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점 유통 일본 한방화장품
전문점 유통 일본 한방화장품
  • 최혜정 hjchoi@jangup.com
  • 승인 2003.08.19 0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 3개 품목 도입…ISM 강화·차별화 역점
고세코리아(대표 이시이 노리부미)가 지난 7월말 ‘설기정’ 브랜드로 화장품 전문점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설기정은 ‘눈처럼 투명한 피부 만들기’를 컨셉으로 일본 고세가 개발한 한방화장품으로 스킨로션의 경우는 지난 1985년 첫 발매 이후 현재까지 총 2천7백60만개가 판매되는 등 사용자의 꾸준한 증가와 함께 매니아층의 형성으로 세계 개국에서 지속적인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는 제품.



최근 국내에서도 한방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화장품 유통의 종가로 제 역할을 해 온 화장품 전문점을 통해 첫 선을 보이게 된 것이다. 특히 고세코리아는 전문점과 관련해 철저한 ‘공존공영’의 이념을 바탕으로 이같은 기본 정책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전문점과의 거래를 통해 전문점과 동반자적 관계를 강화해 나간다는 데 정책의 초점을 모으고 있다.



또 매니아 층 형성과 제품에 대한 품질력 인정을 도모하기 위해 지속적인 샘플링을 해 나가는 것은 물론 거래 전문점에 대한 철저한 교육을 통한 카운슬링 기반 마련, 그리고 지역 상권 보장을 통한 전문점의 매출 증대 등을 전문점 지원 전략으로 세워두고 있다. 향후 설기정과 함께 청기정, 순기수 등 스페셜 케어 제품도 함께 판매하게 될 고세코리아의 설기정 브랜드 전략을 살펴본다.



◆ 브랜드 네이밍

과거에 화장품의 브랜드 네임은 기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영어나 프랑스어 등을 이용해 패션성을 강조하는 네이밍이 주류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한자를 이용한 브랜드 네이밍이 자주 등장하고 있는 추세다.



이미 설기정은 지난 1985년 타사와의 차별화와 소비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한자를 사용한 제품명을 만들어 ‘눈처럼 흰 피부를 가꿔준다’는 의미의 ‘설기정(雪肌精)’을 그대로 상품명에 도입, 제품의 특징이 그대로 제품명에 묻어나게 했다.



◆ 용기디자인

용기 디자인에서도 차별성이 느껴지는 설기정은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 눈 결정체인 육각형을 사용했으며 색상은 흰색을 확실하게 연상시킬 수 있는 스키장의 캄캄한 밤하늘에 설원이 비추는 달빛을 이미지로 한 진한 블루를 도입했다.



◆ 제품특징

설기정은 한방식물의 추출물을 미용성분을 한 한방화장품이라는 점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고 있다. 고세에서 말하는 한방식물은 일본과 중국에서 전해오는 식물을 일컫는 말로 한방의학에서 한방식물을 이용하는 원리와 마찬가지로 사람이 본래 가지고 있는 면역력을 향상시켜 피부 자체의 체질을 바꿔 건강한 상태로 되돌려 준다는 것을 제품의 컨셉으로 잡았다.



피부 저항력을 높여주고 밸런스를 조절해 피부 본래의 기능을 도와주면서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기 않는 건강한 피부로 가꿔주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다.

동충하초와 고려인삼, 감초, 율무, 당귀, 목단, 감차만, 천궁, 인동덩쿨 등이 설기정에 사용한 한방식물들이다.



◆ 제품구성

설기정은 설기정 스킨로션, 밀크로션, 크림 등 3개 품목으로 구성돼 있다.



일본에서 지난 1985년 발매된 설기정 스킨로션은 18년동안 꾸준한 인기를 모아오다 지난 2000년에 고객들의 요청에 의해 설기정 크림을, 2002년에 설기정 밀크로션을 발매하게 된 것이다.



