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망화장품,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상’ 수상
소망화장품,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상’ 수상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09.06.03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연 실천 우수기업으로 선정

소망화장품(대표 이사 강석창)이 ‘제22회 세계 금연의 날 기념식’에서 금연 실천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어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행사는 보건복지가족부(이하 복지부)와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의 후원하에 지난 5월 29일 오후 2시부터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대강당에서 열렸으며,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담배 해독(害毒)의 경고'(Tobacco Health Warning)를 주제로 개최되었다.


시상식에서는 소망화장품,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삼성전자 구미공장, 대한치과의사협회 김현순 박사 등 금연사업에 공로가 인정되는 개인 및 단체에게 장관표창이 수여되었으며, 특히 소망화장품의 강석창 대표이사는 기념식에 직접 참석하여 수많은 취재진에 둘러싸인 자리에서 복지부 전재희 장관으로부터 표창장을 수여받는 영광을 누리기도 했다.


소망화장품은 창립 이래 18년 동안 전 직원의 금연을 위한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펼쳐왔으며, 이번 기념식을 통해 처음으로 공식적인 자리에서 그 공로를 인정받게 되었다. 전 직원으로부터 금연서약서를 받는 것을 시작으로, 외부 강사를 통해 체계적이고 정기적인 금연 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사내 인트라넷이나 게시판과 같은 온, 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금연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해 왔다.


소망화장품은 금연을 실천하기 위해 먼저, ‘금연서약서’ 제도를 도입하였다. 이에 전 직원은 입사와 동시에 반드시 금연서약서를 작성해야 하며, 이 후에도 정기적인 금연 교육과 사내 분위기 조성을 통해 자연스럽게 금연을 유도함과 동시에 건강한 사내 문화를 유지시키는 데 힘쓰고 있다.


둘째, 금연을 결심하고 실천중인 직원들을 돕기 위하여 건물 전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했다. 또한 사내 인트라넷 및 직원들이 자주 접하게 되는 게시판이나 엘리베이터 안에도 금연에 관한 신문이나 책자, 정보 등을 소개하는 코너를 만들어 항상 금연에 대해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셋째, 회사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사내 배드민턴 동아리를 운영해 운동이라는 건전한 매개체를 통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넷째, 금연서약서를 성실히 이행하여 금연에 성공한 직원으로부터는 전 직원 조회시간에 금연 성공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갖는 한편 포상금을 지급하기도 하였으며, 나아가 인사고과에도 이를 반영하는 등의 정책을 통해 직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다섯째, 단순히 말로만 금연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왜 금연을 해야 하며 흡연이 개인은 물론 가정과 사회에 어떠한 악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내용 등, 체계적인 금연 교육을 위해 전문 외부 강사를 초빙하여 전 직원들을 상대로 교육을 펼쳐오고 있다. 주기적으로 열리고 있는 이 교육에는 전 직원들이 의무적으로 참석해야 하며, 주된 내용으로는 흡연으로 인한 피해뿐만이 아니라 실제로 금연을 한 사람들의 생생한 체험을 들려주는 등, 보다 현실감 있고 실천 가능한 사안들을 제시하여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www.somangco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