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상 모발엔 비타민 H … 탈모엔 비타민 F
손상 모발엔 비타민 H … 탈모엔 비타민 F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2002.02.28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타민은 라틴어의 비타(vita·생명)와 아민(amine·질소를 함유한 복합체)의 합성어로 처음 발견 시에는 아민이 함유돼 있어 비타민(Vitamine)이라고 명명했으나 그 후 모든 비타민에 아민이 꼭 함유돼 있지는 않은 것이 알려지면서 마지막 ‘e’를 제거하고 사용하게 됐다.



▲ 비타민 H(Biotin) : 동식물계 널리 분포하는 세포성장인자. 이것이 결핍되면 지루성피부염이 발생된다. 손상된 케라틴 단백질을 회복시키므로 퍼머, 염모 등으로 손상된 모발이나 손톱 등의 치유에 좋다.



▲ 비타민 K : 자연계에 존재하는 주요한 두 가지형이 있는데 하나는 식물에 의해 합성되는 K1(Phylloquinone)과 동물이나 미생물에서 발견되는 K2(Menaquinone)가 있으며 실험실에서 합성되는 K3(Menadione)가 모두 비타민 K다. 이중 생체활성이 가장 큰 것이 K3이며 동물은 체내에서 K3를 K2로 전환시켜 사용한다. 생체내의 산화, 환원 반응에 관여하며 미토콘드리아에서 수소 전달에 관여한다. 황색색소를 가졌으며 열에 안정하고 알칼리에 불안정하며 산·산화·빛에 강하다. 비타민 K는 혈액응고에 필요한 네 가지 종류의 단백질 합성에 필요하다. 그러므로 항출혈성 인자라고 한다.



▲ 비타민 F : 필수 불포화지방산으로 식물유에 들어있는 항피부염인자. 리놀산·리노렌산·아라키돈산 등 불포화지방산이 그 본체다. 모발이나 피부에 윤기를 주며 비타민 F가 결핍되면 탈모를 비롯 습진·여드름·거친 피부 등의 피부장애·발육부진·담석 외에 생식기관·신장·전립선 등에 장애가 생기기 쉽다.



우건희·(주)비봉파인 제품개발연구팀장 woo3726@beebongfin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