설기정 스킨로션은 발매이후 2천7백60만개가 판매됐으며 지난 2002년 1년동안 고세는 설기정 3품목만으로 2백20만개를 판매하는 등 롱셀러 브랜드로서 자리매김을 확고히했다.



▲ 설기정 스킨 로션(200ml) 한방식물 추출물이 배합된 에센스 타입의 스킨로션으로 율무와 당귀, 감초 등 멜라닌 색소의 생성반응을 억제해 주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식물을 함유해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 준다.



▲ 설기정 밀크 로션(140ml) 멜라닌 생성 지령을 억제하고 보습과 유연효과가 있는 백련과 미백에 효과가 있는 율무, 당귀와 목련 등을 함유해 피부 표면의 수분과 유분의 증발을 억제하고 피부 노폐물은 배출시키는 등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해 주는 제품이다.



또 다습한 여름이나 건조한 겨울철이라도 피부와 외부날씨에 맞춰 각질의 수분 밸런스를 유지하는 에어컨디셔너 기능이 있어 1년 내내 균일하고 높은 피부효과를 실현해 준다.



▲ 설기정 크림(40g) 화장품을 통해 ‘자양강장’, ‘보습’, ‘피부투명감’ 등을 기대하는 소비자를 위해 개발한 영양 보습크림.



고려인삼과 동충하초, 율무, 당귀, 감초 등을 함유해 피부의 체질을 좋게 하고 캡슐형 베이스로 필요한 부분에서 제 역할을 해 주는 제품이다. 산뜻하고 부드러운 감촉으로 거칠고 건조한 피부표면을 부드럽게 해 준다.



이밖에도 고세코리아는 청기정 클렌징 오일과 청기정 세안 비누, 슈퍼 듀얼 클리어 C, 순기수(마사지 에센스), 모이스처 에센스, 엑스트라 타임릴리즈 스킨 로션, 고세 로션 마스크 등 고세의 인기 제품들을 구비하고 화장품 전문점을 통해 판매할 계획이다.



◆ 마케팅전략



고세코리아는 이번 제품의 출시와 관련해 전문점과 메이커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공존공영을 전문점 기본 정책으로 세워두고 있다. 이와관련해 정책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전문점과의 거래를 통해 동반자적인 관계를 강화시켜나가는 데 중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거래 전문점수의 증가에 주력하지 않고 신중한 거래를 실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거래 전문점에 대한 철저한 교육을 통해 카운슬링의 기반을 다져나가는 것은 물론 지역 내 상권 보장으로 거래 전문점이 비거래 전문점과의 차별화 또는 특화할 수 있도록 전문점의 매출 증대에도 본사가 힘을 더할 계획이다.



제품 공급업체 중심의 일률적인 마케팅보다는 인스토어 마케팅을 추구, 상권과 점포 개개의 특성을 고려한 점포별 개별 마케팅을 추구한다는 것이 바로 이같은 차별화 방안의 일환이다.



이와함께 고세코리아는 일본 등 세계적으로 제품 발매 이후 꾸준한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제품의 우수성을 소비자가 경험할 수 있도록 구매 유도를 위한 다양한 샘플링과 다양한 매체를 통한 브랜드 홍보를 해 나갈 예정이다.



설기정에 함유된 11가지 한방식물과 기능



[백련추출물] 보습·맑고 투명함

[율무추출물] 보습·투명함

[고려인삼 추출물] 보습·안티에이징·항피로작용

[감초추출성분] 보습·소염

[당귀 추출물] 살균·보습·맑고 투명함·부인병

[동충하초 추출물] 자양강장효과·피부 에너지 공급·정상화

[센뿌까 추출물] 멜라닌 생성 대처

[목단 추출물] 항균·소염

[감차만 추출물] 항스트레스작용·신진대사촉진·안티에이징·피로회복

[천궁 추출물] 주름과 붓기에 효과적

[인동덩쿨 추출물] 색소침착·소염·기미·주근깨 예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