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콜마, FI 습식타입 파우더팩트 국내 최초 도입!
한국콜마, FI 습식타입 파우더팩트 국내 최초 도입!
  • 최지흥 jh961043405@gmail.com
  • 승인 2010.10.08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부 밀착감 탁월, 수분감도 월등

화장품, 의약품 연구개발 전문기업인 한국콜마(대표 윤동한)가 국내 최초로 FI(프론트 인젝션)방식을 적용한 습식타입의 파우더팩트 양산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국내 여성들도 일본 처럼 피부 밀착감이 탁월하면서도 수분감이 월등한 파우더팩트를 만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한국콜마에서 개발한 습식타입 파우더팩트는 다년간 BI(Back Injection) 방식의 제품을 생산하며 축적한 기술력과 생산 노하우를 이용하여 포인트 BI 제품에 비해 작은 사이즈의 입자들이 많이 첨가되어 적절한 사용감 조정은 물론 충진성, 건조 후 내용물의 갈라짐 등의 조건을 맞추어 생산하기 어려운 파우더 베이스메이크업 제품을 FI(Front Injection/자료참고)방식과 자체 개발한 L.F.D(Liquid Fluidized Deposition: 액체 유동층 흡착)공법을 도입하여 국내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것이다.
 

한국콜마에서 자체 개발한 L.F.D 공법은 용기 내에서 액체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 유체의 흐름이 형성되며 고체입자들은 유동화되어 입자와 유체의 접촉이 많아지고 거의 균일하게 혼합되어지는 유동층 이론을 응용한 습식 방식의 코팅 기술이다.
 


 

L.F.D 공법에 사용되는 용매는 자기유화 시스템을 이용한 나노 사이즈의 에멀젼을 형성한 피부의 인지질과 유사한 보습 에센스 성분이 20% 이상 함유되어 있다.
 

또한 분체 안료들은 공기 중에서 분산되는 건식타입과 달리, 보습 에센스 성분들이 포함된 용매의 일정한 유동층의 흐름 속에서 개별 입자로 분산되어지고 하나하나로 쪼개져 고르게 분산된 입자 표면과 유동층 용매와의 접촉 빈도수를 극대치로 만들어진 조건에서 분체입자의 표면에 보습 에센스 성분들이 균일하게 코팅되어지게 된다.

L.F.D공법을 이용한 FI 습식타입 파우더팩트는 소프트한 사용감과 함께 피부에 도포시 균일하게 밀착되며 분체입자 표면에 균일하게 코팅된 보습에센스 성분들이 하루 종일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는 마블 타입의 디자이닝팩트로 출시되었다.
 

이와 관련 한국콜마 피부과학연구소 김동명 상무는 “이번에 개발된 파우더팩트 제형은 투명하고 자연스러우면서도 밀착성, 지속성이 탁월한 것이 특징”이라면서 “무엇보다도 파우더 제형에서 부족했던 촉촉함(건조감 방지)으로 품질이 진일보 되었으며 충진기법에 의한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해짐으로써 고객사로부터 개발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습식타입 제품은 충진 방법에 따라서도 크게 BI(Back Injection)방식과 FI(Front Injection)방식으로 나뉠 수 있으며 충진 후에는 용매를 제거하여 건조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중 분체안료와 오일성분들을 용매로 슬러리화하여 접시 밑 홀을 통하여 내용물을 주입한 후 상부에서 용매를 제거하는 방식을 BI(Back Injection)방식이라고 하며 일반 프레스 제품에 비해 사용감이 매우 소프트하며 뛰어난 밀착력은 물론 발색력과 펄감이 우수하여 아이섀도우나 블러셔 제품 등이 출시되고 있다.
 

이 방식은 적절한 용기의 선정, 분말상과 오일상의 내용물과 용매와의 상용성과 적절한 점도, 진공 압력 등 까다로운 조건과 복잡한 장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콜마에서만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다.
 

