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 경영 전산시스템
미용실 경영 전산시스템
  • 최혜정 jangup@jangup.com
  • 승인 1997.06.05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여개 전문업체서 공급...조작법도 "간편"



최근 미용실의 규모가 대형화·기업화되면서 매출증대를 통한 경영의 합리화와 고객감동을 통한 고정고객 확보등 고객관리와 경영의 과학화를 위한 전산 시스템이 보다간편하고 편리하게 개발돼 미용업계에 화제가 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미용실은 관리프로그램을 구비하고 패밀리카드 등의 활용을 통해 경영 데이터 베이스를 마련하고 있다. 44그러나 컴퓨터에 대한 이해부족과 조작미숙등으로 고객카드롤 별도로 마련하는가 하면 패밀리 카드 역시단순한 가격할인권이나 장식품으로 전락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미용실 경영관리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회사들은 A/S를 통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가 하면 조작이 간편하고가격이 저렴한 단말기를 이용해 타업종에서 활용하고 있는 포인트마케팅을 응용한 포인트시스템도 선보이고 있다.



현재 미용실 경영관리 프로그램울 보급하고 있는 업체는 지난 88년 국내 처음으로 미용실 경영관리 시스템을 개발한 한국컴퓨터비젼을 비롯해 대승카드시스템, 포맨소프트웨어, 영택시스템, 컴스인터내셔날등10여개에 이른다. 이들 업체의 프로그램은 대부분고객의 성별과나이, 직업, 주소, 생년월일, 미용실 이용횟수와 이용금액, 시술형태등을 입력시켜 매출분포도를 출력, 광고 및 마케팅전략에 응용할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로 활용된다.



먼저 한국컴퓨터비젼은 지난 91년부터 [고객사랑]이란 프로그램을 보급해 현재 6.0버전으로까지 업그레이드시켜 고정고객확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한 화면내에서 모든 자료를 볼 수 있도록 편리하게 프로그램됐다. 이달부터는 누적금액으로 혜택을 주는 포인트카드도 적용할 예정이다.



90년에 설립한 대승카드시스템도 매출관리와 우수고객리스트, 미용사별 매출현황, 전체고객리스트, 방문횟수별 우수고객등을 파악할 수 있는 고객관리 프로그램인 「아이뻐」를 비롯해 적은 비용으로 조작이 간편한 고객관리 전용단말기를 이용한 포인트업 시스템을 개발해 판매중이다.



또 지난 93년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헤어스타일 전문연출 프로그램을 선보인 영택 시스템도 영테크헤어연출과 영테크 고객관리롤 미용관련유학과 연수전문회사로 출발한 컴스인터내셔날도 컴퓨터사업부를 발족하고 키보드의 조작없이 터치만으로 조작가능한 「써니비젼」이란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이같은 미용실전문 경영관리 프로그램이 대두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용실도 이제는 기업경영과 마찬가지로 체계적인 시장조사와 고객에 대한 적극적인 판촉활동을 통해 한번 고객을 평생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한 전략으로 포인트마케팅과 같은 마케팅전략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