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나화장품] 이건국 부장
[코리아나화장품] 이건국 부장
  • 박지향 jhpark@jangup.com
  • 승인 2003.04.23 0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랑자추출물 7년연구 가슴 뿌듯"


천연 주름개선 원료개발 세계화에 기여



과학의날 대통령상 받은 코리아나화장품 이건국 부장

"좋습니다. 그러나 이 상은 혼자 힘으로 얻은 것이 아닙니다. 세계 최초로 개발된 한방 주름개선 원료인 `빈랑자`에 대한 오늘의 평가는, 내가 몸담고 있는 코리아나라는 기업과 지난 7년여의 기간을 함께 해온 최종도 교수님 이하 충북대학교 연구진, 그리고 원료 생산(상품화)의 물꼬를 터준 바이오랜드 등 3자 합동의 성과입니다. 연구 자체로 끝나지 않고 제품화에 성공한 모범 사례일 뿐만 아니라 과학 부문서 앞섰다는 점을 인정받게 돼 모두에게 고마울 따름입니다."



코리아나화장품의 상품전략 팀장인 이학박사 이건국 부장이 제36회 과학의 날(21일) 기념으로 과학기술유공자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빈랑자 추출물이 세계 최초의 천연물 주름개선 기능성 원료로 그 성과를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이에 수상 다음날인 지난 22일 본지와 첫 인터뷰를 가진 자리에서 이박사는 예상외로 담담하고 차분한 수상 소감을 피력했다.



과학자라면 누구나 욕심낼 법한 상임에도, 지난 96년부터 세계적인 학술지와 IFSCC 등에 `빈랑자` 연구 논문을 게재해 오며 상품화와 그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기까지 거쳐야만 했던 나름의 고민과 직면한 또다른 과제의 무게감이 수상의 기쁨을 앞섰기 때문일까.



"빈랑자는 세계 최초의 천연 한방물질로 엘라스타제와 콜라겐네이즈 저해 효과를 동시에 지녀 그 효능이 탁월할 뿐만 아니라 주름 복원 성분으로도 그 우수성을 지녔습니다. 그간 미백원료(상백피, 당나무 추출물 등) 중심으로 주목받아왔던 천연물 기능성 원료의 범위를 주름 부문으로 확대한 첫 번째 원료라는 점에서도 분명히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획기적인 원료 개발이 해당 기업과 개발 제품(브랜드)의 가치 상승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산업 자체가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화된 접근을 서둘러야 한다는 또다른 과제를 생각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그간 연구과정에서 현재 2백50여종에 이르는 한방원료들에 대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안전성 실험과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을 절감했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물론이고 식약청 등 정부와 학계 등이 `편견`을 넘어 우리것의 세계화와 과학화에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는 인식을 공유할 수 있기 바랍니다."



한방화장품이 세계시장 속에서 발전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氣)와 혈, 음양오행 등 한방원리와 제품 컨셉의 접목은 물론이고 두 번째로 전통 원료의 현대화 작업이 필요하다는 점을 절감했다고도 덧붙였다. 수상의 영예에 만족하기보다 산업 발전을 위해 장기적으로 공유해야 할 또 다른 과제 앞에 목말라 있음이다.



"사실 빈랑자는 이미 몇몇 고가 화장품 제품에 배합돼 있습니다만, 최근 유통별 브랜드별 마케팅 전략 재정비를 계기로 올 하반기이후 직판과 백화점용 브랜드에 상품화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저는 `연구목표가 상품화`라는 점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빈랑자가 좋은 평가를 받은 만큼 이제 소비자가 찾는 제품, 소비자에게 와닿는 브랜드와 컨셉을 제시할 수 있도록 파워 브랜드 만들기에 노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자식`을 낳은 `부모`로서 아이가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고 싶습니다. 빈랑자가 원료 연구부터 브랜드 파워 찾기까지 제 역할을 다하는 모범 사례를 낳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편, 이 박사가 개발한 `빈랑자` 추출물은 세계 최초로 천연 한방물질에서 주름 예방(엘라스타제과 콜라겐네이즈 저해 효과) 효과와 주름 복원(섬유아세포 증식과 콜라겐 합성 등)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성분만을 추출한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 원료로 이미 지난 96년부터 SCI급 국제저널과 IFSCC(국제화장품 과학자회) 및 국내 학회지 등에 12편의 논문을 발표하며 국내외 학계에서 이미 그 우수성을 인증받았다. 또 미국, 일본, 프랑스, 중국 등 세계 6개국에 국제특허와 국내 특허 5건을 출원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왔다.



빈랑자 추출물은 현재 바이오랜드를 통해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코리아나화장품의 대표적인 시판 브랜드인 엔시아 인텐시브 라인에 2품목(엔시아 인텐시브 링클 제로 앰플, 엔시아 인텐시브 링클 제로 시럼), 직판 스페셜 케어 제품인 럭셔리 프로그램 앰플과 백화점 전문 브랜드인 한방 단액진 크림 등 모두 4품목에 적용돼 상품화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