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인천`꿈꾸는 신흥상권
`제2의 인천`꿈꾸는 신흥상권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1999.07.01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기 지하철 완공.대규모 아파트단지가 변화의 핵

주부고객층 상대로 50여 전문점 성업중

유동고객 많고 할인점 들어서 변수로 작용
상권특징

인천지역의 신흥상권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계양구 상권의 가장 큰 특징은 지난 90년 신규택지개발로 신규도시로 선정,아파트 단지가 대부분을 이루 고 있어 고정고객화가 활발하다는 점이다.지금까지 계양구는 서울로 출.퇴근하는 주민들이 주안역을 거쳐 마을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인천교대가 위치하고 있음데도 불구하고 계양구의 상권을 크게 발달하지 않았다.그러나 그랜드마트,까르푸 등 대형 할인점들이 오픈돼 있고 아파트단지의 완공이 늘어남에 따라 인천과 서울 인구가 이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 서울과 직접연결하는 인천1기 지하철이 오는 9월에 완공됨에 따라 유동인구도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게다가 이 지역은 김포공항과 근접한 거리에 있고 오는 8월에 영종도 신공한 고속도로가 완공됨에 따라 신도시로 급부상할 것이라는 전망이다.특히 이 지역은 인천지역 가운데 가격이 가장 안정된 경향을 보여주고 있으며 아직까지 그랜드마트와 까르푸에 마트전용 브랜드가 없어 가까운 재래시장이나 아파트 상가주변 전문점을 대상으로 구입이 늘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문점 분포현황

현재 계양구에는 계산시장과 병방시잔.작전동.작전시장을 중심으로 1백11개의 화장품전문점이 분포돼 있고 이 가운데 50여개의 전문점이 성업중이다.대규모 아파트 단지라는 특징으로 이 지역상권 이용자들이 고정고객화율이 높다는 점이며 젊은층보다는 30대이후의 주부층에 집중되고 있다.이같은 고객의 특성으로 30대이후 여성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고가 화장품의 판매가 높다는 점도 큰 특징이다.또 인천교대를 중심으로 화장품 전문점이 많이 분포돼 이들 고객들도 점차 늘고 있으며 인천 1기 지하철이 완공될 경우에는 이들 전문점을 중심으로 구매가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구매가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까르푸뒤로 10차선이 완공되며 현재 미계통인서구 가정동으로 길이 완공될 예정이어서 이 지역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계양구에서 가장 큰 상권은 작전시장으로 오는 9월에 인천1기 지하철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으며 이 상권을 중심으로 대규모 마트가 형성될 예정이다.반면에 까르푸나 그랜드 마트등 대형 할인점의 경우 소비자들의 이용율이 낮아 화장품 판매는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요 전문점 현황은 작전동으로 화백과 다다 등 6개의 전문점이 분포돼 있고 계산시장에는 새로나,미그린,화백,도매센타 등 9개의 전문점이,병방시장에는 필그린,각시방,엘링,왕도매,화장품최고 등 6개의 전문점들이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향후 발전방향

계양구의 발전에 대한 전망은 밝은 편이다.특히 인천의 유통가가인 지하상가와 맞대응해 대형 할인점 등의 영향으로 재편되는 변화기를 맞고 앞으로 인천의 최대 상권인 부평구 상권과 동등한 조건을 갖춰나가고 있다는 평가가 지백적이다.



현재 계양구 지역은 이전부터 재래시장을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돼 있었으나 최근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조성으로 아파트내의 상가나 그 주변에 집중으로 분포돼 있다.또 지하철 계통으로 인해 향후 이지역의 상권변화에 대해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지난 90년 신규택지개발에 의해 신규도시화가 진행되고 있어 새로운 인구유입으로 인한 상권 활성화를 기개하고 있다.게다가 인천1기 지하철,영종도 고속도로,김포공항 근접 등 지이적 요건 또한 유리해 신 도시로 크게 부상할 것이라는 전망이다.또 인천교대를 중심으로 지하철 완공이 예상됨에 따라 대학생들도 새로운 고객층으로 부상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대부분 10평에서 15평의 규모로 운영되고 있는 화장품 전문점 상권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이다.이 지역이 부평구와 대응할 여러 가지 영업환경을 갖추고 있고 특히 부평이나 동인천,주안 지역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가격할인과 덤핑판매가 상대적으로 낮아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다는 분석이다.이에따라 전문점들이 차별화된 서비스와 가격질서를 유지할 경우 현재 최대 상권을 형성하고 있는 부평구와 동등한 상권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