렌드 조사와 빅데이터 분석으로 고객사의 성공을 뒷받침하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송도에 화장품 최첨단 신소재 연구소 및 스마트 공장 설립

유씨엘은 ‘대봉엘에스(대표 박진오)’와 함께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송도국제도시 첨단산업클러스터에 화장품 원료, 바이오 소재 등에 관한 최첨단 신소재 연구소 및 스마트 생산기지 건축 인프라를 시작했다. 유씨엘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춘 고도화된 시스템의 지능형 생산공장 및 연구소로 화장품 콘셉트부터 원료, 제형, 임상, 품질관리 및 생산까지 고객 맞춤형 ‘원스톱 토털 솔루션(One Stop Total Solution)’을 최소 비용과 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