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과 기술력도 한류’…中企 해외 진출 활발
‘품질과 기술력도 한류’…中企 해외 진출 활발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19.10.24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한 제품력 기반, 현지화 전략 강화…글로벌 시장 공략 박차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중소 기업들의 활약이 눈에 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20195월 중소기업 수출액은 93억 달러로 5월 수출액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국내 중기들이 잇달아 해외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는 해외 현지에서 한국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자체 생산 시스템의 제품력을 높게 산 결과로 국내 중소 기업들은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하며 K-Pop, K-Beauty를 넘어 또 다른 한류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닥터자르트는 전세계 시카(Cica)’열풍의 리딩 브랜드로서 시카페어의 글로벌 대세감을 확고히 해 원더시카 열풍을 보여주고 있다. 2016년 첫 출시된 시카페어는 탄탄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2017년 올리브영 스킨케어 부문 매출 1위를 차지한 것은 물론, 2016~2017년 미국 시장 매출이 290% 성장할 정도로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닥터자르트의 스타 라인 중 하나다. 닥터자르트는 글로벌 시장 내 시카 열풍을 이어가는 한편, 고농축 병풀 성분을 대폭 강화해 더욱 강력하게 리뉴얼 된 ‘2세대 시카페어글로벌 출시를 기념해, 전세계 뷰티 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미국과 중화권을 중심으로 전세계로 퍼져나가는 글로벌 캠페인에 나서며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자올 닥터스오더는 지난 9월 싱가포르의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큐텐(Qoo10)에서 판매를 시작하며 동남아 진출의 초석을 다졌다. 자올 닥터스오더는 싱가포르 전자상거래 파워 셀러인 코코모(COCOMO)와 판매를 체결하고 큐텐에서 론칭 4일만에 1천 세트 이상을 판매하며 준비된 물량을 모두 소진했다. 자올 닥터스오더는 미국, 중국, 독일, 덴마크 등 다양한 국가에 진출해 있으며, 업계 최초로 탈모 관리를 위한 정기배송 서비스 먼슬리자올과 자신의 두피 상태를 직접 매일 체크할 수 있는 두피현미경 자올 데일리 옵저버를 출시하는 등 남다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토니모리는 영국의 대표적인 H&B스토어인 부츠(Boots)와 해로즈 백화점(Harrods)에 진출했다. 또 프랑스 대형 유통 채널 모노프리(Monoprix)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며 본격적으로 유럽 현지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리더스코스메틱도 중국 내 판매 채널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리더스코스메틱 제품이 입점한 곳은 중국 왓슨스(Watsons) 3,600여개 매장 전 지점과 드럭스토어 샤샤(Sa Sa), 당삼채대윤발하마선생화련그룹 대형마트 등으로 드럭스토어, 마트, 화장품 전문점 등 다양한 종류의 유통 채널을 확보했다. 리더스코스메틱은 올해 초 아시아태평양지역 모델로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탑배우 등륜(鄧倫)을 발탁, 중국과 더불어 일본인도네시아하와이 등 아시아태평양 전 지역에 걸쳐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보미라이는 최근 중국에 한국에서 유명한 최지우 마스크로 입소문나며 중국 K-Beauty 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지난 3월 중국 광저우 뷰티 엑스포에 참가해 현지 바이어 및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이후 중국 현지 법인을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수출 계약도 성사시켰다.

셀퓨전씨는 싱가포르 최대 H&B스토어 가디언에 공식 입점하며 글로벌 유통망 확장에 나섰다. 셀퓨전씨는 대표 인기 제품인 레이저썬스크린100’을 포함해 썬 4종과 포스트알파 기초 2, 트리악 기초 4종 등 총 10종의 썬, 기초 제품을 현지 탑 셀링 20개 매장에 선 런칭, 올해 내 약 120개 전 매장에 입점하게 됐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중소기업이 우수한 제품력을 기반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신뢰도를 얻고 있다, “앞으로도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