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화장품의 대중화 선언
한방화장품의 대중화 선언
  • 박지향 jhpark@jangup.com
  • 승인 2003.09.08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니메이션 광고 눈길, 젊은 고객겨냥한 전문점용 한방화장품
㈜LG생활건강(대표이사 최석원)이 한방화장품의 대중화를 위한 기치를 내걸었다. 이달부터 중고가대의 전문점 전용 한방화장품 `수려한`을 출시, 보다 젊고 모던한 이미지로 시판 시장에 한방화장품의 대중화를 이룬다는 전략이다.



2,500여년 전 중국 최고 미인인‘서시’의 미용비법을 담은 `수려한`은 특히 국내산 청정약재만을 엄선해 만들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한국한의학 연구원과 여기에 이자녹스 프레스티뉴 대리점을 이용, 무재고 직배송 시스템을 통해 유통질서 안정을 강력히 실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전문점 전용 한방브랜드 수려한의 브랜드 출시 전략을 알아본다. <편집자주>



◆ 브랜드 개발 배경

`동양의 피부미인, 한방이 답이다!`



한방요리, 한방다이어트, 한방음료, 한방 에스테틱에 한방 화장품까지 생활의 요소요소에서 한방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바야흐로 한방신드롬의 시대다.



이에 한국사람에겐 가장 한국적인 것이 아름다움과 건강한 삶을 제공하는 근본이 될 수 있다는 출발선상에서 동양 한의학을 바탕으로 피부를 다스리는 기본 원리와 피부의 음양조화로 균형있는 아름다움을 찾아줄 피부보약 화장품 `수려한`을 선보였다.



전문점 전용의 한방화장품을 출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한방화장품의 대중화를 통해 전문점 시장의 활성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양귀비보다 아름다운 `서시`

양귀비보다 아름다웠던 미녀로 칭송되는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월나라의 미녀 서시(西施)를 캐릭터로 개발, 이미지부터 차별화를 만들었다.



서시효빈, 와신상담, 경국지색 등 유명한 중국 4자성어 속 주인공인 서시의 아름다움과 그녀의 미용비법을 수려한에 담았다.



양귀비, 왕소군, 초선과 함께 중국 4대 미인으로 중 하나인 그녀의 옥같이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고 유지할 수 있었던 남다른 비법은 바로 ‘서시옥용산(西施玉容散)’.



녹두가루와 다섯 가지 한약 재료를 보드랍게 가루내어 세수할 때마다 사용했다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동의보감에서는 서시와 같은 희고 옥같이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기 위하여 녹두 세안 등을 처방하며, 이를 서시옥용산이라 전하고 있다.



국산 약재로만 만든 `옥용단`

수려한의 첫 번째 특징은 절세미인 서시의 미용비법‘옥용단 (玉容丹)’비방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서시옥용단 처방 약재 중 현대를 살아가는 중년여성의 피부를 이롭게 하는 음과 양의 약재 몇가지를 선별해 재구성한‘옥용단’은 중년 여성의 피부건강을 회복시켜 옥같이 아름다운 피부를 만들어준다.



두 번째 특징은 음(陰) 양(陽) 밸런스 회복을 통한 피부평정 유지. 양(陽)의 약재 백지, 고본, 조각자와 음(陰)의 약재 녹두, 천화분이 음과 양의 과다와 부족을 조화시켜 깨어진 피부 음양의 균형을 되찾도록 해준다.



무엇보다 수려한은 국내 재배된 청정 약재만을 사용해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한차원 높였다. 같은 약재라도 어떤 토질에서, 어떤 환경에서 자랐는지, 또 언제 어떻게 캐었는지에 따라 약성의 효과가 크게 차이가 난다는 점에서 `수려한`에 함유된 한방성분은 순수 국내에서 재배된 최상품의 청정 약재만을 엄선, 그 안정성과 신뢰도를 높였다는 설명이다.



◆ 제품 구성

수려한은 청안라인(클렌징)과 보윤라인(탄력), 보양라인(영양) 등 3개 라인 총 8품목이 이달부터 10월까지 화장품 전문점에 단계적으로 도입된다.



먼저 출시되는 제품은 보윤라인의 보윤 수액과 보윤 유액, 보윤 크림 등 3품목.

이밖에 청안라인은 청안 클렌징 폼과 보윤(保潤) 라인의 보윤 에센스, 보윤 아이크림, 보양 라인의 보양 에센스와 보양 크림이 순차적으로 보강된다.



이들 제품 모두 옥용단을 비롯해 로얄제리와 각종 피부 영양 성분을 함유, 음양오행에 따른 피부 균형을 찾아주는 역할을 한다.



◆ 마케팅 전략



핵심 타깃층은 35세 이후 중년 여성.



LG생활건강은 화장품 전문점 시장의 롱런 브랜드 육성을 위해 가격 안정이 가능한 한정 전문점 유통 정책을 채택하고 기존의 이자녹스 프레스티뉴 대리점을 이용한 직배송 체제와 대리점 무재고 시스템을 통한 유통 질서의 안정을 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문점 시장의 대표 한방화장품 브랜드이자 전문 카운슬링형 브랜드로 만들어나가겠다는 전략이다.



브랜드 도입을 알리는 대대적인 커뮤니케이션도 볼만한다.



이달 8일부터 방영되는 TV광고는 물론, 대소비자 커뮤니케이션활동이 일제히 시작되는 것. 서시를 캐릭터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광고도 독특하다.



수려한이 가을 전문점시장에 한방화장품의 불꽃을 지필 수 있을지 기대해본다.



[Brand Summary]

▲ 컨셉 - 중국 미인 서시의 미용비법 `서시옥용단`을 처방한 전문점 전용 한방 화장품.

▲ 네임 - 빼어날 수(秀)’, ‘고을 려(麗)’, 옛 한글체인 ‘아래한’의 결합으로 모든 여성의 피부를 수려하고 아름다운 얼굴로 가꿔준다는 의미.

▲ 타깃 - 35세 이후 중년 여성.

▲ 핵심 성분 - 국내산 청정 한약재만을 엄선, 양(陽)의 약재 백지, 고본, 조각자와 음(陰)의 약재 녹두, 천화분이 음양의 피부평정 유지.

▲ 품목 구성 - 청안라인(클렌징)과 보윤라인(탄력), 보양라인(영양) 등 3개 라인 총 8품목. 이달부터 10월까지 단계적 도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