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근 홍삼의 피부 보습·탄력효과
6년근 홍삼의 피부 보습·탄력효과
  • 최혜정 hjchoi@jangup.com
  • 승인 2003.10.31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액 안정화 기술로 제품화 성공…영양수액·에센스·크림

한방화장품이 올해의 뉴 트렌드로 부상한 가운데 한불화장품(대표이사 임병철)이 1년여간의 개발기간을 거쳐 지난 10월 시판 한방 브랜드 `려홍`을 출시했다. 려홍은 6년근 홍삼이라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한방 소재를 사용해 이름만 들어도 `설명이 필요없는`, 셀프 셀렉션이 가능한 제품이다.



한불화장품은 시판사업부의 주력 브랜드인 `바탕`의 타깃 에이지가 낮지만 20대를 중심으로 그 포지셔닝의 정도가 깊어짐에 따라 30대 이상을 겨냥한 브랜드를 통해 시판 유통의 안정화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해 려홍을 탄생시켰다.



무리한 목표를 잡기 보다는 철저한 브랜드 관리와 출하월 결제라는 브랜드 재무 흐름을 유지하는 등 려홍을 `한방 브랜드의 롤 모델`로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려홍의 브랜드 발매 전략을 알아봤다.



정화·보원 단계로 나눠 효과적 케어

직거래 전문점 통해 시장안정화 도모




◆ 개발배경



현재 한불화장품은 시판사업부가 `바탕`사업부를 방불케 할 정도로 바탕 브랜드에 대한 의존도와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다. 이는 타깃이 점점 20대로 좁혀지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음을 드러내는 것으로 한불화장품은 소비자 포지셔닝을 넓혀나가고 시판 유통 채널에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안정화해 나갈 브랜드가 필요했다.



따라서 려홍의 개발에 앞서 한불화장품은 전국 특약점, 전문점 조직에서 리서치를 진행하고 시판사업부 모니터 조직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통해 20대에서 30대를 포괄하며 전문점 유통 채널에서 아직 도입기이고 틈새시장인 한방 브랜드를 발매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절감했다.



내외부적으로 필요충분조건을 갖췄다고 판단한 한불화장품은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 1년여만에 제품을 출시했다.



TIP 한불화장품 H.C.C(소비자 모니터) 대상 F.G.I 결과



F.G.I 결과 신제품을 성공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말(Issue)`을 만드는 성분과 효능이었다. 학생층 보다는 주부층에서 한방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가 월등하게 높게 나타난 것은 물론 한방 브랜드의 선택 기준이 △ 해당 브랜드 △ 제품에 함유된 성분 △ 함유 성분이 피부에 주는 효능이라는 점을 알아냈다.



더불어 이 선택기준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것은 성분에 대한 정보전달이 소비자가 쉽게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인데 △ 영업현장에서 쉽게 설명판매가 가능한 가치있는 성분 △ 다른 경로를 통한 경험에서 효능이 인정된 성분이어야 한다는 점이었다.



따라서 인지도가 있고 생활에서 효능을 경험한 `6년근 홍삼`을 한방 브랜드 려홍의 키 메시지로 잡은 것이다.



◆ 제품특징



려홍은 본초강목에 기록된 인삼의 칠효설을 근저로 해 국내산 6년근 홍삼 농축액을 안정화시켜 지속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한방화장품이다.



본초강목에 기록된 인삼의 칠효성은 마음의 평안과 심신의 안정을 도모하는 양심안신(襄心安神), 체내 독소제거와 피부정상화 기능의 탁독합창(托毒合瘡), 폐 기능 보강의 보폐정천(補肺定喘), 체액충당과 전신기능증진 생진지갈(生津止渴), 원기보강 보기구탈(補氣救脫), 소화기 건강 건비지사(鍵脾止瀉), 혈액순환 원활 익혈복맥(益血復脈) 등이다.



이같은 인삼의 효능에 힘입어 한방화장품 기술연구소는 6년근 홍삼 농축액의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해 농축액을 포집시킨 후 코팅해 안정화(특허출원번호: 특허 제10-2003-62679호)하는 기술을 적용해 홍삼 농축액이 침전되거나 부유하는 현상을 방지하고 피부에 제대로 흡수될 수 있도록 했다.



◆ 제품구성



제품은 크게 정화단계와 보원단계로 나뉜다.



정화단계에서는 홍삼 추출물과 6년근 홍삼 농축액을 안정화시켜 촉촉하고 윤기있는 피부로 가꾸는 단계다. 홍삼 추출물을 함유해 메마른 피부에 자극없이 부드럽게 흡수되고 촉촉하고 활력있는 피부로 가꿔주는 영양수액 려홍수(150ml)와 려홍액(120ml)으로 구성됐다.



보원단계는 6년근 홍삼 농축액과 당귀 추출물, 산수유 추출물 등의 복합 효과로 매끈하고 활기있는 피부로 가꾸는 단계로 피부에 보습과 탄력을 가져다주며 산수유 추출물 등이 피부를 윤택하게 해 주는 려홍 에센스(35ml)와 당귀 추출물, 식물성 스쿠알란 등의 상호작용으로 피부에 영양과 수분을 공급하는 려홍 크림(50ml)이 구비됐다.



◆ 마케팅·영업전략



한불화장품을 려홍 브랜드를 한방화장품 브랜드의 롤 모델로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 한불화장품 시판 브랜드 유통과는 다른 형태를 개발, 운용할 예정이다. 기존에 회사→특약점→전문점→소비자로 이어지는 유통 채널 형태는 유지하지만 려홍 브랜드는 회사의 영업조직이 주문접수와 재고 등을 관리하며 출하월 해당 품목 결제라는 `브랜드 재무 흐름`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지난 10월 13일부터 23일까지 해당 영업팀 조직을 가동해 사전에 체크된 려홍 브랜드 거래 전문점 약 3백50여 전문점에 1개 전문점 당 다량의 파우티와 테스터 제품, 각종 진열대와 표식 등을 전달해 브랜드 발매에 필요한 채널 정비를 해 둔 상태다.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한 광고활동과 영업현장에서 정보가 될 수 있는 판촉·제작물을 통해 소비자 인지도를 높여나가는 등 소비자들 사이에서 구전되는 확고한 브랜드 인지도를 심을 수 있도록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일련의 활동을 통해 브랜드 출시와 더불어 잡게 되는 월별 또는 연도별 매출목표는 설정하지 않는 대신, 기존의 시판 한방 화장품 브랜드가 만들어내지 못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신규 한방 브랜드의 롤 모델이 되는 것이 한불화장품의 목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