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직전 블렌딩 하고 냉암소 보관은 필수
사용직전 블렌딩 하고 냉암소 보관은 필수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2001.11.01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속의 화장품 29 아로마테라피와 현대의학
좋은 아로마 오일을 선택하고 그것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 보관하는 방법도 매우 중요하다. 처음 만들어 사용할 때와 똑같은 상태를 유지하면서 사용해야겠지만 사실은 사용하면서 보관조건, 사용방법에 따라 조금씩 변질될 수 있고 만일 변질된 것을 모르고 계속 사용한다면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아로마 오일은 휘발성이 있어 사용 후에는 마개를 잘 닫아두고 사용할 양만 사용 직전에 덜어 블렌딩해 쓰는 것이 좋다. 만일 이것이 번거롭다면 소량씩 브랜드해 사용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캐리어 오일은 장기간 보관하면 부패 또는 산패되기 쉬우므로 항산화작용이 있는 맥아유를 10%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블렌딩할 때 실수로 과량을 덜었을 경우 아깝다고 다시 용기에 담지 말아야 한다. 전부 변질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아로마 오일은 공기와 빛, 열에 약하므로 보관은 냉장고 등 냉암소에 밀폐해 보관하도록 하고 개봉한 후에는 되도록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직사광선에는 매우 약해 태양이 내리 쪼이는 곳에 하루만 방치해도 쉽게 변질될 수 있으므로 햇볕이 많이 쪼이는 야외나 창가와 같은 곳에 무심히 방치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고 보관 용기는 갈색 유리병에 넣어 보관한다. 플라스틱 등 화학용기는 아로마 오일과 반응하므로 부적당하다.



사용 유효기간은 보관 조건이나 방법에 따라 쉽게 변질 될 수도 있고 오래 보존 될 수도 있으므로 천편일률적으로 일정하게 보관 기간을 정하는 것은 불합리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6개월에서 2년 정도이고 레몬과 오렌지류 등 쉽게 변질될 수 있는 것은 좀더 빨리 사용하도록 한다.



아로마 오일은 그윽한 향기도 있지만 대체로 독성이 있고 살균, 방부능력도 있으므로 유아의 경우 입에 넣거나 마시는 사고가 나지 않도록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기사입력일 : 2001-11-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