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엄 메이크업 뜬다
밀레니엄 메이크업 뜬다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2000.04.20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빛’ 소재 하이테크놀러지 기능성 제품 각광

광학 첨단기술 총동원 … 완벽 피부연출 시도

분광미립구 성분 응용, 잡티 가리고 UV 차단



세계의 화장품메이커들은 획기적인 기능성화장품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기 위해 첨단기술의 문을 두드렸다. 그 대표적인 예로 광학기술을 이용해 잔주름살을 말끔히 숨겨주는 광학적 파운데이션을 들 수 있다.

화장품메이커 프리스크립티브스의 제품개발과 마케팅 담당 부사장인 앤 카룰로 여사는 스킨케어 화장품이 오랜 시간을 요하는 피부관리 목적의 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원하는 곱고 팽팽한 피부의 시각적 효과추구를 위해 첨단기술의 메이크업 제품을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스크립티브스 화장품측은 산하연구소를 통해 이 어려운 문제에 도전한 끝에 ‘일류미네이팅 크림 포션’이라는 발광성 신제품을 개발했다. 휴대용의 쿨링 크림인 이 제품은 광선을 분산시키는 분광 효과를 이용해 피부에 비치는 광선을 산란시킴으로써 안색을 밝고 빛나는 색상으로 연출하며 구형미립자가 여러겹으로 피부를 감싸서 입체적 시각효과를 조성해 피부의 건강한 윤택성을 연출하는 크림이다.



光學하이테크놀러지 제품화

이런 광학기술을 이용한 또 하나의 시각적 스킨케어 제품으로는 에스티 로더의 ‘스포트라이트 스킨톤 퍼펙터’가 있다. 이 제품은 이산화티타늄과 운모 성문으로 이루어진 미립자 프리즘이 피부 반점과 잡티 등 결함 부분에 닿는 광선을 산란시켜 흠을 숨겨준다.

첨단의 광학적화장품 시장에 랑콤도 진출해서 ‘포토제닉’이라는 신세대 파운데이션 제품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비타민C와 은행 그리고 인삼성분을 첨가해 피부활성화를 도우면서 첨단의 미립구광선 산란용 분체와 평면반사성 분체성분으로 처방·제조됐다.



일본 시세이도의 고급화장품 끌레드뽀 보떼라인도 최첨단 기술을 이용한 화장품이다. 이 제품의 스펙트럼 통제 분체는 광선의 스펙트럼과 반사현상을 통제하므로써 어떤 조건의 광선하에서도 완벽한 컬러를 보장해주며 외부광선의 조건에 따라 자체적으로 색상이 조정되는 기능을 발휘한다. 또 이 제품은 자외선A와 자외선B 차단의 선스크린 기능도 갖췄다. 니나리치의 비타민 첨가 메이크업 화장품인 ‘리프트 래디언스’는 진주성분의 미립구를 미세한 반사체로 이용해 모든 방향에서 얼굴로 쏟아지는 햇빛을 반사시키므로써 피부에 윤택성을 더해주며 화장된 피부를 식물로 착각하게 만드는 피부 결함 최소와의 ‘트롬프 뢰유(Trompe L줁oeil effect)효과’를 갖고 있는 제품이다. 이같은 메이크업 첨단기술제품들은 얼굴피부위에서의 변화 추구와 화장효과 개선에 힘쓰고 있다.



나일론섬유·실크함유 제품도크리니크는 화장품산업 사상 최초로 초경량의 첨단 기능성 미세나일론 섬유를 사용해 피지와 과잉수분을 즉각 흡수시킴으로써 피부를 항상 뽀송뽀송하게 유지시키는 슈퍼리프트 메이크업 화장품을 개발했는데 이 제품은 나일론 12와 실크 분말이 탁월한 피지흡수제 기능을

발휘한다. 최근에는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첨단기술 메이크업 신제품들도 많이 출시되고 있다.



