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통신 고객상담실 등장
PC통신 고객상담실 등장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1995.06.01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퓨터 보급 확산따라 신세대ㆍ주부이용자 늘어






컴퓨터 보급과 PC통신 이용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이를 이용한 고객상담 활동이 업계의 새로운 고객만족을 실현하는 방안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본격적인 멀티미디어시대의 도래와 함께 신세대 뿐만 아니라 일반 직장여성·주부들의 PC통신 이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화장품업계에서 기존의 인쇄매체·전파매체등을 통한 광고·흥보·고객상담의 형태를 탈피해 첨단 정보통신 매체인 컴퓨터를 이용한 고객상담실 운영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93년부터 데이콤의 PC통신인 천리안을 이용,「라미 미용정보」를 제공하면서 고객만족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라미화장품이 이 부분의 선두주자다. 라미는 날로 고속화되고 있는 컴퓨터통신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소비자에게 편리함을 더해주기 위해 이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라미에서 운영하고 있는「라미 미용정보(GO BEAUTY)」에서는



▲ 초보자를 위한 메이크업 교실



▲ 계절별 메이크업패턴



▲ 미용 올가이드



▲ PC 미용상담(Q&A)으로 구성돼 있다.



메이크업 교실에서는 PC 화상을 통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계절별 메이크업 패턴 코너에서는 분기별로 메이크업 패턴을 제작, 유행경향 및 패턴을 제공한다. 이용방법은 천리안 TOP메뉴의 교육/가정란에서 미용정보로 들어가 GO BEAUTY를 두드리면 된다.



지난 4월16일부터 한국 PC통신 하이텔을 통해 광고·홍보를 시작한 태평양은 화장품, 가정용품, 건강제품의 각사업부별로 메뉴를 구성, 제품소개·각종 정보제공·Q&A코너를 마련하고 있다. 태평양의 PC통신 내용은 대고객정보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현재 제공되는 문자정보, 정지화상 정보에서 동(動)화상정보까지 제공될 수 있도록 계속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 태평양은 하이텔의 4번 생활/문화메뉴로 들어가 1번 가정/여성을 선택하고 미용정보를 선택하면 미용정보를 볼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이밖에 코리아나 화장품에서는 천리안을 통해 정보제공차원의 화장품상식 등을 안대하는 코너를 마련하고 있는데 사내 전산팀의 시스템이 완비되면 올해안에 PC통신을 이용한 고객상담을 검토하고 있으며 나드리화장품은 내년부터 실시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의 이같은 PC통신 고객상담실 운영 움직임에 대해 한 관계자는『24시간 동안 고객의 목소리를 들을수 있고 고객에게 정보를제공함과 동시에 광고효과까지 노릴수 있다는 장점, 이용자의 불만이나 의문사항에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타업체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미래의 수요계층인 신세대들의 고객화에도 큰 몫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며 PC통신 고객상담 확대에 대한 견해를 피력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