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두피관리 전문제품으로 `우뚝`
탈모·두피관리 전문제품으로 `우뚝`
  • 최혜정 hjchoi@jangup.com
  • 승인 2003.05.12 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스펠라랜드서 서비스…최근엔 유통 다변화 모색
탈모 관리의 대중화를 위해 (주)스펠라(대표 박효석)가 올해 공세를 취할 것으로 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유전으로 증명된 대머리 외에도 환경적인 요인 등 후천적인 원인으로 인해 늘어나고 있는 탈모가 일반인들에게도 심각한 고민거리로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이미 지난 2000년 7월 한독화장품(주)으로부터 분사한 (주)스펠라는 천

연 자생식물을 원료로 한 스펠라 707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설립 1년만인 지난 2001년에 생명공학 벤처기업으로 선정인 된 데 이어 2001년 발명의 날에는 석탁훈장을 받는 등 의약외품과 화장품의 연구·개발·생산·판매를 해 오고 있다.



(주)스펠라는 이같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스펠라랜드라는 자체 관리시스템을 통해 전국적으로 확산을 시켜오다 최근에는 홈쇼핑 등을 통해 보다 대중적인 인기를 검증하고 향후 미용실을 중심으로 한 모발·두피관리 시장에도 노크를 할 계획이다.



지난 18일부터 3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2003 부산국제뷰티엑스포 뷰티빌에 참가한 이유도 이에 다름 아니다.



TV홈쇼핑·박람회 통해 대중적 효과 확인

벤처기업지정이어 석탑산업훈장 수훈도

日후생성서 의약외품 허가…해외수출 가속




◆ 스펠라 707 액·샴푸 등 20종 구성



[제품구성] 스펠라 707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약리학교실 등과 공동으로 연구개발한 끝에 탈모방지와 양모 기능의 `스펠라 707 액`과 `스펠라 707 샴푸`를 비롯한 20여가지의 두피세정, 영양, 보습 등의 제품으로 구성됐다.



국내외 자생 식물로부터 활성성분의 분리와 식품, 의약품으로의 개발에 대한 노력의 일환으로 국내에서 자생하는 홍화, 당귀, 산초, 인삼 등으로부터 두피의 건강과 모발의 영양과 발육에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유효 성분들을 추출해 개발됐다.



`발모촉진용외용액제(특허 제0259037)`로 특허를 받은 스펠라 707 액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공동으로 다양한 형태의 탈모증(Alopecia)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한 결과 `95.8%의 탈모방지와 양모효과`라는 결과를 얻어냈으며 현재는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의약외품 허가를 득해 판매중에 있다..



또 일본 후생성으로부터도 그 효과를 인정받아 `탈모방지·발모촉진·양모·육모` 등의 효과로 의약부외품으로 수입허가를 받아내기도 했다. 국내에서 개발한 탈모 관련 제품이 일본 후생성으로부터 의약부외품으로 허가받은 것은 보기 드문 일이라는 것이 스펠라 관계자의 말.



(주)스펠라는 이처럼 다양한 과정을 통해 검증받은 기술력을 독일 모발업체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현재 `두피`쪽에 집중돼 있는 제품을 `두피와 모발` 전반에 포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보다 다양화된 제품으로 확장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 전국 32개 스펠라랜드서 독점 관리



[마케팅 전략] (주)스펠라의 마케팅 전략은 기본적으로 스펠라랜드를 통해서만이 제품과 서비스를 접할 수 있도록 한 차별화 전략에 있다.



전문 탈모 관리 센터인 스펠라랜드는 탈모와 두피관리를 전문으로 한 국내 브랜드로 고객의 탈모 상태와 두피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이에 맞는 맞춤관리를 함으로써 탈모방지는 물론 양모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같은 스펠라랜드는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어 짧은 기간 내 전국에 32개의 스펠라랜드 체인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이후 스펠라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홈쇼핑을 통해 제품 출시가 이뤄졌고 현대홈쇼핑에서는 출시 3개월만에 현대홈쇼핑 히트상품으로 선정되는 개가를 이뤄내기도 했다.



◆ 日 후생성 허가로 수출시작 … 美 LA엔 스펠라랜드 개설



[해외진출 현황] 국내에서의 이같은 스펠라에 대한 기대와 효과는 해외로의 수출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쳐 미국을 비롯한 일본, 캐나다, 유럽 등 세계 주요 각국에서 특허를 출원을 해 둔 상태다.



특히 일본으로는 의약부외품으로 허가를 받아 스펠라저팬을 통해 수출을 시작했고 제품구성이 완료된 올해부터 본격적인 일본 탈모시장 공략에 나섰다.



미국는 지난해 스펠라랜드 미주 1호점을 LA에 개설했으며 이달들어 LA 다이아몬드 바에 2호점을 개설하는 등 미주시장 개척에도 나설 예정이다.



◆ 홈쇼핑으로 대중화 시험 … 미용실 진출이 최대 목표



[향후 계획] (주)스펠라는 그러나 이같은 국내외 시장 개척 전략에 앞서 가장 중점을 기울이는 분야로 미용실을 꼽고 있다.



이는 그동안 스펠라랜드라는 특정 공간에서 스펠라의 두피·모발관리 제품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한 차별화 전략을 일반 고객으로 확대시키는 대중화 전략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또 그동안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데 대한 고객들의 불만을 흡수하기 위한 것으로도 분석된다.



이를 위해 (주)스펠라는 그동안 스펠라랜드 운영을 통해 축적된 높은 수준의 탈모·모발관리의 노-하우와 제품을 보다 더 발전시킴과 동시에 독일과의 기술제휴를 통해 기존 제품과 관리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 최상의 탈모·모발관리 서비스를 전국 이미용실을 통해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스펠라 707은 학계에서도 그 효능을 인정받아 국내 유수의 발명전은 물론 지난 2001년 4월 스위스 제네바 국제발명전 금상에 이어 프랑스 파리 국제발명전 은상, 영국 런던 국제 발명전 금상, 독일 뉘른베르그 국제발명전 은상, 대한민국 특허기술 대전 WIPO(세계 지적 재산권 기구)상 수상 등의 영예를 안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