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컬러 마케팅 전개…남성 시장에 새 바람
도시 남성 뉴 라이프스타일 제시…20∼30대 집중 공략
빅 모델 원빈 캐스팅…화제성 광고로 인지도 확대 성공
나드리화장품 딘클라우 발매 전략도시 남성 뉴 라이프스타일 제시…20∼30대 집중 공략
빅 모델 원빈 캐스팅…화제성 광고로 인지도 확대 성공
개발배경
연간 약 2천억원 규모에 달하는 남성화장품의 시장규모는 98년 1천1백86억원, 99년 1천3백억원(생산실적 기준)으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구사회학적으로 분석할 경우에도 최근 젊은 남성들의 미용·패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등 남성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을 고려할 때 시장 확대의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나드리화장품(사장 전병인)이 올해의 개막과 함께 출시한 ‘딘클라우(Dean Clau)’는 이러한 시장환경과 사회적인 트렌드를 분석·반영해 개발한 제품이다. 젊은 남성을 위한 ‘피부 인텔리전트’를 지향함으로써 지적이면서도 부드러움과 세련된 남성의 이미지를 전달해 줄 수 있는 남성 전문 브랜드의 필요성에 따라 탄생된 제품인 것이다.
브랜드 컨셉
딘클라우는 깔끔한 남성피부를 위해 탄생된 제품으로 피부인텔리전트를 지향하는 제품이다.
이에 따라 지적이면서도 부드럽고 세련된 남성의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브랜드 네임 딘클라우는 ‘선임자’라는 의미의 ‘Dean’과 깨끗함과 맑음을 의미하는 ‘Clau’의 합성어로 부드러우면서도 세련된, 지적인 남성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제품특징
딘클라우는 피지분비량이 여성에 비해 2배 가량 많아 번들거림과 건조함이 공존하는 대부분의 남성 복합성 피부에 대해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처방으로 개발됐다.
지유·계피·생강의 세 가지 한방식물 복합체인 ‘세부스탑(Sebustop)’이 수렴효과를 주어 넓어진 모공에 긴장감을 부여하며 미생물 증식을 억제해 피지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피부 트러블로부터 피부를 깨끗이 보호해 준다. 특히 다시마의 일종인 프롤로진 추출물은 과잉피지의 분비를 억제해 균형 있는 피부로 가꿔 주는데 효과적이다.
20-30대 초반의 젊은 남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후제아 후레시 계열의 향을 적용함으로써 현대적인 남성의 이미지를 잘 표현해 준다. 대부분의 남성이 에멀젼(로션)보다 스킨을 더 많이 사용한다는 점을 감안해 스킨의 용량을 150ml, 에멀젼의 용량을 130ml로 차별화시켜 경제적인 사용을 가능하게 했다.
후제아 후레시 계열의 순하고 부드러운 향취와 저 알코올의 마일드함으로 사용감을 한층 높여주고 식물추출물이 피부 유·수분의 밸런스를 맞춰주며 피부스트레스를 완화시킨다.
끈적임 없는 사용감으로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며 식물추출물이 피부 번들거림을 잡아주고 세라마이드성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제품.
기존 로션의 답답한 사용감을 개선한 산뜻한 사용감과 에센스의 고보습 기능을 부여한다. 남성 로션의 답답함이나 끈적임을 개선함으로써 가벼운 사용감을 부여하면서도 에센스의 높은 보습 기능으로 촉촉하고 부드러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
디자인 특징
딘클라우는 원통형의 부드럽고 심플한 형태의 용기와 블루와 실버 톤의 컬러를 채택함으로써 세련미와 지성을 부여하는 화장품이라는 이미지 통일을 실현시키고자 했다.
용기의 외형에서 절제되면서도 일체감 있는 형상으로 캡슐 이미지를 표현했으며 컬러에서는 실버 메탈릭 코팅에 의한 캡 컬러와 블루 코팅이 배색효과를 발휘, 청량감과 고급스러움을 더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남성피부의 자신감 회복과 함께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음을 표현한 것. 브랜드 로고타입은 딘클라우의 알파벳 첫 글자 ‘D’를 브랜드 고유의 심벌 마크로 형상화, 부드럽고 지적인 남성의 이미지를 전달했다.
마케팅 전략
딘클라우는 부드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추구하며 자신의 피부관리에 관심이 많은 20-30대 초반의 도시 남성을 핵심 타깃으로 삼았다.
이에 따라 브랜드 컨셉인 ‘피부 인텔리전트’를 잘 표현해줄 수 있는 모델로 섬세하면서도 터프하고 도시적인 남성 이미지를 보유한 탤런트 원빈을 전격 발탁함으로써 소비자의 관심과 흥미를 집중시켰다.
일단 모델전략으로 소비자들로부터의 관심을 모은 딘클라우는 올해가 뱀의 해라는 사실을 적용, 푸른 뱀(청사·靑蛇)를 이용한 파격적이면서도 감각적인 TV 광고로 모델 캐스팅 이후의 화제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광고 전략의 전개와 함께 다양한 프로모션 전략을 구사, 지난해 연말부터 스키장에서 ‘딘클라우 파란 산타 페스티벌’을 실시해 브랜드에 대한 조기 인지도 확산을 시도했다. 지난달 10일부터 지난 10일까지 한 달 동안은 딘클라우 출시기념 ‘꼬리에 꼬리를 무는 행운의 청사 페스티벌’이라는 대대적인 소비자 이벤트를 실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파란 원통형의 디자인의 용기와 파란색의 뱀, 그리고 파란 산타 페스티벌등 일관된 컬러 마케팅을 기본으로 전개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와 제품의 이미지를 쉽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마케팅 툴(tool)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나드리화장품은 이처럼 일관된 마케팅 전략 아래 다양한 마케팅 믹스를 통해 남성 화장품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의 부상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장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