크리스챤 디올의 ‘뤼미에르 노와르 나이트 글로우’라인의 기본컨셉은 빛을 이용한 아름다움의 추구다. 이 라인의 네가지 제품은 사용후 햇빛이나 스포트라이트, 육안으로는 볼 수 없으나 어둠속 또는 그늘진 배경속에서 화려한 빛을 발휘한다. 한편 MAC의 ‘지브레 브랑’은 특이한 효과를 얼굴이나 바디화장에 표현해 주는 일련의 화이트계열 특수메이크업 제품이다.

이 제품은 얼굴과 몸에 마치 성개가 낀 것처럼 진주알 형태의 작은 방울들이 부착되도록 하거나 동화속 세계에 나타나는 요정이나 주인공처럼 투명하고 빛나는 크리스탈 속눈썹을 연출하고 광택을 내는 입술을 연출해 준다. 같은 MAC사의 제품인 ‘타임 로커’는 혼합과 조화를 테마로 광채와 비단결 같은 피부를 표현해주는 도발적 화장품이다.



에스티 로더의 첨단기능제품인 ‘퓨어 컬러 립스틱’에는 풍부한 립스틱 컬러를 표현하기 위해 초미립자로 가공된 색소가 사용됐으며 한층 더 깊이 있는 글로스 효과를 연출하기 위해 폴리머 필름을 이용한다.

한편 엘리자베스 아덴의 ‘립 립 후레이!’제품은 유니레버사의 치약연구성과를 라이센스 도입해 립스틱 성분 속에 입냄새 제거 첨단성분을 첨가한 기능성 신제품이다. 또 이 제품은 자외선차단기능 SPF15 수준의 립컬러를 원료로 삼는 다목적 기능의 립스틱으로 자연수에서 잘 용해되는 녹차, 은행나무잎, 알로에 베라, 트레할로즈 등의 천연식물성분을 혼합한 수용액 헌탁제제를 함유하고 있다.



네일제품의 과학과·고급화 메이크업 화장품 중에서 여러해 동안 소규모시장으로 여겨져 음지에서 홀대를 받아온 네일제품이 최근에 갑자기 각광을 받으면서 지금은 끊임없이 쏟아지는 첨단제품과 창의력 넘치는 제품개발 속에 높은 기능성과 편의성을 자랑하는 제품분야로 떠올랐다.

네일 단장은 패션쇼 가운데 중요한 볼거리의 하나로 자리매김 했으며 패션모델들은 조심스럽게 가다듬고 색칠한 아름다운 손가락 끝을 서로 자랑하는 불꽃 튀기는 경쟁을 하기도 한다.



세계적인 디자이너 존 갈리아노는 그의 2000년도 봄시즌을 위한 패션쇼에서 유행직물 디자인이 돋보이도록 손톱 모양의 걸침대에 그의 패션 작품들을 내걸기도 했다. 또 네일 에나멜을 바른지 24시간 뒤에는 쉽게 벗겨버릴 수 있는 필-오프(Peal-Off) 타입의 제품이 출시되는 등 편의성이 네일제품의 중요한 특성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최근 출시된 이같은 필오프 타입의 매니큐어 제품 중에는 랑콤의 ‘자핑’, 게미의 ‘온오프’, 그리고

로레알의 ‘스트립 티즈’등이 있다. 네일 폴리시 제품 중에는 스킨케어 기능과 고품질화를 내세워 주목받는 제품들이 있는데 손톱에 수분을 공급하고 손톱이 숨쉬도록 도와주는 이브생로랑의 신제품 ‘베르니스 라퀘 푸’가 그 대표적 예다. 슈우에무라의 새로운 네일 에나멜 ‘서플리먼트 미네랄’ 제품군은 손톱에 수분을 공급하고 보호작용을 하는 홍조류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화장품 품질을 중요시하지만 슈우에무라측은 품질뿐만 아니라 소비자욕구 충족의 중요성을 깨달아 특이하고 독창적인 네일컬러들을 선보이고 있다.



끝으로 크리스챤 디올이 내놓은 네일 폴리시 신제품은 연회참석용 파티의상을 입을 때 안성맞춤인 매니큐어로 어둠속에서 찬란한 컬러를 발산하는 특성을 지녔다. 손톱은 비록 작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지만 네일제품을 통해 현대인들은 자신만의 독창성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들은 앞으로 차별화, 고급화, 기능화의 방향을 꾸준히 추구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