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능성 스킨케어제품 활기
고기능성 스킨케어제품 활기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1995.11.02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장품개념 뛰어넘어 신체 각 부위 확대




급성장세 보이는 스킨케어제품





오늘날은 스킨케어가 단순히 세안을 하고 보습제를 바르는 단계로 해석되지 않는다. 얼굴뿐만 아니라 손과 발, 기타 부위를 위한 제품들이 발매가 계속되고 있다. AHA성 분 만이 아니라 다양한 자양성분이 함유된 제품과 피부를 철저하게 개선시키는 제품개발이 진행중이며 건조피부를 치유시키거나 주름 및 여드름 등의 피부 질환을 치유시키기 위한 스킨케어 제품도 발매됐다. 푸르트산을 첨가한 스킨케어제품이 최근 발매되기 시작했는데 AHA함유제품은 양판점에서는 아직도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닐센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9월 12일까지 과거 1년간 세안료·크림·로션의 드럭스토어(DgS) 매출은 전년대비 27.5% 증가한 2억4천2백만달러에 달했으며 양판점에서의 매출은 5%증가한 3억1천1백만달러를 기록했다. 로레알은 7월에 플레니튜드 라인을 확대시켜 클라리파이 A3의 훼이셜크리너·토너·필링 마스크「3-아이템」을 발매했다. 이 세 품목은 AHA복합체가 함유돼 있으며 세안만으로도 AHA가 스킨트리트먼트 효과를 보인다. 90년대에 접어들어 스킨케어 분야에서는 비타민 함유가 중요한 아이템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예를들면 작년 2월에 델 라보라트리즈가 새리 한센 브랜드를 확대시켜 스킨케어 신제품을 발매했는데 이는 사과·귤·사탕수수로부터 추출한AHA틀 배합시킨 「새리 한센 스킨리커버리」로 훼이셜 로션·크림·캐플렛·마스크의 4품목이다. 이들제품에는 비타민 A·C·E, 프로비타민 B5·카모밀·인삼·녹차로부터 추출한 에센스가 함유돼 있다. 또한 메이블린은 리바이터라이징에 AHA함유 나이트크림을 추가했다. AHA를 고농축시켜 장시간의 보습작용과 탄력소를 보강, 피부조직의 개량에 도움을 주고 있다. 직판화장품 메이커 하바라이프도산 AHA함유 스킨케어 「다매제틱 스틴 서바이벌」을 양판점용으로 발매했다. P&G는 β-히드록시산 함유 「오일오브 오레이 비지블 리커버리 시리즈」의 리뉴얼 로션과 리뉴얼 크림 2품목을 판매중지시켰다. 지난해 발매이래 5백70건이 넘는 항의를 받았기 때문. 클라란스에서는 지금까지피부자극성이 강한 푸르트산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그 자극성을 억제시킬 수 있게 되면서 금년 2월에 처음 퍼팩팅 크림 마스크를 발매해 현재는 클라란스 스킨케어 제품 매출액의 6%를 점유하기에 이르렀다. 이 제품의 또다른 주요성분은 바이오에콜리아 복합체다. 이 복합체는 사탕무우와 옥수수당으로부터 추출된 글루코 올리고당으로 천연방벽작용을 나타내 박리중에 피부를 보호해준다. 이 성분은 현재 이 회사의 클렌징 크림과 토닝 로션에 첨가돼 있으며 지난 5월에 발매된 민감피부용 엑스트라 컨폼드 클렌징 크림과 토닝 로션에도 함유됐다.





노화방지 상품과 E·로더





입생로랑은 금년 들어 플레카사라인에 신제품을 추가시켰다. 고마쥬 액션 비올로직 썬클렌으로 이것은 폴리글류 프라노스와 아미노산 합성물로 피부자체의 박리작용을 3단계로 촉진시키는 것이다. 우선 당분이 피부표면으로부터 활발하지 못한 세포를 떼어내고 가벼운 마사지로 발생한 열이 합성물을 유체화 시키며 피부표면의 불순물을 용해시키는 수분은 합성물을 유화시켜 세척되는 것을 돕는다. 메어리케이는 지난 4월에 「하이드레이팅 프레쉬너 포뮬러1」과 「퓨리파이닝 프레쉬너 포뮬러2」를 재배합해 발매했다. 전자는 민감피부용, 후자는 보통 내지 지성피부용이다. 이 두제품은 비타민 A·E, 식물성추출물·유리기제거제를 함유하고 있다. 한편 에스티로더는 노화방지 스킨크림 「디웨어 슈퍼 안티옥시던트 컴플렉스」를 지난 8월에 발매했다. 이 제품은 「피부의 피난쇠」라 할 수 있는 세가지 효과를 갖고 있다. 그것은 ▲태양자외선에 대한 프로텍션 ▲보습작용 ▲피부표면에서의 유리기의 악영향을 억제시키는 작용의 세가지다. 미국을 비롯해 캐나다·푸에르토리코·유럽·남미·오스트레일리아에서 발매된 이 제품은 에스티로더 특유의 여덟가지 항산화제 브랜드로 규리향을 갖는 크림이다. 여덟가지 항산화제는 피부가 갖는 자기방어 시스템을 강화시키기 위해 공동작용을 하는 에스티로더의 독창적인 항산화제로 녹차·포도·쌀겨추출물·.유비키논·엽산·비타민E·C·β-캐로틴 8종류로 구성돼 있다.





