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시험·검사기관 관리 강화된다
화장품 시험·검사기관 관리 강화된다
  • 김상은 기자 dae705@jangup.com
  • 승인 2014.03.11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일관된 시험․검사관리 절차 마련으로 공정성 확보 방침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화장품의 일관된 시험·검사관리의 절차 마련과 공정성을 확보를 위해 위해 칼을 뽑아 들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은 37곳의 화장품 시험·검사기관 등 국내외 시험·검사기관 207곳에 대한 지도·점검, 검사 숙련도 평가 등을 골자로 한 시험·검사기관 관리 강화 계획을 밝혔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4월부터 11월까지 화장품검사기관 등 국내 민간 시험·검사기관 138곳에 대해 ▲시설․장비 및 인력의 적정 운용 ▲시험․검사기관 준수사항 준수여부 ▲검사관련 기록․관리 및 검사성적서 발행의 적정성 여부 등에 지도·점검이 이뤄진다.

수입 및 국내 유통 화장품에 대한 검사업무 신뢰성 제고를 위해 국내외 시험기관을 대상으로 검사숙련도도 평가된다. 검사숙련도 평가는 특정성분이 함유된 평가용 표준시료를 각 시험검사기관에 배포하고, 기한 내에 실험결과 값을 제출 받아 표준값과의 비교를 통해 기관별 검사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국내․외 지정 시험․검사기관 총 207곳에 대해  보존료 및 기타 이화학성분, 미생물 등 26개 항목에 대한 평가가 진행된다. 기관별 검사능력을 양호, 보통, 미흡의 세등급으로 나누어 판정하며, 평가결과가 보통이나 미흡에 해당되는 검사기관은 원인조사, 현장점검 등을 통해 검사능력을 보강한 후 재평가가 이뤄진다.  

특히 평가결과에 따른 미흡 원인 분석, 시정조치를 이행치 않으면 업무정지 등 행정처분을 부과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화장품 분야 시험·검사기관 지정 등 관련 제도도 개선된다. 시험․검사기관 세부지정요건,  현장조사 절차, 숙련도평가 세부 방법 등이 마련되며 화장품 등 6개 분야 시험․검사기관의 지정 등에 관한 요건과 관리 규정도 강화된다.

현재 식약처에 시험·검사기관으로 등록된 곳은 화장품 37곳을 비롯 식품 등 90곳, 축산물 60곳, 의약품 등 36곳, 의료기기 15곳, 국외 57곳 등 총 295곳에 이른다.

한편 식약처는 또한 3월 11일 서울식품의약품안전청 대강당에서 업계, 학계 등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식품․의약품분야 시험․검사기관 지정 및 운영에 관한 규정 고시 제정(안)’ 마련을 위한 설명회도 진행한다. 이는 다양한 소통의 자리 마련으로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험․검사기관 관리의 일관성과 검사의 신뢰성 확보, 선진화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는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