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제휴와 윈윈모델 개발
●전략적 제휴와 윈윈모델 개발
  • 전미영 myjun@jangup.com
  • 승인 2002.02.21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역 뛰어넘어 ‘시너지 효과’ 추구

업계 12社서 제휴 … R&D·유통·브랜드까지 확대

비용 최소화·효율 극대화 등 노하우 공유

중심 제휴부문은 바이오벤처·제약업체

최근 전략적
초기 투자비용 부담 줄이고 안정적 유통망 확보



최근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전략적 제휴 중 하나는 유통망 제휴. LG생활건강·로제화장품 등의 화장품 회사들과 제약업체·원료관련 벤처기업들이 전략적 제휴를 맺고 새로운 유통에 진출하고 있다.



현재 제휴를 통해 새로운 시장개척에 나선 화장품업체로는 LG생활건강(종근당)·로제화장품(동화약품)·두산바이오텍(종근당)·네오팜(동화약품)·(주)핀크스 등.



LG생활건강은 지난해 9월 (주)종근당과 전략적 판매제휴를 맺고 공동 마케팅을 전개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 제휴의 주 내용은 슈퍼라인과 약국라인에서 양사 제품판매를 대행하는 것. 양사는 제휴품목의 판매증진을 위해 마케팅 노하우를 최대한 지원하는 한편 양사가 공동 개발위원회를 구성해 R&D와 마케팅, 브랜드 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해 전략적 제휴관계를 심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월에 약국전용 브랜드 이브닥터 플러스를 출시한 로제화장품 또한 약국시장 진출을 위해 동화약품공업(주)과 이브닥터 플러스 제조·홍보·판매에 관한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또 두산바이오텍사업부·네오팜 등 판매망 확보가 어려운 벤처기업들이 각각 종근당과 동화약품 등 제약업체와 판매제휴를 맺고 약국화장품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외에도 시판유통을 통해 영업활동을 해오던 핀크스도 쟈크데샹쥬코리아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헤어살롱에도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R&D 노하우 공유 … 제품 공신력 향상



기능성화장품이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각 업체별로 신원료 개발을 통한 기능성화장품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신브랜드 혹은 신제품에 대한 연구개발시 전략적 제휴를 시도하고 있는 경우가 잦다.



대표적인 업체로는 (주)태평양(서울대·연세대·삼성종합기술원)·한국화장품(충북대·경희대)·한불화장품(에이티진)·한국콜마(한국원자력연구소) 등.



이들 업체들은 국내외 유수의 의과대학, 의료기관 등 외부 전문기관과의 제휴를 통해 기능성이 강조되고 있는 최근 화장품 시장의 흐름에 맞춰 R&D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제품력의 공신력과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등 가시적인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벤처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벤처기업의 기술력과 추진력을 바탕으로 기능성 신소재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활동을 펼치는 업체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양사 매출증대·이미지 높이기 상호협력



봄 시장을 겨냥한 신제품이 봇물을 이루면서 화장품업체들이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타깃마케팅의 일환으로 타 업종과의 공동 마케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공동마케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업체로는 (주)태평양(삼성전자)·코리아나화장품(삼성물산·삼성생명보험·한국농수산방송)·한국화장품(한국3M주식회사)·한불화장품(LG캐피탈)·한국콜마(Q&A 마케팅센타)·로제화장품(에이워크) 등을 들 수 있다.



코리아나화장품는 판매촉진이나 이벤트의 일회성 공동 마케팅이 아닌 비즈니스의 전략적 제휴라는 점에서 타사와 차별화를 지향하고 있다. 지난 99년 스포츠화장품 시장 진출을 위해 삼성물산의 골프 전문 브랜드인 아스트라 상표와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 또 지난해 7월에는 삼성생명보험과 상호 매출확대와 홍보 활동 지원을 골자로 하는 공동 마케팅 제휴를 맺었으며 10월에는 한국통신 하이텔과 인터넷 사업 분야의 기반조성과 인프라 구축, 공동 마케팅 등을 주골자로 하는 전략적 업무 제휴협정을 체결했다. 지난 5월에는 (주)한국농수산 방송과 인터넷 및 케이블 위성 방송 사업 분야의 전략적 제휴와 협조체제를 위한 업무 제휴 협정식을 갖고 다양한 공동마케팅을 전개하면서 양사의 매출 증대와 이미지 제고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한불화장품은 지난해 8월 LG캐피탈과 업무제휴를 기본으로 하는 전략적 제휴 계약을 체결해 현재 진행중인데 이 제휴에 따라 한불화장품-LG카드를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관련해 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부분 업체들은 전략적 제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히고 “전략적 제휴를 맺기 이전에 제휴사 규모와 예상 매출액, 마케팅의 궁극적인 지향점, 전략적 제휴 진행시 제휴사가 우리 회사의 이미지에 미칠 영향, 두 회사의 이미지, 시장개척에 대한 용이성,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가의 여부 등을 최우선으로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한 준비작업이 뒤따라야 한다”하고 덧붙였다.



산·학·연 공동개발을 비롯한 기업­연구소간 기술·업무 제휴가 특히 강화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급변하는 시장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앞으로도 이러한 전략적 제휴는 더욱 다양한 형태로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