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레알코리아] 클라우스 파스벤더 사장
[로레알코리아] 클라우스 파스벤더 사장
  • 최혜정 hjchoi@jangup.com
  • 승인 2005.04.06 0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 로레알 최고의 테스트 마켓"
"한국은 로레알 최고의 테스트 마켓입니다. 한국 여성들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미적감각과 패션감각이 뛰어나고 원하는 것이 많고 까다롭게 때문에 로레알에 있어서는 새로운 도전이자 결과적으로 최고의 제품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장입니다."



지난 1일자로 로레알코리아의 지사장으로 취임한 지 꼭 1년을 맞은 클라우스 파스벤더(42) 사장은 세계 10대 경제대국이자 세계 10대 화장품 국가인 한국은 로레알에 있어서는 최고의 시장이라며 한국에서 성공하는 것은 세계 어느나라에서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며 특별한 한국 사랑을 늘어놨다.



"따라서 로레알은 파리와 뉴욕, 도쿄에 이어 세계 4번째의 R&D센터를 서울에 두고 한국 소비자를 별도로 연구하고 한국형 제품을 개발하거나 전세계 신제품 출시에 앞서 한국 시장에 먼저 출시하는 등 테스트 마켓으로서 한국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문을 연 세계 최대 규모의 랑콤 부띠크 역시 이와 괘를 같이 하는 것이고 오는 5월 가정용 필링 제품인 '랑콤 르 쓰르파스 필'을 한국에 먼저 선보이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보시면 됩니다."



파스벤더 사장은 로레알 그룹으로서는 보기 드물게 한국 시장만을 위한 예외적인 결정이 이같은 사례 외에도 이효리나 이미연같은 한국 모델을 주력 브랜드에 기용한 것도 좋은 예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시장에 대한 본사의 결정은 물론 지난 12년간 로레알코리아가 이처럼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뛰어난 한국의 인력 덕"이었다는 파스벤더 사장은 "따라서 직원들이 일하고 싶은 회사로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이들에 대한 과감한 지원과 투자를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1993년 59명의 임직원으로 시작해 2000년대 이미 1천억원대 규모에 7백여명의 한국인 직원을 보유한 회사로 자라난 로레알코리아가 2005년 현재 1천7백억원대 회사로 약 1천2백여명의 직원들과 함께 할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모두 탁월한 한국 인재들의 덕이었다는 겸손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올들어 개설한 로레알아카데미와 로레알 세일즈아카데미 등이 바로 그 일환으로 전 직원에 대한 별도의 재교육의 장을 마련해 전문성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현재의 로레알요? 한국 화장품 시장 내에서 약 5%의 마켓쉐어를 차지하고 있다고 봅니다. 향후 국내 화장품 시장의 넘버 2로 올라서기 위해 무엇보다 16개 보유 브랜드를 각각의 컨셉에 맞게 특성화하고 시장 내 점유율을 올릴 계획입니다. 주력 제품을 강화하고 판매접점의 서비스를 강화하고 사람에 대한 투자를 계속할 생각입니다."



이에따라 로레알파리와 메이블린 뉴욕의 시판유통은 'I♥CS'의 일관된 정책을 유지하면서 직거래 매장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제품을 라인업하고 백화점유통으로는 첫째도 둘째로 '럭셔리'라는 기조 아래 눈에 틔는 서비스와 반드시 혁신적인 제품과 한국모델 정책으로 거리좁히기에 나설 방침이다.



더불어 헤어살롱과 약국유통 등에서도 충분한 성장 가능성을 보고 있기 때문에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께 이마트 내 숍인숍 매장이나 직거래 CS, 인터넷 비즈니스 등의 새로운 컨셉의 매장이나 사업형태도 속속 선보일 계획이다.



고객과 직원들에 대해 감동을 주는 감성경영을 표방하고 있는 파스벤더 사장의 감성경영은 사회 봉사 활동으로도 이어져 올해부터 3년간 다음세대재단과 함께 그룹홈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기도 하다.



"지난 수년간 로레알은 대외적으로도 기업의 성장과 매출 증대에 많은 포커스를 맞춰왔습니다. 이제 로레알은 인간과 사회를 위해서도 노력하는 회사로 로레알만의 감성경영을 해 나갈 생각입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클라우스 파스벤더 사장 이력] : ▲ 1963년 독일생 ▲ 1983년 하노버대학 졸업 ▲ 1984-1989년 함부르그 대학 석사 경영학 전공 ▲ 1989-1992년 크라프트(Kraft Foods), 독일 캔디사업부 마케팅매니저 ▲ 1993-1994년 엑케-그라니니(Ecke-Granini) 독일 국제사업부 담당 매니저 ▲ 1995-1997년 엑케-그라니니 프랑스 과일주스사업부장 ▲ 1997-2000년 로레알독일지사 로레알파리 브랜드 매니저 ▲ 2000-2003년 로레알파리 프랑스 사장 ▲ 2004년 4월 로레알코리아 지사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