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팅 - 보브 ]
[ 마케팅 - 보브 ]
  • 전미영 myjun@jangup.com
  • 승인 2007.11.21 0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브의 신화는 계속된다!
26주년을 맞은 보브(대표 서덕원)의 신화가 계속되고 있다.



올 하반기에도 소비자 트렌드를 그대로 반영한 히트상품을 출시,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는 것.



보브는 하반기 신제품의 성공 키워드는 바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명확한 컨셉과 우수한 제품력 등을 손꼽았다. 이는 고객의 니즈에서 시작해서 메이크업의 재미성을 부여하며 동시에 우수한 제품력으로 제품 사용을 통해 소비자들의 스타일 리딩을 충족시킬 제품으로 전문점의 판매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굿바이 아이펜더 노리무버 3STEP 시리즈 라인를 비롯해 전통 안티에이징 한방라인의 고울연, 그리고 데일리마스크와 스킨 데톡스마스크, 세럼마스크 등으로 이어지는 마스크 시리즈가 바로 그것.



보브의 성공신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또 하나의 강점은 바로 전문점별 맞춤영업. 전국적 규모의 72개 대리점을 운영하면서, 전문점별 제품판매에 따른 니즈를 충실히 반영해 판매활성화를 유도해 나가는 것이 타사와의 차별점이기도 하다. <편집자 주>



● 보브의 주요 히트상품



△ 굿바이 아이펜더 노리무버 3STEP 시리즈 : 기존 시즌 제품과 비교해 물로 클렌징이 되다는 명확한 컨셉을 내세워 또 하나의 신화를 이끌고 있는 제품이다. 마스카라의 풍성함과 볼륨감은 더욱 높이고, 물로 간편하게 지워지는 신개념 마스카라와 고탄력 픽싱 브러쉬가 깨끗하고 선명하게 아이라인을 연출해 주며, 물로 부드럽게 지워지는 아이라이너, 색조까지 한번에 깨끗하고 개운하게 클렌징 해주는 클렌징 워시는 제 3세대의 제품이다.

복잡한 클렌징을 한번에 해결해주는 굿바이 아이펜더 노 리무버 3STEP은 3가지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브 굿바이 아이펜더 노리무버 시리즈는 소비자들의 대표적인 고민 해결과 더불어, 명확하고 심플한 리플렛 제작과 감각적인 진열대로 인기몰이중이다.

△ 전통 한방 스킨케어 고울연 : 기능성 안티에이징의 컨셉으로 건조하고 생기를 잃은 피부를 맑고 화사하게 해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9가지의 귀한 한방 약재가 피부의 원활한 흐름을 촉진하여 피부를 윤택하게 해주며, 탄력섬유 세포의 재생 및 원활한 관리를 통한 전문 안티에이징 한방 브랜드이다.



△ 소비자 트랜드에 맞춘 트랜디한 셀프케어 마스크시리즈 : 피부를 위한 맛있는 마스크인 데일리 마스크는 피부타입에 따라 8품목으로 마음껏 골라 쓸 수 있으며, 피부 상태와 취향에 맞춰 다양하게 선택 가능하다. 데톡스 마스크는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피부속 독소를 제거하고 생기를 부여함으로서 더욱 깨끗하고 윤기있는 피부로 관리 해 준다. 기능성 허가를 받은 에센스가 함유되어 있는 신개념 마스크로 피부 리듬을 가장 자연스럽게 활성화시켜 피부의 균형을 찾아 짧은 시간 안에 탄력있는 건강한 피부로 관리해준다.또한 세럼 마스크는 고농축 세럼이 대표적인 피부고민을 해결해주며, 듀얼 이펙스 마스크 시트라는 집중 관리 전용 마스크 팩이다.



● 보브 영업전략



각종 브랜드숍 등의 등장으로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에서도 보브는 전문점 시장의 활성화에 역점을 둔 영업전략을 펼쳤다.



특히 전문점과의 신뢰를 더욱 돈독히 하는 밀접한 영업을 실시, 전문점주가 가장 선호하는 기업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 것. 다양한 히트 상품과 전문점 상황에 맞는 전략 등으로 전문점 활성화에 공격적으로 앞장 서는 영업 전략을 구사해 인기가도를 달리고 있다.



