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판 향수시장 공략 첫 신호탄
시판 향수시장 공략 첫 신호탄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2002.09.1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전략 전면 수정, ‘한국적 향수문화’ 창출 앞장


- LVMH코스메틱 지방시사업부‘오 토리드·지방시 뿌르 옴므’-



LVMH코스메틱의 지방시사업부가 달라지고 있다.



지방시의 브랜드 이미지를 젊고 모던한 방향으로 반전시킬 수 있는 핵심 제품으로 올초 오 토리드와 최고급 라인으로 선보인 지방시 뿌르 옴므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그 변화를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LVMH코스메틱 겐조사업부의 시판향수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정착하자 본사차원에서 한국 시판시장에서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 그 동안의 백화점유통 라인을 정리하고, 수익위주의 마케팅전략으로 시판시장을 공략에 나선 것.



여기에 LVMH코스메틱의 오기석 부사장이 직접 지방시사업부의 브랜드매니저를 겸임하면서 영업부문의 노하우를 지방시 향수유통에 적용, 시판시장 안착은 물론 건전한 향수유통 문화를 창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상반기에 출시한 오 토리드의 성공적인 시장진입과 출시한지 채 한달이 되지 않은 지방시 뿌르 옴므에 대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은 이미지 변신의 전환점에 서 있다고 볼 수있는 지방시에 긍정적인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올드한 이미지를 벗고 보다 젊고 모던해진 지방시의 새 이미지를 창출해 낼 오 토리드와 지방시 뿌르 옴므의 발매전략을 알아본다.



<편집자>



- 브랜드 스토리 - 오 토리드 & 지방시 뿌르 옴므



< 오 토리드 >



·브랜드 컨셉 : 오 토리드는 물(Eau)과 정열적인 불꽃(Torride)’을 의미하는 두 단어의 합성어로서 화려하면서도 소박하고, 따스하면서도 차가운, 불과 아이스의 상반된 두가지 이미지의 극단적인 대조를 통해 한층 더 관능적이며 눈부신 상쾌함을 이끌어내고자 한 브랜드 컨셉을 대변한다.



·디자인 : 오 토리드의 패키지디자인은 정열적인 불꽃과 아이스의 조화를 추상적으로 표현해 브랜드 컨셉을 설명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패키지 내의 용기 디자인을 암시하고 있다. 용기 디자인의 특징은 무색 투명한 표면에 신선한 얼음의 표면과 같은 실루엣을 처리해 제품의 상쾌한 향을 강조하고 있다.



·향조 : 오 토리드의 향은 플로럴-프루티 계열로서 80%의 상쾌함 그리고 20%의 관능을 표현하고자 했다. 톱 노트는 베르가모트·레몬 등 씨트러스 계열의 과일향으로 아이스 씨트러스 칵테일과 같은 상쾌한 향을 느낄 수 있으며, 미들 노트는 우아하고 세련 된 지방시만의 여성상을 대변하는 쟈스민 향을 그리고 베이스 노트에서는 오 토리드의 두가지 이미지 중 정열적인 부분을 상징하는 샌달우드 향을 느낄 수 있다. 오 토리드 향의 가장 큰 특징은 각각 다른 톱·미들·베이스 노트 등의 자연스런 조화를 위해 톱 노트에서 베이스 노트까지 지속적이고 상쾌한 대나무향이 느껴질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는 것이다.



< 지방시 뿌르 옴므 >



·브랜드 컨셉 : 지방시의 아홉번째 남성향수, 지방시 뿌르 옴므는 지방시의 아트 디렉터인 파블로 레이노소에 의해 세련된 전통과 모던함을 표방하며 탄생됐다.



·향 조 : 지방시 뿌르 옴므는 독특한 향을 통해 남성의 힘과 영원성을 표현하고자 했다. 상쾌한 우디 계열인 지방시 뿌르 옴므의 톱 노트는 한줄기 빛이 들어오는 숲속에서 풀 냄새 신선한 공기를 들여마시 듯 상쾌한 그레이프후르트와 만다린의 시트러스 향을 경험할 수 있으며, 미들 노트는 태고의 울림과도 같은 자연의 힘과 심장 고동소리를 느끼듯 장엄한 푸루티·스파이시·플로럴 향을, 베이스노트는 남성만의 고유한 관능성과 세련미를 느낄 수 있는 베티버와 올리바넘 우드 향의 조화를 경험할 수 있다.



·디자인 : 지방시 뿌르 옴므의 용기는 신체의 일부인 것처럼 남성의 손에 꼭 맞도록 완벽하게 디자인됐으며 넓고 편평하며 약간 타원형을 이루는 기저 부분은 마치 미끈하게 잘 빠진 경주용 자동차의 바디라인과도 같다.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메탈릭 와인색상은 자동차 산업에 이용되는 색상이기도 하다.



날카로운 모서리를 피하기 위해 모든 각을 둥글게 처리하여 불필요한 부분이 하나도 없도록 디자인됐다.



- 마케팅 전략 -



지방시는 또한 2003년 상반기에는 종전의 다소 무거운 분위기의 향수들과는 전혀 다른 라이트한 향의 신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금까지 클래식한 향수들을 한국시장에 내놓았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층의 확보가 확실하게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 국내시장에 맞는 라이트한 한 향의 신제품 시기적절한 출시와 함께,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진행·구상 중에 있다.



특히 모던하고 트렌디한 브랜드이미지의 확실한 구축을 위해 트렌디한 젊은 층이 많이 모이는 공간에서의 샘플링 행사와 계절별 선물세트 등을 기획해 짧은기간동안 최대의 소비자 경험율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 지방시 향수유통을 전담하고 있는 전문 대리점들을 대상으로 신제품 발매를 위한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 판매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해 전략 실행의 집중성과 일관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힌편 지방시사업부는 저변층 확대를 위한 오 토리드와 지방시 최고급 라인인 지방시 뿌르옴므와 핫 꾸뛰르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기점으로 기존라인의 동반 판매상승효과를 꾀하고 있으며, 주 소비자층인 20대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여성과 남성용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 향수시장에서 트랜드를 리드할 수 있는 브랜드로 성장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