얼굴에서 전신으로 확대





현재의 스킨케어는 세안으로 유리기를 박리시키고 얼굴을 보습제를 바른다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이제 스킨케어의 대상은 얼굴만이 아닌 전신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신체각부위의 피부는 서로 다른 성질을 갖고 있다. 예를들어 눈 주위의 피부에 부스럼이 있을 경우 보통보습제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 눈 주위의 피부는 다른 부위의 피부보다 약해 수분유지력이 낮은데다 손상을 입기도 쉽다. 클리니크가 금년 5월에 발매한 「데일리 아이써 버」는「눈주위를 위한 토닉」으로 콜라겐·비타민E·C의 산출을 촉진시켜주는 청색젤이다. 메어리케이의「트리플 액션 아이 엔핸서」는 유산·세라마이드·비타민E초산염·리놀산 배합으로 눈주위의 피부결함을 최소한으로 가려주는 효능이 있다. 랑케스터의 스킨 세라피 바이탈 옥시젠 써플라이 라인을 확대시켜 눈주위 피부의 트리트먼트 제품을 금년 3월에 발매했다. 이 회사특유의 불균정산소공급방식에 의한 배합으로 피부의 산소 및 수분공급이 회복된다고 한다. 겔랑의 신제품 「오데리스 퍼팩트 아이 컨투어 케어」는 눈주의의 스킨케어다. 성분은 은행·해초·보리수·카모밀 엑기스와 비타민E·토코페롤 리놀산·비타민A·발민산염·바이오 히알론산·세라마이드를 함유하고 있다. 한편 손이나 발의 트리트먼트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최신 핸드트리트먼트 제품중 랑콤의 「비터리데맨 에이지 트리트먼트 핸드크림」은 피부를 유연하게 하고 한기·바람·태양광선·유해한 세정제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준다. 성분으로는 자외선 방지제·마그네슘·지방산·프로비타민B5·유리기제거제2종·락토페린·락토 펠옥시다제를 함유하고 있다. 프라맨 코스메틱스는 3품목으로구성된 foot care라인 「베어피트」를 발매했다.「프래쉬 하벌 쇼크」는 항균성으로 세균과 박테리아를 씻어내는 제품이다. 이밖에도 AHA함유 「프럼&포미스 폼 스크럽」과 「페파민트&포괴즈 풋로션」이 있다. 에스티로더는 대퇴부용 트리트먼트를 금년 3월 「타이존 바디 스트림리닝 컴플렉스」라는 이름으로 발매했다. 이 제품은 항결합조직염용으로 각종 푸르트산이 효소처리기술로 배합돼 결합조직염 발증의 원인이 되는 열화(劣化) 엘라스틴 지지조직을 보강해 주는것이다.





의약품 개념으로의 접근





많은 화장품메이커들이 피부의조직·기능·유연성을 호전시키기 위해 비타민을 외부로부터 도포하는 원칙적 적용을 시험하고 있다. 그러나 뷰티컨트롤은 비타민의 효능을 가장 높이 평가한다. 뷰티컨트롤은 금년 4월 위딘 뷰티 시리즈를 발매했다.「위딘뷰티 스킨 니트리션」은 성분으로서 해산 프로테인 복합물·항산화제·비타민C와E·β-캐로틴·식물효소와 지질을 함유한 식물활성체를 갖고있다. 건조피부용 정제는 피부가 습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질증가를 촉진시키고 지성피부용 정제는 오일성분을 증가시키는 지방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기능을 하며 보통피부용 정제는 피부건조 및 지질부분을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시켜준다. 아베이더의 인텔리덤 경구정제는 아름다운 피부 형성을 위한 자양물로서 비타민 A·C·E·동·철·망간·실리카를 함유할 뿐만 아니라 인텔리덤 복합물·효소를 분류한 해산 프로데인·다당류응집물·식물성항산화제·포도껍질·녹차추출물도 함유돼 있다. 스킨케어는 이미 화장품이라는 범주를 넘어 의약품에 가까워지고 있다. 화장품이라 해도 성분은 의약품을 연상시키는 성분이 많다. 특정증상을 타깃으로 한 제품을 생산한다면 그것은 의약품적인 제품을 만드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