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성분 보존·생체흡수에 핵심역할
활성성분 보존·생체흡수에 핵심역할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2001.12.27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기능성화장품이 출시되면서 그 기능이 유지되고 제대로 소비자에게 전달돼 정착되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활성성분(Active Material)의 보존과 생체흡수에 대한 연구가 중요해 지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 중의 하나가 바로 리포좀에 관한 연구다.



리포좀(Liposome)이란 인산지방질과 같이 친수 부분에 친유그룹이 2개 붙어 있어 평면상으로 볼 때 직사각형을 이루고 있는데 이것을 물에 분산시켰을 때 구상이 아닌 2분자막(Bilayer)을 형성하는 폐쇄소포체를 ‘베시클’이라 하고 특히 여기에서 양친매성 인지질로 형성된 것을 리포좀이라 한다.



리포좀을 형성하는데 있어 인지질은 가장 일반화되고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성분이며 사용된 인지질의 종류, 그 조성의 순도와 배합비율에 따라 리포좀의 성질이 결정된다. 리포좀의 크기는 모든 이들이 약간의 견해를 달리하고 있지만 보통 MLV 경우 400∼3500nm 크기에 포집 용량은 2∼5㎍/㎎정도로 비교적 큰 편이고 안정성도 양호하기 때문에 가장 일반화된 형태이다.



SUV는 20∼50nm의 균일한 크기고 포집 용량은 0.5㎍/㎎이하이다. 제조 방법이 복잡한 LUV는 100∼1000nm의 입자크기에 포집용량은 5∼20㎍/㎎로 크기 때문에 고분자 물질의 포집도 가능하다.



인지질을 분산시켜 리포좀을 생성시키는 데에는 마이크로플루다이저와 같은 아주 강한 압력을 이용해 생성시키는 기계적인 방법이 일반화돼 있으나 용매에 용해시킨 후 분산시키는 방법과 용매를 제거하는 방법 등 여러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인지질을 얼마나 잘 분산시키느냐에 따라 리포좀 생성 수율을 결정할 수 있다.



우건희·(주)비봉파인 제품개발연구팀장 woo3726@beebongfin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