△ 전략1> 전문점 맞춤 영업 전략

화장품 시장의 유통이 다변화 되면서 전문점도 지역별, 점포별 특색을 가지고 있다. 보브는 이렇게 변화하는 전문점의 판매에 최대한 맞게 시판 시장의 맞춤 영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맞춤 영업 전략은 전문점별 공간 활용이 가능한 진열대 제안과 전문점 지역 특성을 고려한 제품 입점 등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철저한 지역별 영업 담당제를 실시해 전문점주들의 니즈를 반영하고, 실현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 전략2> 판촉 강화 통한 전문점 판매 활성화

보브는 전문점의 판매 활성화를 위해 판촉물을 강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아이템적인 판촉과 효율적인 매장 이벤트 등을 통해 전문점의 판매에 기여하고 있다.



△ 전략3> 반품제도를 통해 대리점 재무 구조 개선

전문점과 보브와의 연결 고리인 보브 대리점의 사기진작을 통해 영업의 활성화를 유지하고 있다. 반품 정책의 개선 및 강화를 통해 대리점의 반품 부담을 줄이며 대리점 지역 확장을 통해 대리점의 마진 보장 및 재무 구조 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보브 ] 한상원 영업이사

“전문점활성화를 위한 신바람 영업 펼칠 것”



올 하반기 전문점가에서 다양한 신제품을 대거 출시, 판매 열풍을 불러 일으키고 있어 화제다. 그 주인공은 바로 보브. 이를 주도해 신바람 영업에 매진하고 있는 보브의 한상원 영업 총괄이사는 만나봤다.



한 상원 이사는 이러한 성공적인 신제품 런칭에 대해 전문점 현장을 직접 순회하면서 전문점주들의 니즈와 소비자들의 니즈를 조사, 즉 철저한 시장분석를 통해 개발한 제품이라는 것에 성공의 열쇠가 있다고 말한다.



“최근에는 많은 회사들이 택배시스템을 통해 현장영업보다는 효율성만을 강조한 영업정책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보브는 영업사원이 직접 전문점을 방문해 현장에서의 데이터를 통한 정확한 전략를 구사하고 있다. 즉 자사의 현재 상황과 타사의 동향을 파악하고, 전문점주들이 제품을 판매하기에 어떠한 부분이 필요한가를 직접 체험, 수렴한 후에 영업정책에 반영해 침체된 전문점 시장의 돌파구를 본사가 직접 제시하고 있다".



한 이사는 현재 전문점이 원하는 것은 바로 고객을 유치하는 방법을 기업과 함께 모색해 나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보브의 영업은 전문점의 니즈에서 출발한다. 고객을 전문점으로 유치하는 단 하나는 바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전문점에 공급해 주는 것이다. 2006년 런칭한 보브의 색조 브랜드 캐슬듀의 지속적인 신제품 라인업과 2007년 히트 프로덕트 굿바이 아이펜더 노리무버 마스카라 제품과 같은 명확한 컨셉의 독자적인 제품력을 통해 고객을 전문점으로 방문할 수 있게 적극 유도해 나갈 것이다”



한 이사는 또한 “실제 굿바이 아이펜더 노리무버 마스카라의 경우는 소비자 판촉을 한층 강화해 판매활성화를 유도하는 한편 패키지 구성과 버스광고, TV광고 등 전직원이 전사적인 영업사원의 역할을 감당해 주었을 뿐 아니라 현장에서는 보브 제품에 대한 자부심을 갖은 대리점주들이 파수꾼으로의 역할을 감당해 너무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보브 영업의 성공스토리를 강조했다.



“침체된 전문점 시장에서 필요한 것은 바로 이러한 ‘신바람 영업’이라고 생각한다. 본사의 전직원이 혼연일치가 되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자신의 역할을 감당해 주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니즈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판매활성활를 유도하는 등 신바람이 나는 시장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이 절실하다”



마지막으로 한 이사는 “화장품 유통이 점자 다각화되고 있지만 아직도 시판 시장의 핵심 유통라인은 ‘화장품전문점’이다. 현재 진행 중인 영업 유통관리를 보다 철저한 관리를 통해 경쟁사보다 우위의 위치를 확보하고 타사의 신규침투를 근절시킨다면 아직도 전문점에서의 보브의 포션을 확대할 영역을 찾을 수 있다”며 “그러기 위해 현 시점 보다 타이트한 유통관리을 위해 영업 인력을 대폭 보강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이고 타이트한 현장영업을 해 나갈 것"이라며 보브는 향후에도 전문점의 판매활성화를 이끌어 가는 기업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