BI타입 방식과 달리 FI(Front Injection)방식의 경우 상부에서 내용물의 충진과 용매의 제거가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가의 전용 접시를 사용해야 하는 제한성이 없으며 마블무늬, 스월무늬, 접시의 경계가 없는 다색 제품 등 다양한 디자인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참고 자료>
 

최근 일본의 파우더 메이크업 시장은 파우더 파운데이션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들이 바로 슬러리 타입과 같은 습식 공정을 거쳐서 생산하는 제품들이다. 일반적인 압축 파우더 제품들은 탈크, 세리사이트와 같은 판상의 분체와 매끄러운 사용감을 나타내는 구상분체, 여기에 티타늄다이옥사이드와 같은 자외선 차단 분체 등을 혼합한 후 탄화수소계, 에스테르계 또는 실리콘계 등의 오일이나 왁스 등을 분무하고 혼합 교반하여 최종적으로 프레스 공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이러한 방식을 건식타입이라 부르며 제품들은 매트한 마무리감과 적당한 커버력을 가지게 되지만 지속력이 떨어져 피지에 의해 칙칙해지거나 번들거리며 분말을 도포하게 되어 당기는 느낌이나 건조감을 느낄 수 있으며 가루날림이나 퍼짐성, 밀착력 등이 떨어지게 된다.
 

위와 같은 압축 파우더 제품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분체들의 표면에 각각의 특성에 맞게 금속비누, 실리콘, 불소 등을 코팅하여 개발한 분체들을 사용하고 있으나 미리 분체를 처리해야 되거나 많은 함량을 제품에 사용하기에는 단가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이 발생하였다.
 

습식타입 파우더팩트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는 가장 최근 기술로서 건조한 가을, 겨울 또는 밀폐된 건물 내에서 하루 종일 생활해야 하는 여성들이 원하는 수분감이 뛰어난 파우더제품을 최적으로 구현해줄 수 있는 타입의 파우더팩트이다.
 

국내에서는 이미 20여전 전부터 시작되어 한때 붐이 조성되었으나 색감표현력 부족, 가루날림 등으로 퇴색되었다가 최근 몇 년전 부터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출시되고 있다. 포인트 메이크업에서 유행하였던 베이키드 타입(소성타입) 제품들도 습식타입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습식타입 파우더 제품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을 구성하는 분체에 물, 에탄올 또는 휘발성이 높은 이소프로필 알코올 등과 같은 용매를 첨가하여 슬러리화한 후 건조하거나 용기에 충진 후 진공으로 용매를 제거하여 건조해 제품을 만든다. 이때 용매에 레시틴, 콜레스테롤, 주름방지, 보습, 탄력, 유연효과 기능을 가지는 토코페롤, 레티놀, 세라마이드 및 유사세라마이드, 콜라겐, 천연 보습인자 등의 활성성분을 다량으로 첨가하여 제품에 적용 할 수 있다.
 

둘째 건식타입의 경우 분체 안료의 입자와 입자들이 뭉쳐있는 상태에서 바인더들이 부착이 되기 때문에 피부에 도포시 거친 사용감과 다량의 바인더가 배합되면 케이킹 현상 또는 입자의 흐름성이 떨어져 타정 자체가 어려워지게 되지만 습식타입의 경우 용매에 바인더나 활성성분들을 미세하게 용해 또는 분산시킬 수 있기 때문에 분체 안료의 표면에 균일하게 코팅 시킬 수 있다. 밀가루 음식을 만들 때 밀가루 반죽시 소금간을 하기 위해 소금 자체를 넣고 반죽을 하는 것 보다 소금을 물에 풀어서 넣고 반죽하는 것이 더 골고루 간이 되는 이치이다.
 

셋째 습식타입은 파우더 타입에는 첨가할 수 없었던 수분 성분을 약 20% 정도 함유할 수 있어 촉촉한 수분감이 느껴져 제품을 바른 후에도 건조하거나 당기지 않으며 인위적으로 강한 프레스 공정을 거치기 않기 때문에 제품자체의 질감이나 도포 시에도 적당히 묻어 나와 자연스러운 화장을 도와주게 된다. 특히 파우더는 수분함유 시 쉽게 뭉치는 현상이 있어 파우더와 수분과는 상극이다. 그러나 피부는 수분이 많아 수분이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파우더 제형에서 건조감을 느끼는 경우는 이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넷째 특성은 디자인의 다양성이다. 건식에 비하여 슬러리 상태로 충진되므로 충진이 쉬워 다양한 용기에 충진이 가능하다.
 

www.kolmar.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